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美 도청 의혹? 사실과 달라…한‧미동맹 신뢰 못 흔든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을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미국 정부의 '도·감청 의혹'에 대해 "한‧미 동맹을 흔들지 못할 것"이라고 밝혔다.
앵커가 '중국의 대만 침공 가능성에 대한 한국 입장'을 묻자 윤 대통령은 "양안 문제에 관한 한국 정부 입장은 일관됐다. 우리는 대만 해협을 둘러싼 평화와 안정은 매우 중요하다고 믿으며, 무력으로 현상을 바꾸려는 어떠한 시도에도 동의할 수 없다"고 답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북 정책 방향에는 “감히 핵무기에 의존하지 못하도록 만들어야”
(시사저널=박성의 기자)
미국을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미국 정부의 '도·감청 의혹'에 대해 "한‧미 동맹을 흔들지 못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다 밝히며, 전선 상황에 따라 '살상무기 지원 가능성'이 열려있음을 시사했다.
윤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각) 저녁 방송된 미국 NBC방송 메인뉴스 인터뷰에서 '미국 정보기관 도‧감청 기밀정보 유출' 논란과 관련해 "사실과 다른 내용들이 많이 있다는 보고를 받았다"며 "미국 정부 관료들이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우리 안보 관료들이 이에 대해 미국 카운터파트들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이 사안은 한·미 동맹을 지지하는 철통 같은 신뢰를 흔들 이유가 되지 않는다고 믿는다"면서 "자유와 같은 공유된 가치를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앵커가 '친구가 친구를 염탐하나'라고 질문하자 윤 대통령은 "일반적으로 현실 세계에서는 국가 간 금지된 그런 행위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다. 신뢰가 있으면 흔들리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이어 앵커가 '우크라이나에 살상 무기를 공급할 의향'과 '백악관으로부터 압력을 받았는지'를 물었다. 윤 대통령은 "그런 압력은 없다고 말할 수 있다"며 "한국은 자유와 인권을 수호하기 위해 국제사회와 힘을 모으고 있다. 또 우리는 우크라이나를 지원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따라서 우크라이나에 살상 무기도 공급해야 할 때가 온다면, 전선의 상황이 달라진다면, 한국이 국제사회의 공동 노력을 외면하는 상황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앵커가 '미국이 북한의 한국 공격을 억제하는 데 충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고 생각하느냐'고 묻자 윤 대통령은 "그렇다"고 단언했다. 윤 대통령은 "내 취임 이후 우리는 미국과 확장억제 실효성을 증대하기 위한 방안을 계속 협의하고 있고, 이미 이 영역에서 큰 진전을 이루고 있다"고 답했다. 윤 대통령은 "과거 위협이 멀리 있을 때는 우리가 시간이 있었겠지만 이제 위협은 바로 우리 문 앞에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중요한 것은 북한이 감히 핵무기에 의존하지 못하도록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앵커가 '중국의 대만 침공 가능성에 대한 한국 입장'을 묻자 윤 대통령은 "양안 문제에 관한 한국 정부 입장은 일관됐다. 우리는 대만 해협을 둘러싼 평화와 안정은 매우 중요하다고 믿으며, 무력으로 현상을 바꾸려는 어떠한 시도에도 동의할 수 없다"고 답했다.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초등생 자매 11년 성폭행 학원장, 2심도 ‘징역 20년’ - 시사저널
- “오늘 스폰 가능?”…정보 흘리고 뒷돈 챙긴 춘천문화재단 직원 - 시사저널
- 제자와 성관계 한 여교사에…“남녀 바뀌었다면?” 지탄 쏟은 재판부 - 시사저널
- ‘학원가 침투’ 마약에 칼 뺐다…한동훈 “과할 정도로 단속” - 시사저널
- “尹대통령, 나라 두 동강 내지 않으려 문재인 수사 자제” - 시사저널
- 전두환 ‘추징금 55억원’ 추가 환수 길 열렸다 - 시사저널
- 이강인과 오현규의 시대가 오고 있다 - 시사저널
- 임영웅, 새 오디션에도 흔들리지 않는 존재감 - 시사저널
- 봄철 3대 불청객 ‘알레르기·축농증·춘곤증’ 이렇게 물리쳐라 - 시사저널
- 건강한 다이어트 돕는 ‘10대 슈퍼푸드’는? - 시사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