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만 서울 고립 청년 사회로"…서울시 '원스톱 지원' 체계 구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시가 심리적 어려움과 취업 실패 등으로 사회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고립·은둔 청년을 발굴하고 지원할 '원스톱 지원 체계'를 구축한다.
먼저 서울시는 고립·은둔 청년을 위한 촘촘한 발굴체계를 구축한다.
서울시는 고립·은둔 청년의 신청이 아닌 발굴을 위해 △고독사 등 복지전달체계 사업 △통반장 등 지역사회 네트워크 △온라인 빅데이터로 도출되는 지역별 위기군 분포 현황 분석 자료 △아동·청소년 사업과 연계한 예방적 차원의 지원 프로그램 등을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복지전달체계, 지역사회 네트워크 동원해 발굴하는 게 핵심
과학적 진단 통해 유형별 고립·은둔청년 맞춤 프로그램도 제공
오세훈 "고립·은둔청년 발굴에 투자 아끼지 않을 것"
[이데일리 송승현 기자] 서울시가 심리적 어려움과 취업 실패 등으로 사회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고립·은둔 청년을 발굴하고 지원할 ‘원스톱 지원 체계’를 구축한다.
지난 1월 서울시가 실시한 실태조사에 따르면 서울 청년 중 4.5%(고립 3.3%, 은둔 1.2%)인 12만 9000여명이 고립·은둔 청년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번 대책은 이같은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고립·은둔 청년의 특성을 반영한 종합계획이다.
먼저 서울시는 고립·은둔 청년을 위한 촘촘한 발굴체계를 구축한다. 기존에는 고립·은둔 청년이 직접 신청하지 않으며 지원하기 어려운 체계였다. 문제는 고립·은둔 청년들은 특성상 스스로 나서서 지원을 요구하기 어려운 집단이라는 점이다.
서울시는 고립·은둔 청년의 신청이 아닌 발굴을 위해 △고독사 등 복지전달체계 사업 △통반장 등 지역사회 네트워크 △온라인 빅데이터로 도출되는 지역별 위기군 분포 현황 분석 자료 △아동·청소년 사업과 연계한 예방적 차원의 지원 프로그램 등을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고립·은둔을 극복한 청년 당사자들이 경험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기획해 발굴하는 청년기획단 서포터즈도 운영한다.
고립 청년이 발굴되면 과학적 진단을 통해 고립 정도와 은둔 성향을 파악하기 위한 진단을 실시한다. 2022년 서울시가 개발한 ‘청년의 사회적 고립척도’와 은둔성향 질문지(HQ-25), 로젠버그 자아존중감 척도 등 전문 검사 도구가 활용된다. 진단 검사 결과에 따라 고립·은둔 청년을 3가지 유형(활동형 고립청년, 비활동형 고립청년, 은둔청년)으로 분류해 맞춤형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이외에도 △일 경험, 해외봉사 등 성공적인 사회복귀를 돕기 위한 추가 프로그램 △은둔고수를 활용한 멘토링 및 모니터링 등 사후관리에도 힘 쓴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서울시는 고립·은둔 상태에서 벗어난 청년들의 사회복귀를 환영하고 축하하는 행사도 개최하는 등 분위기 조성에도 나선다. 끝으로 서울시는 2025년부터 지역단위로도 고립·은둔 청년들에 대한 대응을 집행할 로드맵 마련에도 나선다. 현재 서울시에는 성북구(공동생활숙소·리커버리하우스)와 은평구(두더집) 등 은둔 청년을 위한 민관기관이 운영 중이다. 이들 기관의 사업 결과를 분석하고 권역별 설치기준과 근거, 운영기능을 마련하겠단 방침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금까지는 어려운 처지에 있는 청년들을 발굴하는 체계적인 것들이 많이 부족했다”며 “좀 더 체계적인 접근을 통해서 스스로 활로를 개척할 수 있는 기회를 드릴 수 있도록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송승현 (dindibug@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선처 없다"...'현실판 더글로리' 표예림씨, 극단선택 이유 밝혀
- 김주애 명품 벗었지만…"보면 언짢고 거북해" 뿔난 北주민들
- 성매매 미끼로 5천만원 뜯어…40대 男 폭행·협박한 10대
- 김주애 명품 벗었지만…"보면 언짢고 거북해" 뿔난 北주민들
- 알수 없는 돈 입금됐다면? '통장 협박' 의심하세요
- "넘어졌다"...아들이 휘두른 흉기에 찔리고도 감싼 어머니
- 이재명 "尹, 日화이트리스트 복원…선물주고 뺨 맞나"
- [르포]"사람 죽어야 대책 만드나"…인천 전세사기 피해 아파트 가보니
- 男교사가 男제자 성기 툭 치면 어떤 처벌받을까?
- 버벌진트·브브걸 민영, 2년 교제 후 결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