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공룡 여행 제대로 하려면 꼭 들러야 할 '이곳'

이세영 2023. 4. 24. 14:4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저는 땅만 보고 다니는 게 직업병입니다. 뭘 발견해야 하니까 땅만 보는데 제 눈에는 저렇게 죽은 동물의 뼈들이 많이 발견돼요."

1973년 경상북도 의성에서 발견된 용각류 공룡의 다리뼈 일부분인데요.

이외에도 '여행자학교' 강연에선, 이집트 사막에서 발견된 다리 달린 고래, 국내에서 발견된 공룡 뼈 중 가장 완벽한 상태를 자랑하며 전남 보성에서 발견된 코리아노사우루스 보성엔시스 등 공룡 여행으로 떠날 만한 곳의 정보가 쏟아졌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땅만 보고 다니는 게 직업인 척추고생물학자 임종덕 박사 강연

연합뉴스 여행자학교에서 공룡 여행 '핫플레이스' 추천

"저는 땅만 보고 다니는 게 직업병입니다. 뭘 발견해야 하니까 땅만 보는데 제 눈에는 저렇게 죽은 동물의 뼈들이 많이 발견돼요."

임종덕 척추 고생물학자(국립문화재연구원 자연문화재연구실장)의 말입니다.

공룡 발자국, 뼈 등의 기록을 통해 쥐라기 시대로 우리를 안내하는데요.

임 박사는 수년 전, 국립중앙과학관 자연사관의 진품 공룡전시물을 방문한 3백여 가정을 대상으로 한 가지 흥미로운 연구를 실시했습니다.

공룡 진품 앞에서 머무는 평균 시간은 얼마나 될까?

48초입니다.

어떻게 감상할지 안다면 보다 오래 머무를 수 있을 텐데요.

'여행자학교 3기' 강의자로 선 임종덕 박사는 공룡 여행을 떠나볼 수 있는 국내외 여러 곳을 소개했습니다.

먼저 수도권으로 가 볼까요?

1. 국립과천과학관

이 공룡은 꼬리뼈에 난 이빨 자국이 중요합니다. 티라노사우루스에게 물린 흔적인데요.

국내에서 유일한 에드몬토사우루스 진품이죠.

2. 대전 국립중앙과학관

공룡 보러 온 어린이가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은 무엇일까요? 티라노사우루스류가 트리케라톱스를 잡아먹느냐는 겁니다.

뿔이 3개 달린 초식공룡인 트리케라톱스. 이 공룡의 진품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이곳에서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3. 대전 천연기념물센터

'대전 도심 누리 코스'(대전 시티투어)에서 매주 화요일마다 들르는 천연기념물센터에 오시면 이 화석 앞에서 꼭 사진을 찍으셔야 합니다.

1973년 경상북도 의성에서 발견된 용각류 공룡의 다리뼈 일부분인데요. 우리나라 최초의 공룡 뼈 화석입니다. 발견된 지 올해로 50주년을 맞이했고요.

4. 목포자연사박물관

"목포에 가면 민어나 세발낙지만 드시지 마시고, 케이블카만 타지 마시고 목포자연사박물관에도 가보시길 바랍니다." - 임종덕 박사

천연기념물 공룡알 둥지 화석이 있기 때문이죠. 공룡알 둥지 화석 하나만으로는 최초로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화석이고요. 완벽한 둥지 형태로는 세계적 가치를 지닌 화석입니다.

5. 해남공룡박물관

쥐라기의 대표적 육식공룡 중 으뜸은 알로사우루스

국내 최대 규모의 공룡 전문박물관인 이곳에서 아시아 최초로 알로사우루스의 진품을 전시 중인데

알로사우루스의 이빨의 톱날을 보면 육식공룡이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충남 한국자연사박물관

로비에 들어서자마자 눈에 띄는 거대한 공룡.

전 세계에 단 3개 개체밖에 없다는 브라키오사우루스의 진품 골격이 전시돼 있습니다.

티라노사우루스는 전 세계에 50여 개 개체가 있다고 하니, 얼마나 희귀한지 아시겠죠?

다리뼈 하나의 길이만도 1.8m! 어마어마하게 크죠.

이외에도 '여행자학교' 강연에선, 이집트 사막에서 발견된 다리 달린 고래, 국내에서 발견된 공룡 뼈 중 가장 완벽한 상태를 자랑하며 전남 보성에서 발견된 코리아노사우루스 보성엔시스 등 공룡 여행으로 떠날 만한 곳의 정보가 쏟아졌습니다.

공룡 발자국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 목록에 올라온 국가는 볼리비아, 스페인 및 포르투갈 그리고 대한민국뿐입니다.

소중한 지질 유산이 전국 곳곳에 전시돼 있으니, '여행자 학교'에서 소개해드린 곳부터 먼저 공룡 여행 떠나 보면 어떨까요?

(서울=연합뉴스) 이세영 기자 유세진 작가

seva@yna.co.kr

ysjin@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