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인기 캐릭터 '부기', 사업에 활용하세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부산시는 시 소통 캐릭터 '부기' 저작재산권 무료 이용사업을 올해에도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이 사업은 부산 소재 중소기업, 소상공인이 부기를 활용해 수익사업을 할 수 있도록 저작재산권 이용을 인정하는 것으로, 올해부터 연간 2회에 걸쳐 추진한다.
이용신청서와 사업자등록증, 중소기업 또는 소상공인 확인서, 납세증명서를 제출한 다음, 부산시 내부 검토를 거쳐 제출서류에 대한 이용 인정이 결정되면 이용 약관에 서명하면 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익사업 가능토록 저작재산권 이용 인정
부산시는 시 소통 캐릭터 ‘부기’ 저작재산권 무료 이용사업을 올해에도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이 사업은 부산 소재 중소기업, 소상공인이 부기를 활용해 수익사업을 할 수 있도록 저작재산권 이용을 인정하는 것으로, 올해부터 연간 2회에 걸쳐 추진한다.
1차 참가신청은 5월31일까지, 2차 참가신청은 11월1일부터 30일까지 진행한다. 부산시에 본사를 둔 중소기업 또는 소상공인이 대상이다.
이용신청서와 사업자등록증, 중소기업 또는 소상공인 확인서, 납세증명서를 제출한 다음, 부산시 내부 검토를 거쳐 제출서류에 대한 이용 인정이 결정되면 이용 약관에 서명하면 된다.
부산시 누리집 내 이용 신청 안내 화면에서 이용신청서 서식을 내려받거나 자세한 신청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이용 인정이 결정되면 최초 이용기간은 1년이다. 이용 약관 위배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면 이용 기간을 3년씩 연장할 수 있다. 연장 횟수에는 제한이 없다.
시는 이 사업이 지역 경제 활성화 목적으로 추진되는 만큼 주류, 담배 등 미성년자에게 판매할 수 없는 상품, 사회적 통념에 어긋나는 제품 이외에는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검토할 계획이다.
현재 부기 저작재산권은 총 35개 업체가 활용하고 있다. 부기 캐릭터 제작사인 콘텐츠코어는 오는 5월4일부터 7일까지 열리는 아트부산에 부기를 활용한 캐릭터 부스를 운영할 예정이며 플레이키보드 앱에 입점해 이모티콘 키보드를 판매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모다라는 독일 함푸르크에 부기 문구류 수출, 큐텐 및 아마존 입점 예정, 코오롱 씨클라우드호텔 내 무인 굿즈샵 오픈 등의 성과를 냈다. 샤콘느는 부기가 참여하는 ‘국내 최초 오페라 동요’ 공연을 을숙도 문화회관에서 진행하고 있다. 이번 공연은 예매시작 6시간 만에 5월 공연까지 매진되는 등 반응이 뜨겁다.
또한 다이아에그에서 진행하는 아웃도어 미션게임 ‘메트로 대탐험’의 주인공으로 부기가 활용되며 게임 참여자들의 관심도를 높였고 지역 유명 베이커리 브랜드 아델라7은 동백빵 패키지에 부기를 도입한 후 판매율이 22.1% 상승했다. 이외에도 코스마일코퍼레이션, 에이티씨코리아 등이 부기를 활용한 관광기념품을 LCT, 김해공항 면세점 등 관내 주요 관광기념품점에서 판매하고 있다.
나윤빈 시 대변인은 “나날이 뜨거워지는 부기의 인기만큼 저작재산권 신청에 대한 문의도 이어지고 있다”며 “이번 사업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부산=조원진 기자 bscity@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청산가리 10배 독'…맹독성 ‘파란선문어’ 결국 동해까지 왔다
- 압구정 재건축 '최고 70층' 파노라마 스카이라인 뽐낸다
- '여행 간 사이 내 외제차 사라져'…이웃 주민이 몰래 팔았다
- '시어머니 구박에…' 이불로 살해 시도한 며느리, 영장 기각 왜?
- 전 여친 차 부수고 감금·폭행한 30대 男 긴급체포
- 리설주처럼 트위드 차려입은 '평양 누나' 누구?…중국인 관심 폭발
- 360만원 넣어 1440만원 받는다…'청년내일저축' 대상자 모집
- 보행자 치어 숨지게 한 '만취운전' 50대 집유…法 '반성하고 있어'
- '당첨금 25억 어디에 쓸 건가요?' 로또 1등 당첨자들에 물었더니
- '극단선택 시도' 표예림 '부모님 모욕에 충동적으로…법적 대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