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9년 전 할아버지 전시' 되살린 손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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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5전쟁이 끝나고 1년이 흐른 1954년 7월.
천일화랑은 반년 만에 문을 닫았지만 전쟁에 세상을 떠난 작가 3인(김중현 구본웅 이인성)의 유고전을 여는 등 의미 있는 전시를 시도했다.
그는 "2년 전 여름 이완석의 작품에 대한 문의 전화를 받고 외할아버지의 발자취를 더듬게 됐다"며 "외할아버지의 족적을 확인하고 천일화랑과 당시 작가들을 조명하는 전시를 열기로 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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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5전쟁이 끝나고 1년이 흐른 1954년 7월. 서울 청계천 근처 천일백화점 안에 화랑이 하나 들어섰다. 국내 최초의 상업 갤러리였다. 이름은 ‘천일화랑’. 천일제약 디자이너로 일하던 이완석(1915~1969)이 세웠다. 천일화랑은 반년 만에 문을 닫았지만 전쟁에 세상을 떠난 작가 3인(김중현 구본웅 이인성)의 유고전을 여는 등 의미 있는 전시를 시도했다.
천일화랑이 조명했던 작가들이 예화랑에서 되살아났다. 예화랑이 설립 45주년 기념으로 준비한 전시 ‘밤하늘의 별이 되어’를 통해서다. 예화랑은 천일화랑의 역사를 이어받았다. 김방은 예화랑 대표가 이완석의 외손녀다. 예화랑은 천일화랑 이완석의 딸 고(故) 이숙영 씨가 1978년 세웠는데, 2010년 이숙영 씨가 별세하면서 김 대표가 화랑 운영을 맡게 됐다.
이번 전시는 김 대표가 직접 담당했다. 그는 “2년 전 여름 이완석의 작품에 대한 문의 전화를 받고 외할아버지의 발자취를 더듬게 됐다”며 “외할아버지의 족적을 확인하고 천일화랑과 당시 작가들을 조명하는 전시를 열기로 했다”고 말했다. 강남구 신사동 예화랑 전시장 1층에 69년 전 천일화랑을 장식했던 구본웅과 이인성의 작품을 배치한 건 그래서다. ‘한국 야수파의 거장’ 구본웅이 섬세하게 그린 데생, ‘한국의 고갱’으로 불리는 이인성의 서정적인 수채화를 볼 수 있다.
두 명뿐만이 아니다. 2층에는 김환기 유영국 천경자 문신 등 이완석과 인연을 맺었던 작가들의 작품이 빼곡히 걸려 있다. 한 명 한 명이 미술 교과서에 등장할 만한 굵직한 한국 근현대 미술의 거장이다. 전시는 5월 4일까지.
이선아 기자 sun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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