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 군인이 NBA ‘기량 발전상’ 수상…주인공은 유타 재즈 라우리 마카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현역 군인이 미국 프로농구(NBA) '기량 발전상'(Most Improved Player)을 수상했다.
유타 재즈의 센터 겸 포워드 라우리 마카넨(25·211cm)이 주인공이다.
NBA 사무국은 24일(현지시각) 마카넨을 수상자로 발표했다.
솔트레이크 트리뷴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1986년 이 상이 제정된 후 유타 재즈 소속 선수로 첫 수상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타 재즈의 센터 겸 포워드 라우리 마카넨(25·211cm)이 주인공이다.
NBA 사무국은 24일(현지시각) 마카넨을 수상자로 발표했다. 솔트레이크 트리뷴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1986년 이 상이 제정된 후 유타 재즈 소속 선수로 첫 수상이다. 핀란드 국적 선수로도 마찬가지다.
2017년 드래프트에서 1라운드 7번으로 시카고 불스에 지명된 그는 2021년 여름 클리블랜드로 이적했다. 1년 후 다시 유타 재즈 유니폼을 입었다.
그는 유타 재즈 이적 첫 시즌에 눈에 띄는 발전을 보여줬다. 경기당 평균 득점은 이전 최고기록보다 7점 상승한 25.5점을 기록 커리어 하이를 찍었다. 야투 성공률 역시 커리어 하이인 49.9%, 3점 슛 성공률은 지난 시즌 35.8%에서 39.1%로 향상됐다. 리바운드도 지난 시즌 5.7개에서 8.6개로 끌어올렸다.
핀란드 출신 첫 올스타인 그는 경기당 야투 시도(17.3개)와 야투 성공(8.7개) 모두 프로 데뷔 후 가장 높은 기록을 세웠다.
NBA 역대 최초로 한 시즌 3점슛 200개와 덩크슛 100개를 성공시킨 다재다능한 면모도 뽐냈다.
마카네는 병역 의무를 이행하고 있는 핀란드 수도 헬싱키에서 현지시각 새벽 2시에 2022~2023시즌 ‘MIP’ 수상 소식을 전해 들었다. 그는 총 100명의 기자단 투표에서 1위표 69장을 획득했다. 2위 27표, 3위 4표도 획득해 100명 모두로부터 지지를 얻었다.
핀란드는 18세부터 입대가 가능하고 학업 등 사유로 복무를 미룰 수 있는 최대 연령은 30세다.
1997년생인 마카넨은 고교 졸업 후 미국대학스포츠협회(NCAA) 소속 애리조나대에 진학했고, 이후 NBA 진출과 국가대표 경기 출전 등을 이유로 입대를 연기해왔다.
마카넨은 수도 헬싱키 인근의 ‘국군체육학교’에서 복무 중이다.
우리나라의 국군체육부대(상무)처럼 스포츠 선수들을 대상으로 복무기간 운동을 병행할 수 있도록 마련된 곳으로, 일반인보다 우월한 신체 능력을 살려 선수들을 정찰 병력으로 양성하는 기관이다.
마크카넨의 에이전트인 마이클 렐치츠키는 CNN에 “일반적으로 복무 기간은 최대 6개월”이라고 설명했다. 한꺼번에 복무기간을 채울 수도 있지만, 두 번에 걸쳐 나눠 복무할 수 있는 선택권도 있다. 그는 올 여름 국제농구연맹(FIBA) 월드컵에 핀란드 대표로 출전할 예정이다. 또한 NBA 다음 시즌도 처음부터 뛸 계획이다. 따라서 그는 내년 여름 나머지 복무기간을 채울 가능성이 높다.
동아닷컴 박해식 기자 pistols@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3번 이혼’ 편승엽 생활고 고백 “방송활동 중단…경조사비 月300” (같이 삽시다)
- 이효리 파격美, ♥이상순보다 엄정화 먼저 난리 [DA★]
- 어글리덕 강남 클럽서 폭행, 경찰 “혐의 확인돼 檢 송치” [종합]
- 김희재, 뮤지컬 첫 도전에 ‘모차르트!’ 주인공 확정
- 인순이 “박진영과 콜라보, 녹음실 뛰쳐나가고 싶었다”(화밤)
- 오또맘, 전신 레깅스 입고 댄스…적나라한 볼륨 몸매 [DA★]
- 이효리, 바지 대신 팬티스타킹만? 독특 패딩 패션 [DA★]
- 기은세, 이민정 이혼 승소 돕는다…프로 변호사 변신 (그래, 이혼하자)
- “가슴 만져 봐도 돼요?” 구남친 발언에 구여친도 ‘어이 상실’ (구남친클럽)
- 한가인 응급실行 “새벽에 죽을 뻔…일어나지도 못해” (자유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