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트위터에도 출마 선언…“재선에 나서는 이유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5일(이하 현지시간) 2024년 대통령 선거에 출마하겠다고 공식 선언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온라인으로 공개한 선거운동 동영상에서 재선 도전을 처음으로 공식화한 데 이어 공식 트위터에도 대선 출마 트윗을 올렸다.
바이든 대통령이 재선 도전을 공식 선언한 이날은 4년 전(2019년) 바이든 대통령이 2020년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 날과 같은 날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피용익 김상윤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5일(이하 현지시간) 2024년 대통령 선거에 출마하겠다고 공식 선언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온라인으로 공개한 선거운동 동영상에서 재선 도전을 처음으로 공식화한 데 이어 공식 트위터에도 대선 출마 트윗을 올렸다.
바이든 대통령은 “모든 세대는 민주주의를 위해 일어나야 하는 순간이 있다. 근본적인 자유를 위해 일어나야 하는 순간 말이다. 나는 이것이 우리의 것이라고 믿는다”며 “이것이 내가 미국 대통령 재선에 나서는 이유다. 우리와 함께하라. 일을 마무리짓자”고 했다.
그는 “4년 전 대선에 나섰을 때 나는 우리가 미국의 영혼을 위한 전투를 하고 있다고 말했는데, 지금도 그렇다”며 “지금은 안주할 때가 아니다. 이것이 내가 재선에 나서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재선에 도전하는 바이든 대통령의 러닝메이트로는 카멀라 해리스 현 부통령이 함께 나선다.
바이든 대통령이 재선 도전을 공식 선언한 이날은 4년 전(2019년) 바이든 대통령이 2020년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 날과 같은 날짜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15일 델라웨어주 러호버스비치 별장에서 이틀간 대선 재출마 발표 영상을 촬영했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21일 기자들과 만나 “재출마할 계획이라고 여러분께 이미 말했다”며 “꽤 이른 시일 안에 발표할 것”이라고 답한 바 있다.
워싱턴 정가에서는 민주당 내에 바이든 대통령에 견줄 후보자가 없는 데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도 공화당 내 과반 가량 지지율을 얻고 있다는 점에서 전·현직 대통령 간 ‘리턴매치’가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고 관측한다.
현재 민주당에서는 작가인 출신인 메리앤 윌리엄슨, 존 F.케네디 전 대통령의 조카인 로버트 케네디 주니어 등 2명이 대권 도전 의사를 밝힌 상태다.
바이든 대통령과 트럼프 전 대통령은 미국의 우크라이나 지원, 기후변화 대응, 군사비 지출 및 사회보장제도를 비롯한 경제 정책을 놓고 선명한 정책대결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대선 출마 당시 “지금 우린 쇠퇴하고 실패하고 있는 국가다. 미국인들에게 바이든이 집권한 지난 2년은 고통과 고난, 절망의 시기였다”며 “나는 모든 정책에서 다시 미국을 최우선으로 할 것이다. 곧 우리는 다시 위대한 국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바이든 대통령의 이날 출마 선언 영상 공개는 26일 윤석열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하루 앞두고 이뤄졌다.
피용익 (yoniki@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옥철 김골라’ 끼여 탄 이재명…“시민 생명 위협하는 수준”(종합)
- “메뉴 개발비 원래 8000만원인데…” 백종원 예산시장 재정비
- 낙태 비용 없어서…화장실에서 애 낳고 죽인 20대 부모
- 납치살해된 70대 재력가…'가족 같던' 내연녀 모녀는 왜?[그해 오늘]
- "기도하면 살아난다" 동생 시신 2년간 집에 방치한 목사…집행유예
- 'KG모빌리티'로 증시 거래 재개되나…옛 쌍용차, 27일 기심위
- JMS 정명석, 구속 기간 6개월 연장…‘이 범죄’ 추가됐다
- 故 서세원 사망 의혹…"병원 진상 규명이 먼저, 대사관 도움 요청" [인터뷰]
- 7년간 층간소음 당한 아파트 주민…法 "윗집이 1500만원 배상하라"
- ‘뉴캐슬전 참패’ 토트넘, 스텔리니 경질... 메이슨 대행 체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