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경기)소식] 시, 5월부터 광주시민 600명 심폐소생술 교육 실시 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 광주시는 5월부터 공무원, 일반 시민 등 600여명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자동심장충격기 적용방법, 이물질에 의한 기도폐쇄 응급처치 교육을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6월은 이·통장, 부녀회 등을 대상으로 행정복지센터와 연계해 '찾아가는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한다.
광주시는 한국실명예방재단과 연계해 만 60세 이상 퇴촌·남종면 지역 주민 40명을 대상으로 눈 건강 교육 및 안질환검사 등을 실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광주(경기)=뉴시스] 신정훈 기자 = 경기 광주시는 5월부터 공무원, 일반 시민 등 600여명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자동심장충격기 적용방법, 이물질에 의한 기도폐쇄 응급처치 교육을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이태원 참사 등을 계기로 응급, 위기 상황 시 올바른 현장 초기대처의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며 응급상황에 대비한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또 심폐소생술 시행 전 행동요령에 대한 이론 교육과 교육용 마네킹을 이용한 심폐소생술 실습 및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적용 등 실습교육을 중점 추진한다.
우선 5월에는 대민업무가 많은 보건소 직원,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소속의 자동심장충격기 관리자 및 간호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해 응급상황 대처역량을 강화한다. 6월은 이·통장, 부녀회 등을 대상으로 행정복지센터와 연계해 '찾아가는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한다. 9월에는 아파트 관리사무소 직원, 사업장 등 자동심장충격기 관리책임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심정지 환자의 경우 약 60%가 가정에서 발생하는 만큼 일반인에 대한 심폐소생술 교육이 중요하다. 이에 일반시민, 고위험군 가족, 직장인 등이 쉽게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매월 셋째주 토요일에 보건소 상설교육을 운영할 예정이다.
일반인 교육은 5월~11월까지 진행되며, 접수는 매월 보건소 홈페이지를 이용한 온라인 신청 또는 보건소를 통해 전화 접수가 가능하다.
한편, 일반인 심폐소생술 표준 프로그램은 질병관리청 및 광주시 보건소 홈페이지에서 검색 및 시청이 가능하다.
◇광주시, 만60세이상 주민대상 찾아가는 저시력 예방교육
광주시는 한국실명예방재단과 연계해 만 60세 이상 퇴촌·남종면 지역 주민 40명을 대상으로 눈 건강 교육 및 안질환검사 등을 실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주민들을 직접 찾아가 신체기관 중 노화가 가장 빨리 찾아오는 눈 질환에 대한 교육·상담·재활을 제공해 눈 건강관리 필요성을 알리고 노년기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마련됐다.
찾아가는 저시력 예방교육은 한국실명예방재단에서 파견된 전문 강사가 노인성 안질환(백내장·녹내장·황반변성)의 증세와 치료 방법, 예방법 및 조기발견 방법 등을 맞춤형으로 교육한다.
특히 노인성 안질환 중 가장 발병확률이 높은 황반변성 자가검진도 실시했다.
또한 시력이 저하된 주민들을 대상으로 전문가의 현장 상담을 통해 시(視)기능 향상을 위한 저시력 기구의 적용 및 훈련 등을 진행해 잔존 시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했다.
한국실명예방재단은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등을 대상으로 레이저 및 유리체강 내 주사 치료를 포함한 안과적 수술비 등을 지원하고 있다.
신청 방법은 대상자가 안질환 의료지원 신청서를 작성해 해당 구비서류와 함께 주소지 관할 보건소에 제출하면 된다. 급여 항목에 대해선 대부분 전액 지원이 되나 일부 비급여 항목에 대해서는 본인 부담금이 발생할 수 있다. 신청을 원하는 주민은 퇴촌남종통합보건지소로 문의하면 보건소로 연계할 방침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gs5654@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효리, 스타킹만 신고 과감한 팬츠리스 룩
- 송승헌, 신사역 스타벅스 건물주에 이어…최소 678억 시세차익
- '사혼' 박영규, 54세 나이차 딸 최초 공개…"난 행운아"
- 허윤정 "전남편 강남 업소 사장…수백억 날리고 이혼"
- "옥경이 치매 멈춰"…태진아, 5년 간병 끝 희소식
- 박수홍 아내 김다예 "제왕절개 출산 후 고열로 응급실行"
- "성매매 중독 남편, 불륜 들키자 칼부림 협박…생활비도 끊어"
- '정답소녀' 김수정, '동덕여대 공학 반대 서명' 동참 "모자란 남자…"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트럼프에 "Fxxx" 욕설 날렸다 역풍 맞은 '백설공주' 주연배우, 결국 사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