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생활도자 100인전 13번째…'백자 너머의 백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선백자의 숭고한 아름다움을 이어온 현대 백자 작가 6인의 전시 '백자 너머의 백자'가 오는 27일부터 8월6일까지 여주 경기생활도자미술관 2층에서 열린다.
26일 한국도자재단에 따르면 '백자 너머의 백자'는 현대 도예계의 저명한 중견 작가나 다양한 시도와 예술성으로 재조명받아야 할 도예가를 초청해 진행되는 릴레이 기획전 '경기생활도자미술관 한국생활도자 100인전'의 13번째 전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한국도자재단 오는 27일~8월6일까지 개최
현대 도예계 작가 6인 전시…300여 점 출품
이승희·이기조·강민수·한정용·고희숙·이정용
[수원=뉴시스] 이병희 기자 = 조선백자의 숭고한 아름다움을 이어온 현대 백자 작가 6인의 전시 '백자 너머의 백자'가 오는 27일부터 8월6일까지 여주 경기생활도자미술관 2층에서 열린다.
26일 한국도자재단에 따르면 '백자 너머의 백자'는 현대 도예계의 저명한 중견 작가나 다양한 시도와 예술성으로 재조명받아야 할 도예가를 초청해 진행되는 릴레이 기획전 '경기생활도자미술관 한국생활도자 100인전'의 13번째 전시다.
뿌리 깊은 우리나라 조선백자의 전통을 되새기고, 조선백자를 넘어 현대적인 기법·기술의 확장, 조형의 확장, 미감의 확장 등 현대 도예 속 다양한 시도와 실험을 확장해온 현대 백자를 선보인다.
전시에는 ▲이승희 ▲이기조 ▲강민수 ▲한정용 ▲고희숙 ▲이정용 등 대표 백자 작가 6명이 참여해 모두 300여 점의 작품이 출품됐다. 작가별 개인전 형식으로 진행되며, 이승희 작가의 작품은 로비와 복도에 전시된다.
이승희 작가는 일반적인 기(器)의 형태에서 벗어나 확장된 백자의 쓰임을 선보인다. 80회 이상 흙물을 겹쳐 발라 3차원의 도자를 평면으로 표현한 대표작 'TAO' 시리즈, 흙의 물성 자체를 보여주는 '종이처럼 라이크 페이퍼(Like Paper)' 등을 만나볼 수 있다.
이기조 작가의 전시 공간에는 판과 판을 입체적으로 결합해 추상적인 조각과 구조물을 만드는 조형 '판' 작업, 접시, 합, 주전자 등 '기' 작업까지 다양한 백자 작품이 전시된다. 이번 전시에서는 전시장 가운데 100개의 '백자발'을 모아 나란히 전시한다.
강민수 작가는 장작가마 소성을 거쳐 제작한 '백자 달항아리'를 통해 백자 특유의 아름다운 색과 질감, 자연스러운 선을 선보이며, 한정용 작가는 본래의 쓰임을 넘어 장식적 요소로서 확장된 '백자 다면화기', '백자 다면주병', '백자 다면호' 등의 작품을 제작해 독특한 조형미를 표현했다.
고희숙 작가는 '슬립 캐스팅 기법'(Slip Casting)을 바탕으로 작품을 제작, 백자 슬립이 틀 안에서 굳어 기형을 이루기까지의 과정과 시간을 물의 형상으로 표현했다. 이정용 작가의 전시 공간에는 과거 백자 제작 과정에서 기물을 받치고 보호하는 거친 질감의 부속 도구와 매끈하고 하얀 백자의 질감이 융합된 '백자 접시', '백자 항아리' 작품이 전시된다.
전시장 별도 공간에서는 참여 작가 6인의 인터뷰 영상을 통해 도예 작가로 살아온 발자취와 백자에 대한 철학 등을 엿볼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도자재단 누리집(www.kocef.org) 또는 경기도자미술관 누리집(www.gmocca.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흥식 한국도자재단 대표이사는 "조선백자의 물질적, 정신적 유산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이어져 우리의 삶에 스며들고 있다"며 "이번 전시를 통해 백자 문화를 계승하고 현대적 시각으로 재해석한 현대 도예가 6인의 서로 다른 백자 작품과 철학을 비교해 보며 우리나라 백자의 아름다움을 감상해 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iambh@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사혼' 박영규, 54세 나이차 딸 최초 공개…"난 행운아"
- 허윤정 "전남편 강남 업소 사장…수백억 날리고 이혼"
- 이효리, 스타킹만 신고 과감한 팬츠리스 룩
- 박수홍 아내 김다예 "제왕절개 출산 후 고열로 응급실行"
- "성매매 중독 남편, 불륜 들키자 칼부림 협박…생활비도 끊어"
- "옥경이 치매 멈춰"…태진아, 5년 간병 끝 희소식
- '정답소녀' 김수정, '동덕여대 공학 반대 서명' 동참 "모자란 남자…"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김정민 "月 보험료만 600만원…형편 빠듯"
- 곽튜브, 이나은 논란 마음고생 심했나 "핼쑥해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