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민 10명 중 7명 “日 원전 오염수 방류, 정부가 막아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제주도민 10명 중 7명은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를 정부가 적극적으로 막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단법인 제주와미래연구원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한 도민 인식 조사 결과를 25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일본 정부의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해 응답자 92.1%는 '반대한다'고 밝혔다.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후 제주 수산물 구매 의향을 묻자, 57%가 '방사능 안정성이 인증된 수산물에 한해서 구매하겠다'고 답변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사저널=이금나 디지털팀 기자)
제주도민 10명 중 7명은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를 정부가 적극적으로 막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단법인 제주와미래연구원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한 도민 인식 조사 결과를 25일 발표했다. 이 조사는 지난 19일부터 이틀간 제주도에 거주하는 성인 남녀 747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설문지를 이용한 비대면 조사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 일본 정부의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해 응답자 92.1%는 '반대한다'고 밝혔다. 응답자의 5.6%는 '현실적으로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으며,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2.3%였다.
원전 오염수 방류로 제주 수산업과 해양 생태계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96.5%가 '심각하다'고 답했고, '심각하지 않다'는 응답은 1.6%에 그쳤다.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후 제주 수산물 구매 의향을 묻자, 57%가 '방사능 안정성이 인증된 수산물에 한해서 구매하겠다'고 답변했다. 26.2%는 '모든 수산물을 구매하지 않겠다'고 응답했다.
원전 오염수 방류가 제주 관광 산업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65.2%가 '심각한 피해가 있을 것'이라고 했고, 27.4%는 '현재보다 다소 침체할 것'이라고 했다. '현재와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은 5.2%였다.
오염수 방류 전까지 정부가 해야 할 대응 방안에 대한 질문(복수 응답)에는 '반대 의견을 표명하고 방류를 막아야 한다'는 의견이 71.9%로,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이어 '주변 나라와 협력해 객관적인 방사는 검사를 한 뒤 방류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48.7%)', '방사능 검사에 한국 정부 전문가가 참여한 후 결정해야 한다(43.8%)'는 의견이 뒤를 이었다.
일본 정부가 방류 결정을 실행에 옮겼을 경우 대응 방안에 대해서는 '원산지 표시 강화 및 방사능 안전성 인증제 실시'가 61.7%로 가장 많았고 이어 '일본산 수산물 전면 금지'(55.4%), '수산업과 관광업, 해녀·소상공인 등 피해 실태 조사 및 지원'(35.3%) 등의 순으로 응답했다.
피해 보상 책임이 누구에게 있는지에 대해서는 77.4%가 일본 정부, 18.1%는 대한민국 정부, 1.3%는 제주도라고 답했다.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초등생 자매 11년 성폭행 학원장, 2심도 ‘징역 20년’ - 시사저널
- “오늘 스폰 가능?”…정보 흘리고 뒷돈 챙긴 춘천문화재단 직원 - 시사저널
- 제자와 성관계 한 여교사에…“남녀 바뀌었다면?” 지탄 쏟은 재판부 - 시사저널
- ‘학원가 침투’ 마약에 칼 뺐다…한동훈 “과할 정도로 단속” - 시사저널
- “尹대통령, 나라 두 동강 내지 않으려 문재인 수사 자제” - 시사저널
- 전두환 ‘추징금 55억원’ 추가 환수 길 열렸다 - 시사저널
- 이강인과 오현규의 시대가 오고 있다 - 시사저널
- 임영웅, 새 오디션에도 흔들리지 않는 존재감 - 시사저널
- 봄철 3대 불청객 ‘알레르기·축농증·춘곤증’ 이렇게 물리쳐라 - 시사저널
- 건강한 다이어트 돕는 ‘10대 슈퍼푸드’는? - 시사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