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세대의 '중국 비호감'[어텐션 뉴스]
치킨 값 인상 멈출까
방송 : CBS 라디오 '정다운의 뉴스톡 530'
■ 채널 : 표준FM 98.1 (17:30~18:00)
■ 진행 : 정다운 앵커
오늘 하루 온라인에서 가장 주목 받은 뉴스만 콕콕 짚어봅니다.
어텐션 뉴스, 김동빈 기자 나와 있습니다. 오늘 가져온 소식은 어떤 겁니까?
[기자]
첫 번째 소식은 '2030 세대가 북한보다 더 싫어하는 국가는?' 입니다.
우리나라 20·30 세대가 북한보다 중국에 더 큰 반감을 느끼고 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중국과의 외교 관계가 험악해지고 있는 가운데, 2030 세대에게 이른바 혐중 정서가 커지고 있는 변화를 반영한 조사결과인 것 같습니다.
시민단체 바른언론시민행동가 전국 20~30대 성인 남녀 1,001명을 대상으로 지난 13~18일 조사를 실시해 어제(23일) 발표 보고서 내용인데요.
보고서에 따르면 한반도 주변 4국에 대한 호감도를 묻는 설문에 '호감이 안 간다'고 응답한 20·30 세대의 비율은 중국이 91%로 1위, 북한이 88%로 2위였습니다.
3위는 일본이었습니다.
미국까지 해서 4개국이 우리나라 안보에 미치는 영향을 묻는 설문에 '위협이 된다'라고 응답한 비율은 북한이 83%, 중국이 77%였습니다.
일본도 '위협이 된다'고 답한 비율이 53%였습니다.
미국에 대해서는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74%로 북한, 중국과 큰 대조를 이뤘습니다.
노조에 대한 시각도 물었는데, '부정' 42%, '긍정' 34%로 부정적인 인식이 높았습니다.
노조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2030세대의 35%가 조합원 자기들만의 이익을 챙기는 '노조 이기주의'를 꼽았습니다.
[앵커]
다음 소식은요?
[기자]
다음 소식은 '윤석열 정부 외교 정책 전면 쇄신 요구한 성균관대 교수들' 입니다.
성균관대학교 교수들과 연구자들이 윤석열 정부의 외교를 굴욕외교라고 규탄하고 전면적 국정쇄신을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시국선언에는 총 248명이 참여했습니다.
이들은 오늘(24일) 오전 11시쯤 서울 종로구 성균관대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국선언문까지 발표했는데요.
그 내용을 보면, 특히 제 3자 변제 방식의 가제동원 배상안에 대한 비판이 주로 담겼습니다 .
배상안에 대해 교수들은 "일본 기업의 책임과 배상을 분명히 한 2018년 대법원 확정판결을 무시하는 차원을 넘어, 3.1운동 정신을 전면에 내세운 대한민국 헌법을 완전히 부정하는 행태"라고 비판했습니다.
"인류 보편 가치의 반하는 행위"라는 지적까지 터져나왔습니다.
또 미국의 대통령실 도청과 이에 대한 대통령실의 대응에 대해서도 비판을 했는데, "미국 패권의 본질이 무엇이며 이 정권의 미국에 대한 태도가 얼마나 일방적인지 드러난 일"이라고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교수들은 오늘 방미길에 오른 윤 대통령에게 "우리는 윤석열 취임 1주년과 방미를 앞두고 다시금 굴욕외교를 규탄하며 국정 전반의 쇄신을 강력하게 요구한다"며 "그렇지 않을 경우 우리는 전국의 대학인들과 시민사회와 함께 정권을 종식시키는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앵커]
마지막 소식은요?
[기자]
마지막 소식은 '치킨 값 인상 멈출까'입니다.
정부가 커피∙치킨∙햄버거 등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에 물가 안정에 협조해 달라고 공식 요청했습니다.
지난 21일 농림축산식품부는 외식 츠랜차이즈 업계를 대상으로 물가 안정 간담회를 열었는데요.
이 자리에서 "당분간 가격 인상을 자제하는 등 밥상물가 안정을 위해 최대한 협조해달라"고 요청한 겁니다.
특히 간담회에는 최근 물가인상을 주도하고 있는 치킨 프랜차이즈 교촌과 BHC, BBQ, 스타벅스 코리아 등 관계자가 참석했습니다.
농림부가 가격 인상 자제 요구에 나선 배경에는 첫 번째로는 외식물가 상승률이 심상치 않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연간 외식물가 상승률은 7.7%로 1992년(10.3%) 이후 3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또 최근 주요 식재로 가격이 떨어진 이유도 있는데요.
각 업체의 원가 부담이 줄어든 만큼 업체가 판매하는 식품 가격도 인하하는 게 맞다는 겁니다.
최근 교촌 같은 경우 일부 메뉴 가격을 최대 3000원 올려서 배달비까지 하면 치킨 한 마리에 3만원이란 얘기가 나왔는데요.
이번 정부의 가격 인상 자제 요구로 치킨 가격이 하락할지 지켜봐야겠습니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CBS노컷뉴스 김동빈 기자 kimdb@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尹 "100년전 일로 日 무릎 꿇어야 한다고 생각 안해"
- 元 "보증금 지원 불가"…피해자들 "알맹이는 보증금인데"
- 둘리는 환경도 생각해…40살 '아기공룡 둘리' 쌍문동 대청소
- 성매매 미끼로 유인해 폭행·협박…5천만원 뜯어낸 10대들
- 현직 경찰, 무면허 음주운전하다 '쿨쿨'…과거 음주 전과
- 檢,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권오수 전 회장 소환조사
- 檢, 김만배 범죄수익 390억 은닉 공범 기소…아내도 재판행
- 원·달러 환율, 연고점 경신…원화 약세현상 두드러져
- 이창용 "통화스와프 한미정상회담서 얘기 안할 것…금리인상 효과 있다"
- '돈봉투 의혹' 송영길 귀국…"문제해결 앞장서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