젤 네일이 ‘알레르기’ 유발...? 올바른 관리법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젤 매니큐어를 바른 손발톱을 보고 있으면 기분이 좋아진다.
젤 매니큐어는 억지로 뜯으면 손발톱 표면이 상하거나 함께 떨어질 수 있다.
외관상 보기 좋아도 젤 매니큐어를 장기간 유지하면 손발톱 건강에 나쁘다.
오래된 젤 매니큐어는 손발톱에서 살짝 떨어지면서 틈이 생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젤 매니큐어를 바른 손발톱을 보고 있으면 기분이 좋아진다. 많은 여성들은 기분 전환과 미용을 목적으로 젤 매니큐어를 즐긴다. 올바른 시술 및 관리가 이뤄지지 않으면 큰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 젤 매니큐어가 일부 사람들에게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것이다.
영국 BBC와 데일리메일 등 외신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젤 매니큐어에 들어있는 화학물질이 일으키는 알레르기 반응에 대해 경고했다. 젤 네일 속 메타크릴레이트(methacrylate)가 피부로 침투하면 손톱이 약해질 뿐만 아니라 손톱 주변 피부가 가려운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젤 매니큐어는 일반 매니큐어보다 유지 기간이 길고 광택도 오래 간다. 자외선(UV) 램프 밑에서 매니큐어를 굳히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이다. 가정에서의 셀프 네일이든 네일샵 시술이든 자외선 램프의 경화 시간, 파장 등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으면 메타크릴레이트가 피부에 들어가 손톱 통증 등을 유발한다.
영국의 피부과 전문의 디어드리 버클리 박사는 젤 매니큐어가 충분히 경화하지 않으면 손톱이 약해지고 벗겨질 수 있다고 조언했다. 손가락이 아프거나 큐티클이 붉게 부어오르기도 한다. 손톱 외 신체 부위에도 알레르기가 퍼질 수도 있다. 젤 매니큐어를 바른 손톱이 팔이나 얼굴 등에 닿으면서 영향을 주는 것이다. 이런 증상은 일시적이지 않고 평생 동안 민감하게 반응할 수도 있다.
젤 매니큐어 부작용을 막으려면 시술 과정에서 곰팡이나 무좀균 등에 노출되지 않도록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젤 매니큐어를 바를 때는 대개 큐티클을 제거한다. 큐티클은 외부 세균으로부터 손발톱을 보호하므로 이가 없으면 세균 감염에 노출되기 쉽다. 네일아트 전후 손발을 깨끗하게 씻고, 깔끔한 네일샵에서 살균된 도구로 네일아트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관리 및 제거도 소홀히 해선 안 된다. 젤 매니큐어는 억지로 뜯으면 손발톱 표면이 상하거나 함께 떨어질 수 있다. 전용 드릴이나 파일 등으로 제거해야 하는 젤 매니큐어를 지우려면 네일샵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 외관상 보기 좋아도 젤 매니큐어를 장기간 유지하면 손발톱 건강에 나쁘다. 오래된 젤 매니큐어는 손발톱에서 살짝 떨어지면서 틈이 생긴다. 이 공간으로 물기가 들어가면 무좀균 등 각종 세균이 쉽게 증식할 수 있다.
젤 매니큐어를 바른 손발톱은 자극과 손상이 심한 상태다. 젤 매니큐어 제거 뒤에는 최소 1~2주 휴식기를 가지는 것이 좋다.
최지혜 기자 (jhchoi@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간'에 운동해야 혈압 낮아진다 - 코메디닷컴
- '난 왜 발전이 없지?' 스스로 잠재력 죽이는 행동 10 - 코메디닷컴
- 어머니와 아내가 물에 빠지면 누구부터 구해야할까? - 코메디닷컴
- 왜 자꾸 목이 마르지...어떤 병? - 코메디닷컴
- 미나리 자주 먹었더니, 몸속 독성·염증에 변화가? - 코메디닷컴
- 중년 여성의 폐·간이 위험하다.. 암 사망 1~2위 왜? - 코메디닷컴
- 물, 커피만 잘 마셔도 사망 위험 23~26%↓ - 코메디닷컴
- 기분 좋은 일 떠올리면...심장병, 고혈압 개선 효과(연구) - 코메디닷컴
- 악기 익히면 뇌 인지기능 좋아져 (연구) - 코메디닷컴
- 자꾸 까먹고 집중 못하는 뜻밖의 이유 4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