한밭대, LINC 3.0 사업단…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산혁연협력 선도대학

장환수 기자 2023. 4. 27. 03:0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밭대학교는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산학연 협력 선도대학을 구현하기 위해 LINC 3.0 사업단이 중심이 돼 진화형 인재양성 대학, 개방형 기업가적 대학 실현을 목표로 설정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미래사회 수요에 대응하는 수요맞춤형 핵심전략을 기반으로 3대 추진전략과 4대 핵심 프로그램을 선정했다.

산학협력 3대 추진전략은 시장경험, 미래산업 수요에 대응하는 미래경험, 대학과 기업간 교차경험 교육에 중점을 뒀다. 4대 핵심 프로그램으로는 교과목 설계와 운영에 기업이 직접 참여하는 기업설계 전공, 아이디어부터 판매까지 시장을 경험하는 테스트베드 캠퍼스, 기업과 대학을 연결하는 산학연락관 제도, 목표지향형 산학연 씨앗 프로젝트인 캠프 프로그램을 적극 추진해 대학과 지역 기업의 지속가능한 동반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LINC 3.0 사업단은 대학 차원에서 지역혁신 중심대학 지원체계(RISE) 사업에 대한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산학연 협력 네트워크 고도화, 정주형 인력 양성 및 인프라 구축, 지역공동 산학협력 프로젝트 선도, 지역 미래전략산업 기반 구축, 지속가능 플랫폼 구축 등이 그것이다.

산학연 협력 네트워크 고도화를 위해선 LINC 3.0 사업단의 핵심 프로그램인 산학연락관 제도를 확대해 능동적으로 기업의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하는 실질적인 네트워크를 구현할 계획이다. 한밭대는 공학 계열 중심의 산학 협력 중심대학으로 4차 산업혁명 특성화를 추진하고, 비교과 이수를 졸업의무화하는 C+U200제도와 데이터 기반 경력관리형 학생성공 보장시스템을 마련해 지자체가 추구하는 미래전략산업에 대응하는 정주형 창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지역공동 산학협력 프로젝트로는 대전권 대학연합 산학협력협의체를 통해 지역 특화 산업 육성, 지역 혁신을 위한 인재양성, 기술사업화, 공유·협업 등의 활동을 전개하기 위한 다양한 공동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역 미래전략산업 기반 구축을 위해선 대전시 전략산업인 바이오헬스, 국방, 우주항공, 나노·반도체, 로봇·물류 분야를 지원하는 3대 기업협업센터(ICC)를 구축하고, 각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해 재직자 교육, 산학협력 교육, 채용연계, 분석지원, 공동연구 등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지역 혁신 및 발전을 위한 성과관리 플랫폼을 구축해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역량 강화에 힘쓸 계획이다.

3월 취임해 LINC 3.0 사업단을 이끌고 있는 우승한 교수(화학생명공학과)로부터 사업단의 현안과 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우승한 단장은 LINC 3.0 사업단 산학협력본부장, 미래인재교육원장, 산학협력단 연구지원본부장 등 대학의 산학연 협력을 주도하는 역할을 오랜동안 수행해왔다.

인터뷰 - 우승한 한밭대 LINC 3.0 사업단장

●취임 2개월째인데 소감은.

“인구는 감소하고, 지역 인재는 수도권으로 빠져나감에 따라 지방대학은 학생유치에, 지역산업은 인재채용에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둘 다 생존의 위기감까지 느끼고 있다. 이처럼 지역 대학과 기업은 공동의 문제에 직면해 있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함께 문제를 해결하고 헤쳐나가는 길뿐이다. 한밭대는 1997년 산학협력 교육모델을 제시한 이후 산학협력을 대학의 정체성이자 대학 발전의 근간으로 삼아왔다. LINC 3.0 사업단은 대학과 지역 내 산학협력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만큼 책임이 가볍지 않다.”

●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사업단 지원은 어떤 게 있나.

“기업산학연락관 제도, 매칭데이, 학생주제형 기업연계 캡스톤디자인, 학과참여 프로그램 등을 도입하고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참여학과와 기업협업센터에는 교육기자재, 프로그램 운영비 등을 지원하고, 학과 산학협력 주임교수 등 참여인력에게는 시수감면, 업적평가 반영, 인센티브 제공 등 다양한 혜택을 확대 제공한다.”

● 한밭대 LINC 3.0 사업단의 특성화 분야는 무엇인가.

“내부조직간 장벽을 허물고 신속한 의사결정과 효율적 운영이 가능하도록 했다. 총장 부속시설로 미래창의인재교육원을 새롭게 발족시켜 산학협력과 창업 교육을 확대 지원하고 있다. 우리 사업단의 강점은 고객수요 중심의 섬세한 지원에 있다. 특성화 분야는 로봇·물류, 나노·반도체·바이오, 우주·국방으로 설정해 3개 기업협업센터를 구축해 운영할 예정이다.”

● 향후 계획은.

“기업과 교수님, 학생들이 더 자주 만나고 토론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려 한다. 산학연 협력 리딩 대학으로서, 기업 수요에 기반한 모델을 창출하고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장환수 기자 zangpabo@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