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은 ‘마음의 창’...얼굴 기억할 때 눈부터 본다(연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다른 사람의 얼굴을 바라볼 때 우리의 뇌는 눈으로부터 가장 많은 정보를 담아내고, 다음으로 입, 코 순으로 정보를 입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페인 바르셀로나대 연구팀은 사람의 눈과 뇌와 비슷한 방식으로 얼굴을 기억하는 컴퓨터 장치를 만든 뒤 남녀 각각 868명의 얼굴을 인식시켰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사람은 다른 사람의 얼굴을 기억할 때 그 사람의 전체 얼굴보다는 눈 같은 특징적인 부위를 집중적으로 관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얼굴을 바라볼 때 우리의 뇌는 눈으로부터 가장 많은 정보를 담아내고, 다음으로 입, 코 순으로 정보를 입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페인 바르셀로나대 연구팀은 사람의 눈과 뇌와 비슷한 방식으로 얼굴을 기억하는 컴퓨터 장치를 만든 뒤 남녀 각각 868명의 얼굴을 인식시켰다. 그리고 이 컴퓨터 장치가 사람의 얼굴을 스캔하는 방식을 관찰했다.
그 결과 컴퓨터는 얼굴 전체를 통해 사람 얼굴을 기억하기보다는 한 부분씩을 집중적으로 입력해 기억하는 방식을 택했다. 집중하는 순서는 눈→입→ 코로 나타났다.
컴퓨터의 이러한 얼굴 인식 작용은 그간 사람의 얼굴 인식 과정에 대한 연구와 상당 부분 일치한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사람은 다른 사람의 얼굴을 기억할 때 그 사람의 전체 얼굴보다는 눈 같은 특징적인 부위를 집중적으로 관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얼굴 인식에 관여하는 뇌 부위는 오랜 시간 눈 주위로부터 정보를 얻는데서부터 발달해 왔다"라고 분석했다. '눈은 마음의 창'이라는 사실이 뇌 과학, 컴퓨터 과학으로부터도 입증된 셈이다.
이 연구 결과("I Look in Your Eyes, Honey": Internal Face Features Induce Spatial Frequency Preference for Human Face Processing)는 국제학술지 '플로스 계산 생물학(PLoS Computational Biology)'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머위순 자주 먹었더니, 갱년기 뼈에 변화가? - 코메디닷컴
- 나이 들수록 위험한 ‘내장지방’ 줄이는 방법 5 - 코메디닷컴
- 이상화 “못 걸으면”..결혼 후 매일 눈물, 무슨 일이? - 코메디닷컴
- 양파부터 아보카도까지…반려견 절대 피해야 할 음식? - 코메디닷컴
- 피곤하고 메쓰꺼워도?…심장질환의 여러 증상들 - 코메디닷컴
- 최고의 화장품?...피부에 좋은 식품 6 - 코메디닷컴
- 음경 확대, 의외로 '만족감' 높은 필러는? - 코메디닷컴
- 가지 꾸준히 먹었더니, 눈·혈관에 변화가? - 코메디닷컴
- 123층 계단 오른 사람들.. 계단오르기 장단점은? - 코메디닷컴
- '편한 맛' 못난이 샌들…어린이 착용 특히 주의?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