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기저귀에서 1만개 바이러스 발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기 기저귀에서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는 1만 종 가까운 바이러스가 발견됐다.
연구진은 총 248개의 바이러스과 1만종의 바이러스를 발견했는데 이 중 16종만이 이미 알려진 바이러스 계열이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기 기저귀에서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는 1만 종 가까운 바이러스가 발견됐다. 최근 《네이처 미생물학》에 발표된 국제 연구진의 논문을 토대로 워싱턴포스트(WP)가 23일(현지시간) 보도한 내용이다.
연구진은 장기 천식 및 만성 염증성 질환 연구에 등록된 647명의 건강한 덴마크 1세 유아의 대변을 조사했다. 아이들의 대변이 뭍은 기저귀에서 놀랍도록 다양한 바이러스가 발견됐다. 그 중 상당수는 아직 과학적으로 설명되지 않은 것들이었다. 연구진은 총 248개의 바이러스과 1만종의 바이러스를 발견했는데 이 중 16종만이 이미 알려진 바이러스 계열이었다.
이 바이러스는 아이들의 대변에 있는 박테리아 종보다 10배 더 풍부했다. 그중 90%는 인간 세포 대신 박테리아를 공격하는 박테리오파지였다. 박테리오파지는 질병을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박테리아의 경쟁 능력을 형성하고 장내 미생물 군집 내에서 박테리아 개체군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애초에 아이들의 장에 바이러스가 많은 이유는 뭘까? "우리의 가설은 한 살 때까지 만해도 면역 체계가 옥석을 분리하는 법을 배우지 못해 장내 바이러스의 종이 매우 풍부하고 나중에 천식 및 당뇨병과 같은 만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 필요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논문의 제1저자인 덴마크 코펜하겐 소아천식 전향연구의 시라즈 샤 선임연구원은 밝혔다.
연구진은 참여 유아 232명의 이름을 따서 아만다바이러스과, 벤자민바이러스과, 아이리스바이러스과 등의 새로 확인된 바이러스군 이름을 붙여줬다.
한건필 기자 (hanguru@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간'에 운동해야 혈압 낮아진다 - 코메디닷컴
- '난 왜 발전이 없지?' 스스로 잠재력 죽이는 행동 10 - 코메디닷컴
- 어머니와 아내가 물에 빠지면 누구부터 구해야할까?
- 왜 자꾸 목이 마르지...어떤 병? - 코메디닷컴
- 미나리 자주 먹었더니, 몸속 독성·염증에 변화가? - 코메디닷컴
- 중년 여성의 폐·간이 위험하다.. 암 사망 1~2위 왜? - 코메디닷컴
- 물, 커피만 잘 마셔도 사망 위험 23~26%↓ - 코메디닷컴
- 기분 좋은 일 떠올리면...심장병, 고혈압 개선 효과(연구) - 코메디닷컴
- 악기 익히면 뇌 인지기능 좋아져 (연구) - 코메디닷컴
- 자꾸 까먹고 집중 못하는 뜻밖의 이유 4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