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베이컨보다 포화지방 46% 낮은 ‘이것’…칼슘은 3배 이상 높아

이예지 동아닷컴 기자 2023. 4. 26. 18:3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콩고기' 등 국내 식물성 대체육 제품에 '햄', '베이컨' 등 동물성 육가공 제품보다 지방, 콜레스테롤, 포화 지방 등이 훨씬 적게 들어있다는 국내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그 결과, 동물성 육가공 제품보다 식물성 대체육 제품에 탄수화물·다중 불포화지방·리놀레산·리놀렌산·페닐알라닌·칼슘·철·칼륨·마그네슘 등 9가지 영양 성분이 더 많이 들어있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게티이미지뱅크
‘콩고기’ 등 국내 식물성 대체육 제품에 ‘햄’, ‘베이컨’ 등 동물성 육가공 제품보다 지방, 콜레스테롤, 포화 지방 등이 훨씬 적게 들어있다는 국내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은 26일 이같은 내용의 연구 내용을 전했다.

풀무원 기술원 식품안전센터 연구팀은 한국 온라인 상점에서 가장 많은 판매량을 보이거나 소비자 후기 횟수가 많은 식물성 대체육 제품 13종과 동물성 육가공 제품 16종을 분석했다.

그 결과, 동물성 육가공 제품보다 식물성 대체육 제품에 탄수화물·다중 불포화지방·리놀레산·리놀렌산·페닐알라닌·칼슘·철·칼륨·마그네슘 등 9가지 영양 성분이 더 많이 들어있었다. 반면 지방·콜레스테롤·포화지방은 적게 나타났다.

특히 지방과 포화지방 함량은 20%, 46% 낮았고, 콜레스테롤은 전 제품 함량이 0%였다. 다만 혈관 건강에 좋은 다가 불포화지방 함량은 1.8배 많았다. 칼슘, 철, 칼륨, 마그네슘도 각각 3.4배, 1.3배, 1.4배. 1.8배 높은 함량을 보였다. 다만 필수 아미노산인 메티오닌, 히스티딘과 아연은 상대적으로 적은 함량 수치를 나타냈다.

연구팀은 “현재의 식물성 대체육 제품에 부족한 성분을 보충할 수 있는 식물성 소재로는 표고버섯 등의 버섯과 견과류 등을 꼽을 수 있다”며 “식물성 대체육 체품은 건강과 영양에 있어 이로움은 물론 환경의 지속가능성을 유지하게 해주는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해당 연구 결과는 ‘국내 유통 식물성 대체육 제품과 동물성 육가공품의 영양 성분 특성 비교’ 제목으로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최근호에 실렸다.

이예지 동아닷컴 기자 leeyj@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