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영원히 잊지않겠다"… 참전용사 안장된 알링턴 묘지 참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워싱턴DC 알링턴 국립묘지 참배로 미국 국빈 방문 이틀째 일정을 시작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김건희 여사, 박진 외교부 장관, 박민식 국가보훈처장, 강의구 부속실장 등과 함께 알링턴 국립묘지를 찾아 헌화·참배를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워싱턴DC 알링턴 국립묘지 참배로 미국 국빈 방문 이틀째 일정을 시작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김건희 여사, 박진 외교부 장관, 박민식 국가보훈처장, 강의구 부속실장 등과 함께 알링턴 국립묘지를 찾아 헌화·참배를 했다. 미국 측에서는 루퍼스 기포드 국무부 의전장, 필립 골드버그 주한미국대사, 페핀 워싱턴 관구사령관 등이 함께했다.
알링턴 국립묘지는 우리의 국립현충원처럼 남북전쟁, 제1·2차 세계대전, 베트남 전쟁 등 참전용사 약 21만5천여명이 안장된 미국 최대 국립묘지 중 하나다.
한국전쟁 당시 공수 낙하산부대 작전 장교(대위)로 참전해 1950년 9월 인천상륙작전, 서울수복 작전 등에서 활약한 고(故) 윌리엄 웨버 대령 등 한국전쟁 참전용사 다수가 알링턴에 묻혔다.
이날 윤 대통령 알링턴 국립묘지 방문 때는 미군 의장대 90여명과 군악대 50여명이 도열했다. 묘지 인근에서는 국빈에 대한 예우로 예포 21발이 발사됐다.
윤 대통령이 국립묘지에 들어서자 태극기를 든 의장대가 뒤를 따랐다. 윤 대통령은 애국가 연주에 맞춰 가슴에 손을 얹고 국기에 경례했다. 이어 미국 국가가 연주됐다.
윤 대통령은 이어 무명용사탑에 헌화 및 묵념을 했다. 헌화대에는 '대한민국 대통령 윤석열'이라고 적힌 붉고 푸른 꽃으로 태극기를 형상화한 화환이 놓였다. 윤 대통령이 헌화대에 올라서자 진혼곡이 연주됐고, 다시 가슴에 손을 얹으며 추모의 뜻을 나타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무명용사탑 헌화 후 전시실에서 한국전 참전영웅을 기리는 기념패를 증정했다. 기념패는 "영원히 잊지 않겠습니다. 더 이상 잊혀지지 않을 것입니다(We will never forget, forgotten no more)"라는 문구와 함께 한·미 양국 국기 및 한미동맹 70주년 기념 로고를 새겨 전통 자개 바탕으로 제작됐다.
윤 대통령은 "1864년부터 자유와 평화를 위해 헌신한 미군 용사 22만여 명이 안장된 미국인들의 성지인 알링턴 국립묘지에 서게 되어 감회가 남다르다"면서 "이곳에는 한국전쟁에 참전하여 전사한 분들도 다수 안장되어 있어 대한민국 국민을 대표하여 자유와 평화를 위해 헌신한 미군 용사들에게 경의를 표한다"고 했다고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전했다.
참배를 끝낸 윤 대통령은 페핀 관구사령관 안내로 알링턴 국립묘지 기념관 전시실을 둘러봤다.
윤 대통령은 방미 기간 한미동맹 70주년을 기념하는 오찬을 갖고, 한국전쟁 미군 참전용사 3명에 최고 무공훈장인 '태극 무공훈장'을 직접 수여한다. 우리 대통령이 현지에서 무공훈장을 친수한 것은 역대 최초로, 대한민국 국민을 대표해 참전용사의 희생과 용기에 감사를 표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대통령실은 밝혔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워싱턴=CBS노컷뉴스 곽인숙 기자 cinspain@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다비드상 보여줬다가 "포르노"…옷 벗은 美교장 피렌체 간다
- 尹대통령 "가장 큰 행복? 아내 만나 늦은 나이에 결혼한 것"
- 옷 다 벗어야 '입장'…나체로 감상평도 나누는 전시회
- 이란 60대 여성, 남성들과 몸싸움 후 사망…"히잡 때문에"
- 김치를 파오차이라고 부르는 北유튜버
- "기도하면 살아난다" 시신 2년간 유기한 종교단체 지도자
- 김경일 파주시장 측근, 국힘 현수막 4장 흉기로 훼손해 검거
- 中 29일부터 입국전 PCR 검사 의무 폐지
- 변칙기동 北 이스칸데르 잡는 장거리미사일 만든다
- 檢 '테라·루나' 주범 신현성 기소…"처음부터 실현 불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