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캡슐]홍삼의 치매-인지기능 개선 효과 발표 잇따라 外

2023. 4. 26. 03:0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홍삼을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치매 및 인지 기능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15일 백범김구기념관에서 개최된 대한치매학회 학술대회에서 건양대 치매과학연구소 문민호 교수팀과 KGC인삼공사 천연물효능연구소 이용욱 박사의 홍삼 다당체 성분이 알츠하이머병의 인지 기능 저하 억제와 기전을 규명한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홍삼의 치매-인지기능 개선 효과 발표 잇따라

홍삼을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치매 및 인지 기능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15일 백범김구기념관에서 개최된 대한치매학회 학술대회에서 건양대 치매과학연구소 문민호 교수팀과 KGC인삼공사 천연물효능연구소 이용욱 박사의 홍삼 다당체 성분이 알츠하이머병의 인지 기능 저하 억제와 기전을 규명한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24일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강릉분원에서 개최된 고려인삼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는 삼육대 화학생명과학과 김미경 교수팀이 홍삼을 섭취하면 알코올로 인한 중독 반응과 인지 장애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점을 밝혔으며 경상국립대 응용생명과학부 허호진 교수팀은 홍삼 추출물이 미세먼지로 인해 뇌와 폐 조직 등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염증성 사이토카인을 조절하고, 세포독성 단백질 발현을 억제함으로써 인지 기능 장애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점을 밝혔다. 경희대 약학대 류종훈 교수팀도 알츠하이머성 치매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으며 연구팀은 인삼의 비사포닌 성분인 파낙세롤D(panaxcerol D)가 아세틸콜린 신경(acetlycholine, 기억력 관련 신경) 차단, 아밀로이드베타(Aβ) 축적으로 인한 기억력 손상을 ERK(세포의 생존 및 증식에 조절하는 신호 전달 인자)의 인산화 증가나 항염 작용을 통해 인지 기능을 개선시킬 수 있다는 점을 발표했다.

■ 칠곡경북대병원 ‘드라이브 스루’, 정부 혁신사례 선정

칠곡경북대병원이 19일 행정안전부와 한국행정연구원이 공동으로 선정한 정부 혁신 ‘최초·최고 공모 창의적 아이디어 혁신 사례 공모’에서 ‘세계 최초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 운영’으로 혁신 사례로 선정됐다. 이번 정부 혁신 최초·최고 사례는 17개가 선정됐는데 그중 최초 사례는 8건으로 2020년 2월 23일 칠곡경북대학교병원 최초 드라이브 스루 운영 사례가 여기 포함된 것이다.

칠곡경북대학교병원은 코로나19 기간 동안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를 운영해 이바지한 바 있다. 안전한 검사 방식을 통해 2차 감염을 차단했으며 이를 통해 혁신적 선별진료소로서 코로나19 확산 통제에 기여했다. 원초 드라이브 스루 검사 방식은 2009년 신종 플루 당시 미국 스탠퍼드대학병원에서 시뮬레이션으로 시행됐으나 국가 차원에서 실제로 적용한 성공 사례는 칠곡경북대학교병원이 세계 최초였다. 이후 칠곡경북대ISO 세계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는 ‘K방역’의 세계 표준 모델로 제시돼 보건복지부가 국제표준기구(ISO)에 표준 등록을 추진한 결과 지난해 2월 ISO 세계 표준으로 인정받았다.

■ 19주년 맞은 화순전남대병원, 오늘 기념식 개최

화순전남대병원이 오늘 오전 개원 19주년 기념식을 개최한다. 기념식에서 정용연 병원장은 화순전남대병원의 새로운 성장 전략에 대한 ‘2030 비전’을 공개한다. 화순전남대병원은 2004년 4월 불모의 땅에서 암·면역 치료의 경험과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세계 최고 암 특화 병원으로 꽃을 피웠다. 전남지역암센터 암 등록본부 통계(2017년) 결과 암 환자 5년 생존율이 수도권보다 높고 세계적 시사 주간지 뉴스위크가 선정하는 ‘세계 최고 암 병원(World’s Best Hospital-Oncology)’에 당당히 3년 연속으로 이름을 올리는 등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에서 인정받는 병원으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다. 화순전남대병원 대강당에서 열리는 개원 기념식 행사에는 정성택 전남대 총장과 안영근 전남대병원장, 정영도 전남대 의과대학장, 이상심 전라남도 보건복지국장, 김순례 전남대 간호대학 동창회장, 화순전남대병원 역대 병원장과 임직원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과 김영록 전라남도지사, 신정훈 국회의원 등은 축하 영상과 축전을 통해 화순전남대병원의 미래를 응원하는 메시지를 전달할 계획이다. 이 자리에서 정 병원장은 영상과 기념사를 통해 지난 19년의 자랑스러운 역사를 돌아보고 ‘세계 최고의 암 병원, 환자 존중 병원’을 슬로건으로 화순전남대병원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한 혁신적인 목표를 제시할 방침이다.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