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화이트리스트’에 일본 다시 포함
KBS 2023. 4. 24. 07:14
정부가 수출 절차 간소화 혜택을 주는 백색 국가 목록, 이른바 '화이트리스트'에 일본을 다시 포함시켰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늘 0시부터 일본을 수출 우대국에 포함하는 내용의 '전략물자 수출입 고시' 개정안을 관보에 실어 공포했습니다.
2019년 우리나라가 일본의 일방적 수출 규제에 대응해 일본을 수출 우대국 목록에서 제외한 지 3년여 만입니다.
지난달 한일 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이 협의를 이어가는 가운데, "한국 정부는 일본에 대한 화이트리스트 복원 절차를 먼저 단행했다"고 산업부 관계자는 밝혔습니다.
한국이 선행 조치를 취함에 따라 일본도 한국을 수출 우대국 목록에 다시 올려놓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일본 각의 등 절차가 마무리되는 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KBS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KBS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특파원 리포트] ‘뜨거운 감자’ 들고 ‘레드카펫’…국빈 방미 뭘 논의하나
- [단독] “사도광산 조선인 명부, 원본 없어 공개 불가”…“한국 정부에 보내야”
- 권도형, 다음 달 11일 첫 재판…미국 법원에 소송 기각 요청
- 귀국길 송영길 “송구한 마음…사태 해결 노력”
- 민주, 한숨 돌렸지만…“혹시나 했는데 역시나”
- [창+] 일본, ‘핵잠재력’ 확보…“우리도 능력 키워야”
- [잇슈 키워드] “일본 놀러 온 한국인, 싸구려 음식만 먹어”…우익의 궤변
- 트라우마 극복하고 북한 인권 전도사로…“북한 어린이들이 희망 잃지 않았으면”
- 또 ‘음주 뺑소니’…30대 장애인 가장 ‘중태’
- 수단서 각국 자국민 대피에 총력…교전 격화로 난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