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마디 통증 치료…근본적 원인을 해결해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주먹을 꽉 쥐면 손가락 마디가 아파요.""손가락과 손등 쪽 뼈가 아픈 느낌이 들어요.""손을 많이 쓰지도 않는데 왜 이럴까요?"이번 내용은 20~30대의 손가락 마디통증에 대한 내용입니다.
그런데 이 여성 환자는 손목 통증이 아닌 검지 손가락 끝 마디의 통증을 호소했습니다.
손가락을 움직이게 하는 전완과 손바닥 근육들이 뭉치면 손가락 마디에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 원리를 기억한다면, 손가락 마디통증의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주먹을 꽉 쥐면 손가락 마디가 아파요."
"손가락과 손등 쪽 뼈가 아픈 느낌이 들어요."
"손을 많이 쓰지도 않는데 왜 이럴까요?"
이번 내용은 20~30대의 손가락 마디통증에 대한 내용입니다. 먼저 환자 케이스로 시작하겠습니다. 카페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20대 여성분입니다. 대부분 카페 일을 오래하면 손목 통증으로 내원합니다. 그런데 이 여성 환자는 손목 통증이 아닌 검지 손가락 끝 마디의 통증을 호소했습니다. 타 의원에서도 진료를 보았으나, 뼈에는 이상이 없다고 합니다. 힘줄이나 인대 손상이 의심되니 쉬어야 한다는 진단을 들었다고 합니다. 물론 틀린 말은 아닙니다. 그런데 직장생활을 하며 손을 사용하지 않고 쉬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손가락 깁스를 하고 일했다고 합니다. 문제는 이때부터입니다. 깁스할 때는 괜찮았는데, 2주 후 풀어보니 통증이 금방 재발했다고 합니다. 손가락에서 시작된 통증은 손목까지 침범한 듯 아팠습니다.
환자 분은 “손을 많이 써서 관절염이 온 것은 아닐까”라며 관절염을 의심했습니다. 그러나 관절염은 퇴행성 변화가 나타나는 질환으로, 반복적인 작업이나 운동 등 연골을 오랜 세월 동안 무리하게 사용할 때 발생합니다. 보통 손가락 마디가 점점 두꺼워지면서 모양이 변합니다. 물론 20대나 30대의 젊은 나이에도 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지만, 매우 희귀한 케이스입니다.(저도 지금까지 그런 케이스는 한번밖에 보지 못했습니다.)
손가락은 뼈의 가장 안쪽에 위치하고 그 주변으로 신경과 혈관, 근육과 인대 등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손가락 뼈는 힘줄과 관절들로 연결되어 있고, 손가락의 끝에 미세한 신경들이 있어서 이를 통해 감각을 느낄 수 있죠. 손가락 뼈에 이상이 없는데도 통증이 있을 때 흔히 힘줄이나 인대의 문제라고 생각하는 게 당연합니다. 그래서 병원에서도 일반적으로 깁스나 염증 주사, 아픈 마디에 충격파, 고강도 레이저 치료 등을 진행합니다. 이러한 치료들은 손가락 부상에 어느 정도 도움 되고 효과도 좋은 치료입니다.
문제는 재발입니다. 치료 받을 때는 통증이 완화하지만 금방 증상이 재발됩니다. 왜 그럴까요? 이럴 때는 시야를 넓게 보고 치료해야 합니다. 국소적인 손가락 힘줄에만 집중하면 재발 가능성이 높습니다. 손가락에서 꽤 먼 근육과 힘줄까지도 치료해야 재발 가능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손가락을 움직이게 하는 전완과 손바닥 근육들이 뭉치면 손가락 마디에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 원리를 기억한다면, 손가락 마디통증의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도 어느 손가락 몇 번째 마디냐에 따라서 치료가 다릅니다. 가깝게는 손바닥의 작은 근육들이 관여하고, 멀리는 전완의 근육까지 치료합니다. 해부학적인 고찰 없이 통증 부위와 그 주변만 치료하면 통증 재발은 계속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손의 해부학적 구조물을 정확하게 알고 치료에 임하는 전문 병원에서 치료 받을 것을 권합니다.
글_하이닥 의학기자 박한 원장 (가정의학과 전문의)
박한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전문가 대표메일)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손가락·발가락 너무 짧아 스트레스...'단지증' 수술받을까? [건강톡톡]
- 스마트폰 사용하는 엄지족의 손가락 건강이 위험하다...'방아쇠 수지'
- 손가락 인대 손상, 집에서 찜질만 하면 저절로 나아질까? [인터뷰]
- 즐겁게 볼링 친 당신, ‘손목과 손가락’은 고통받는다 [스포츠 부상주의보]
- 키보드 치다가 손가락 찌릿...'이 질환'일 수 있다
- 시기 놓치면 더 힘들어...조기치료 중요한 교통사고 후유증 통증
- 봄의 불청객, 꽃가루로 인한 알레르기 비염에서 벗어나려면? [건강톡톡]
- 중증 ‘생리통’ 위험 1.5배 높이는…의외의 원인은?
- 당뇨병 환자, 탄산음료 마시면 조기 사망 위험 ↑...대신 ‘이것’ 마셔야
- 일상 속 작은 친절의 힘...건강하고 싶다면 타인에게 친절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