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한미동맹은 가치동맹"…바이든 "윤 대통령 대일 외교 결단 감사"
백종훈 기자 2023. 4. 27. 02:45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한미 동맹 70주년을 맞아 현지시간 26일 미국 워싱턴D.C.의 백악관에서 회담을 갖고 한미 동맹을 더욱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윤 대통령은 한미동맹이 단순히 이익에 따르는 계약 관계가 아니라 자유 민주주의라는 보편적 가치에 기반한 가치 동맹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백악관 바이든 대통령의 집무실은 오벌오피스에서 한미 정상회담 공개발언에서 "한미 동맹은 자유 민주주의라는 보편적 가치에 기반한 가치 동맹"이라며 "한미동맹은 또 생각이 다른 현안에 대해서도 협의를 통해 풀어갈 수 있는 회복력을 가친 가치 동맹"이라고 밝혔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한미동맹은 안보와 번영의 핵심 축"이라며 "윤 대통령의 대일 외교 결단에 대해 감사한다"고 말했습니다. 윤 대통령이 강제동원 피해자 문제에 대해 일본과 제3자 변제안을 논의한 것을 가리킨 것으로 보입니다.
이후 두 정상은 정상회담에 이어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미군의 전략자산 배치를 확대하는 골자의 확장억제 방안이 포함된 '워싱턴 선언'을 밝힐 예정으로 전해졌습니다.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JTBC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단독] 마라탕집서 포착된 '수상한 결제'…투자자들, 카드까지 맡겼다
- 동료 가수 "임창정 믿고 투자했는데…비번 몰라 돈 못 빼"
- [단독] 검사실서 조사받다 기밀 자료 '찰칵'…어떻게 이런 일이?
- '술병 폭행' 피해자 "교수 복직, 회진 때 마주치고 알았다"
- [밀착카메라] 양식장서 낙지·해삼 '싹쓸이'하고…"좋은 일 하는 것"
- [단독] 명태균 "국가산단 필요하다고 하라…사모한테 부탁하기 위한 것"
- 투표함에 잇단 방화 '충격'…미 대선 앞두고 벌어지는 일 | JTBC 뉴스
- 기아의 완벽한 '결말'…우승에 취한 밤, 감독도 '삐끼삐끼' | JTBC 뉴스
- "마음 아파도 매년 올 거예요"…참사 현장 찾은 추모객들 | JTBC 뉴스
- 뉴스에서만 보던 일이…금 20돈 발견한 경비원이 한 행동 | JTBC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