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초점] 오늘 밤 한미정상회담…검찰, 송영길 출국금지 조치

정영민 2023. 4. 26. 13:1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출연 : 김행 전 국민의힘 비대위원·김현정 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미국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 밤 바이든 미 대통령과 한미정상회담을 갖습니다.

한미 양국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확장 억제'에 대한 별도 문건이 발표될 거라고 밝혔는데요.

구체적인 문구는 조율 중이지만 북한의 핵·미사일로 인한 불안과 우려를 종식할 수 있는 실효적인 방안이 담길지 기대가 되는데요.

한편 검찰이 송영길 민주당 전 대표에게 출국금지 조치를 했습니다.

동시에 송 전 대표는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됐습니다.

여러 가지 정치권 이슈들 짚어보겠습니다.

김행 전 국민의힘 비대위원, 김현정 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오늘 밤 한미정상회담이 있습니다. 가장 관심은 양국이 밝힌 확장억제 방안이 담긴 별도의 문건 발표 내용인데 얼마만큼 실효성 있는 방안을 약속받을지에 따라 이번 미국 순방의 성패를 좌우되겠죠. 어떤 내용이 담길 것으로 보세요?

<질문 2> 또, 윤 대통령은 방미 첫 일정부터 세일즈외교에 주력했는데 수소와 반도체, 넷플릭스 등 미국 기업들로부터 이틀 만에 약 6조에 가까운 투자 유치를 성사시켰습니다. 어떻게 평가하세요?

<질문 3> 한편 반도체 지원법과 IRA, 인플레이션 감축법은 풀어야 할 가장 큰 과제인데 이번 정상회담에서 돌파구를 찾을 수 있을까요?

<질문 4> 그런가 하면 윤 대통령이 미국 워싱턴포스트 인터뷰에서 100년 전 일을 갖고 일본에 무릎 꿇으라고 하는 건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한 것이 논란이 되자 여당에서 주어가 생략된 거라며 오역 논란을 제기하자 워싱턴포스트 담당 기자가 원문 녹취록을 공개했습니다. '저는'이라고 말한 부분이 공개되면서 야당에서는 독해력 테스트를 하냐며 비판하고 있는데 이 사안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5> 주제를 바꿔서 검찰이 돈봉투 의혹의 핵심인물인 송영길 전 대표가 귀국하자 출국금지 조치를 내렸습니다. 동시에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했는데 출국금지를 내렸다는 건 어떤 의미로 봐야 합니까.

<질문 6> 그런데 이재명 대표가 민주당 돈봉투 의혹을 묻는 기자들 질문에 연일 여당 전직 의원들 사례를 언급하며 되물은 것이 적절한 대응이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불법 정치자금 수수혐의를 받고 있는 김현아 전 의원과 시의원 공천권을 빌미로 금품을 수수한 혐의의 박순자 전 의원 사건은 어떻게 돼 가냐며 되물은 건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7> 그런가 하면 오늘 꼼수 탈당 논란을 불렀던 민형배 의원이 민주당으로 복당을 한다고 하죠. 민주당에서 이 같은 결정을 한 배경은 뭔가요?

<질문 8> 그런가 하면 문재인 전 대통령이 평산마을 사저 인근에 책방을 열었죠. 어제 현판식을 가졌는데 잊혀지고 싶다던 문 전 대통령의 바람과는 달리 계속해서 언론과 대중의 관심을 받을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한미정상회담 #세일즈외교 #반도체지원법 #IRA #송영길 #돈봉투 #민형배_복당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