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수술 무서워 방치한다면…수면 치료 어떨까? [건강 올레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치아는 예로부터 오복 중 하나로 여겨져 왔다.
특히 50대 이후 중장년층의 경우 잇몸병 또는 풍치로도 불리는 치주질환으로 인하여 치아를 잃는 경우가 많다.
그중 주변 치아에 손상을 주지 않고, 자연치아의 역할을 회복시킬 수 있는 임플란트가 선호 받고 있다.
임플란트는 티타늄으로 이루어진 보철물로 체내 거부 반응이 상대적으로 적고 부식되지 않아 인체 적합성이 뛰어나며 저작력 또한 자연치아와 거의 흡사해 시술 후 만족도도 높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물론 노화로 인해 치아가 약해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하지만 치아 상실은 노인들의 영양 불균형, 소화불량 등 각종 다양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다행히 최근에는 의료기술 발달과 함께 틀니, 브릿지, 임플란트 등 다양한 보철치료 방법들이 등장하면서 기능회복에 도움을 주고 있다. 그중 주변 치아에 손상을 주지 않고, 자연치아의 역할을 회복시킬 수 있는 임플란트가 선호 받고 있다. 임플란트는 티타늄으로 이루어진 보철물로 체내 거부 반응이 상대적으로 적고 부식되지 않아 인체 적합성이 뛰어나며 저작력 또한 자연치아와 거의 흡사해 시술 후 만족도도 높다.
이처럼 임플란트가 다양한 장점을 갖고 있지만 선뜻 시술을 결정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수술 과정에 발생할 수 있는 통증, 치과의 공포가 트라우마로 남아 있는 분들이라면 치과 방문 자체를 어려워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치아상실 기간이 길어질 경우 주변 치아가 빈 공간으로 쓰러지면 치열을 무너뜨리거나 잇몸뼈 소실로 치료를 더욱 어렵게 만들 수 있어 방치해서는 안 된다. 이때 고려해 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수면 임플란트다.
수면 임플란트는 의식하진정요법을 이용하기 때문에 잠을 자는 것처럼 편안한 상태에서 시술을 받을 수 있으며, 일반 전신마취와는 달리 자가 호흡이 가능하다. 때문에 치과 공포증뿐만 아니라 고령이거나 전신질환을 갖고 있는 환자분들이나 여러 개의 임플란트를 동시에 식립하거나 뼈 이식 등 장시간 소요되는 수술에도 적용할 수 있다.
미유치과 김승수 원장은 “다양한 임플란트 시술 방법의 등장으로 선택의 폭을 넓혀가고 있지만 치료가 이뤄지기 전 다양한 디지털 의료 장비를 활용해 정밀한 진단이 중요하고, 환자의 구강 상태에 맞춰서 맞춤 진료와 약물 투입 등이 이뤄져야 하기 때문에 의료진의 진료 경험과 실력, 노하우 등을 충분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수진 기자 sujinl22@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은형♥’ 강재준 22kg↓ “108→86kg, 목표까지 3kg 남아” (종합)[DA★]
- 천우희 이런 모습 처음…카지노 씹어먹네 (이로운 사기)
- [단독] ‘활동중단’ 레드벨벳 조이, ‘TV 동물농장’ 오늘 녹화 불참→하차 논의
- [단독] 강수정 ‘편스토랑’ 첫 출격…홍콩집+요리실력 공개
- 김용만, 꼭 경찰 제복을 입어야만 했을까 [DA:스퀘어]
- 오또맘, 전신 레깅스 입고 댄스…적나라한 볼륨 몸매 [DA★]
- 이효리, 바지 대신 팬티스타킹만? 독특 패딩 패션 [DA★]
- 기은세, 이민정 이혼 승소 돕는다…프로 변호사 변신 (그래, 이혼하자)
- “가슴 만져 봐도 돼요?” 구남친 발언에 구여친도 ‘어이 상실’ (구남친클럽)
- 한가인 응급실行 “새벽에 죽을 뻔…일어나지도 못해” (자유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