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처인구 아파트거래 2배 증가...‘삼성 300조 투자’ 효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와 삼성이 경기도 용인시에 300조원을 투자해 710만㎡의 규모의 '첨단 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 단지를 조성하겠다고 발표하자 인근 부동산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25일 경기도부동산포털에 따르면 지난달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아파트 거래건수는 212건으로 전달 인 2월 97건보다 118%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가 투자 계획을 발표한 직후 한국부동산원 통계 기준 용인시 처인구의 주간 아파트 매매가격 변동률은 44주 연속 하락을 멈추고 상승세로 돌아섰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부와 삼성이 경기도 용인시에 300조원을 투자해 710만㎡의 규모의 ‘첨단 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 단지를 조성하겠다고 발표하자 인근 부동산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특히 반도체 클러스터 부지가 들어서는 용인시 처인구 부동산은 지난달 거래량이 크게 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25일 경기도부동산포털에 따르면 지난달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아파트 거래건수는 212건으로 전달 인 2월 97건보다 118%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 거래 신고기한이 30일이라는 점을 감안할때 3월 거래량은 더 늘어날 수 있다.
산업단지 조성 발표 후 곧바로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였지만 주거지역의 경우 60㎡ 이상만 대상에 포함돼 소형 평수 아파트들은 원정투자 문의도 한동안 크게 늘었다는게 인근 중개업소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거래가 늘어난 것은 아파트 뿐만이 아니다. 토지·임야 거래건수도 3월 855건으로 전달(494건)에 비해 2배 가량 늘어났다.
이처럼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자 부동산 가격 역시 강세를 띄고 있다. 정부가 투자 계획을 발표한 직후 한국부동산원 통계 기준 용인시 처인구의 주간 아파트 매매가격 변동률은 44주 연속 하락을 멈추고 상승세로 돌아섰다. 4월 셋째주(4월 21일 기준) 아파트가격도 0.24% 오르면서 4주연속 상승세를 이어갔고, 전국에서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실제 거래를 살펴도 용인시 처인구에 위치한 ‘e편한세상용인한숲시티6단지’ 전용 59㎡는 지난 2월 2억 7900만원에 거래됐던 것이 4월 1일에는 3억 7500만원에 새주인을 만났다. 2달만에 1억원 가량 오른 셈이다.
집값이 빠르게 오르면서 계약 취소 건도 속속 나오고 있다. 지난달 16일 관련 내용 발표 이후 ‘e편한세상용인한숲시티’ 2~6단지 내 계약이 취소된 건수는 32건이다. 매도인이 계약을 취소하려면 계약금의 2배를 매수자에게 돌려줘야 하는데(배액 배상) 집주인들이 해당 소식이 전해진 이후 집값이 더 오를 것을 예상하고 계약을 파기한 것이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같은 관심이 길지 않을 수도 있다고 조언한다.
용인시 처인구 남사읍 한숲시티 상가에 위치한 한 공인중개사무소 관계자는 “정부 발표 뒤 반짝 거래가 활발했다가 다시 잠잠해졌다”면서 “집주인들이 호가를 많게는 2억원까지 올리자 매수자들도 관망세로 접어든 것 같다”고 설명했다. 서영상 기자
sang@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서세원 거액 유산?...저렴한 비즈니스 호텔서 생활”
- “여기어때 얕잡아 봤다가” 모텔 대실 신화 야놀자, 굴욕 당했다
- 日유명 스시집, 추천메뉴로 ‘독도새우’ 선정…서경덕 “좋은 선례”
- “북한보다 더 싫어”…2030세대가 꼽은 ‘비호감 국가’ 1위는?
- “이거 죽인다” 백종원 극찬한 시장 음식은…“메뉴 개발비? 8000만원까지”
- “어제 먹었던 곰탕에 혹시?” 수입 냉동소족서 동물용의약품 초과 ‘검출’
- 40대 맞아?…가수 이효리 전신 시스루 드레스 '아찔'
- “한국보다 낫다고?” 중국, 삼성 ‘달 사진’ 촬영까지 흉내냈다
- “일본와서 싸구려 식당 인증샷…한국 관광객 기이해” 日극우인사 망언
- “뭐가 잘못이죠?” '우회전 일시정지' 2분 마다 1대 위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