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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호요버스 신작 턴제 RPG '붕괴: 스타레일' 오픈일이 밝았다. 전작 붕괴3rd를 재밌게 플레이한 사람도, 플레이 경험 없이 붕괴: 스타레일로 이 시리즈를 처음 접하는 사람도 설레는 마음으로 은하 열차에 탑승할 날만을 손꼽아 기다렸다.
호요버스 게임 퀄리티는 믿고 플레이한다지만, 오픈월드 턴제 RPG라는 익숙지 않은 장르가 다소 당혹스러울 수 있다. 일단 은하 열차를 탄다는 것은 알겠는데 그래서 뭘 하는 게임인지 궁금한 유저도 있을 것이다.
붕괴: 스타레일 시작 전 게임의 장르와 특징, 과금 모델, 리세마라까지 꼭 알아야 할 알짜배기 정보 15개를 선정했다. 홀로 우주 정거장에 내딛은 막막한 심경의 당신에게 부디 도움이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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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 붕괴: 스타레일은 어떤 게임인가?
장르는 오픈월드 턴 방식 RPG다. 비슷한 게임으로는 포켓몬스터, 페르소나 시리즈를 떠오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턴 방식 RPG의 단점을 전략적 전투와 화려한 스킬 연출로 보완한 것이 특징이다.
Q2. 오픈월드인 만큼 길 찾기가 걱정된다.
붕괴: 스타레일이 오픈월드라고 소개됐지만 100% 오픈월드 시스템은 아니다. 한정된 공간 안에서 즐기는 방식이다. 길 찾기도 어렵지 않다.
Q3. 스토리는? 붕괴 3rd를 즐기지 않아도 괜찮은가?
붕괴 3rd와 평행 세계다. 전작을 전혀 즐기지 않아도 무관하다. 원작에서 등장했던 동일한 캐릭터도 전투 능력과 설정 자체가 다르다.
Q4. 경쟁 시스템이 존재하는가?
PvP 콘텐츠 등 경쟁 시스템은 존재하지 않는다. 유저들과의 상호작용 또한 없다. 이는 원신과 유사하다. 특별한 랭킹 시스템도 없기 때문에 무, 소과금으로 즐길 계획이라면 무리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Q5. 파멸, 수렵, 지식 등 다양한 개념이 등장하는데 무엇인가?
운명의 길은 흔히 직업군이다. 일반적인 개념으로 비유하면 파멸 딜러, 수렵 단일 딜러, 지식 광역 딜러, 보존 탱커, 풍요 힐러, 화합 버퍼, 공허 디버퍼다. 광추는 무기, 행적은 스킬트리, 유물은 장비, 성흔은 돌파다. 속성으로는 불, 얼음, 번개, 바람, 물리, 양자, 허수 총 7개가 존재한다.
Q6. 어떤 운명의 길이 좋은가?
운명의 길에 따라 할 수 있는 역할이 제한되어 있다. 성능 차이는 있지만 혼자서 모든 것을 다 하는 캐릭터는 존재하지 않는다. 또한 조합에 따라 캐릭터의 성능이 달라진다. 자신의 캐릭터 보유 상황을 보고 연구하는 것을 추천한다.
Q7. 속성 상성이 존재하는가?
붕괴: 스타레일에선 상성 관계는 없다. 다만 약점 공격 개념이 존재한다. 전투 시 적들은 특정 속성 약점을 지니고 있다. 약점 속성으로 공격 시 강인도를 감소시킬 수 있다. 강인도는 흔히 무력화 게이지다. 강인도를 격파 시 기절 상태 및 추가 대미지 또는 이로운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적의 약점은 단순히 1개만 있는 게 아니다. 적의 등급에 따라 약점 속성이 2~3개 존재하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괜찮다.
Q8. 스킬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일반 공격, 전투 스킬, 필살기, 특성, 비술으로 구분된다. 특성은 패시브 스킬이며 비술은 전투 전 필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다. 이 또한 원신 캐릭터 스킬과 유사하다. 다만 원신처럼 유틸, 편의 기능보다 전투 비중이 높다. 유저들은 전투 시작 전 캐릭터들의 비수를 발동한 후 입장하는 방식이다.
Q9. 전용 무기를 착용해야 하는가?
광추는 운명의 길에 관계 없이 착용 가능하다. 하지만 특수 효과를 얻기 위해선 타입을 맞춰 착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Q10. 캐릭터 스펙 요소는?
유물에는 2세트, 4세트 효과 총 2가지 세트 효과가 존재한다. 유물 옵션은 무작위로 결정된다. 꾸준하게 파밍하면서 가장 좋은 옵션, 가장 높은 수치 유물을 얻는 것이 중요한다. 유물과 스킬 개념인 행적은 강화를 진행하며 강해지는 방식이다. 성흔은 동일 영웅을 돌파하는 성급 개념이다.
Q11. 과금 모델은?
원신과 동일하다. 캐릭터와 무기 뽑기다. 일반 워프에서는 광추와 캐릭터가 같이 등장한다. 픽업 이벤트는 캐릭터와 광추 뽑기가 분리되어 있다. 천장의 경우 워프 90회 누적 시 50% 확률로 픽업 캐릭터 획득, 180회 누적 시 100% 확률로 픽업 캐릭터를 획득할 수 있다.
월정액 과금 모델과 배틀패스는 당연히 존재한다. 월정액 상품인 '열차 보급 허가증'은 5900원으로 붕괴: 스타레일에서 가장 좋은 효율을 자랑한다. 본격적으로 게임을 즐길 계획이라면 꼭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배틀패스인 '무명의 공훈'은 계정 13레벨부터 이용할 수 있다. 배틀패스 상품으로는 1만2000원 무명객의 영광과 2만5000원인 무명객의 휘장이 있다. 무명의 영광은 배틀패스 혜택을 확장하는 프리미엄 개념이다. 무명객의 휘장은 무명객의 영광 혜택과 배틀패스 레벨을 10까지 상승시키는 혜택이다. 무명객의 휘장을 구매하면 히메코 환영, 웰트 환영, 200성옥, 연료 5개를 추가 보상으로 얻을 수 있다.
이외 특별 패키지로는 헤르타 개척 지원 협의, 헤르타 연료 보충 협의, 헤르타 모험 공유 협의가 존재한다. 하지만 패키지 효율이 매우 낮으므로 월정액, 배틀패스 외 추가 과금을 원한다면 성공 초회 2배 보상을 노리는 것을 추천한다. 5성 캐릭터 획득 확률은 기본 0.6%, 5성 광추 획득 확률은 0.8%다.
Q12. 리세마라 방법은?
리세마라는 초행길 워프와 상시 가챠인 뭇별의 워프를 활용한다. 게임 내에서 얻는 모든 뽑기권을 둘 중 하나에 사용하면 된다. 초행길 워프는 10연차 20% 할인, 워프 50연차 이내로 5성 캐릭터를 확정적으로 얻는 시스템이다.
5성 목록으로는 연경, 브로냐, 게파드, 웰트, 히메코, 클라라, 백로가 있다. 20%가 할인되는 만큼 20연차를 추가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만약 초심자 워프에서 40회 안에 5성 캐릭터를 획득했다면 50회 5성 확정 보정이 사라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리세마라를 제대로 할 생각이라면 뭇별의 워프를 활용한다. 해당 워프는 상시 워프 300회를 채우면 영웅 하나를 확정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간단한 팁이라면 게임 플레이, 이벤트로 얻는 뽑기권만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유료 재화는 모두 픽업 이벤트를 위해 아껴둔다.
Q13. 리세마라 난도는?
리세마라는 약 20분 정도 소요된다. 이 때 주어지는 워프는 상시 20연차다. 계정 레벨을 5 이상 달성 시 상시 10연차를 추가로 얻을 수 있다. 여기까지 진행하기 위해선 10~12분 정도 더 진행해야 한다.
리세마라 난도가 높은 편이다. 시간이 오래 걸릴 뿐만 아니라 호요버스 게임 특성상 계정 생성 방식도 까다롭다. 각종 콘텐츠를 즐기기 위해선 리세마라를 추천한다. 하지만 스토리만 즐기면서 소소하게 즐길 유저들은 리세마라로 성능 좋은 캐릭터를 뽑지 않고 자신이 마음에 드는 캐릭터를 확보하고 시작해도 무관하다.
Q14. 어떤 캐릭터를 추천하는가?
테스트 버전 기준 1티어로는 브로냐, 웰트, 게파드가 지목됐다. 2티어는 백로, 연경, 클라라이며 3티어에는 히메코가 자리를 잡았다.
테스트 당시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인 캐릭터는 '브로냐'다. 행동 게이지 증가, 아군 공격력 증가, 치명타 대미지 증가, 디버프 해제 등 다재다능한 만능 서포터다. 당연히 정식 버전에서 캐릭터 성능 밸런스가 조정될 수 있으므로 확인하길 바란다.
픽업 캐릭터인 제레 또한 평가가 매우 좋다. 붕괴: 스타레일에서 양자 속성 딜러는 정말 귀하다. 게다가 스토리 전투에서 양자 속성 약점을 지닌 적이 많다. 브로냐와 함께 사용하면 굉장히 좋은 활약을 펼칠 수 있으므로 가능하다면 챙기는 것을 추천한다.
Q15. 일일 숙제 시간은 어느 정도 되는가?
붕괴: 스타레일은 가볍고 캐주얼하게 즐기는 방식으로 설계됐다. 일일 숙제 시간은 평균 10분 정도다. 숙제로 성장 재화를 획득할 수 있다. 이외 게임을 더 즐기고 싶을 경우 다른 콘텐츠를 즐기면서 보상을 얻으면 된다.
moon@gameto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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