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블로그]내달 한일 의원 친선축구대회 참가 놓고 민주당 고심… 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다음 달 일본에서 한일 양국 국회의원들의 친선 축구경기가 열리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참가를 놓고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23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회의원축구연맹은 다음 달 12일 출국해 13일 일본 요코하마 국제경기장에서 경기를 치르고 14일 귀국할 예정이다.
한편 한일의원연맹 간사인 민주당 윤호중 의원 등은 친선축구가 열리는 다음 달 13일 부산에서 한일의원 합동 간사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다음 달 일본에서 한일 양국 국회의원들의 친선 축구경기가 열리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참가를 놓고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23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회의원축구연맹은 다음 달 12일 출국해 13일 일본 요코하마 국제경기장에서 경기를 치르고 14일 귀국할 예정이다. 요코하마 경기장은 2002년 한일 월드컵 결승전이 열렸던 곳이다. 국민의힘에선 한일축구의원연맹 회장을 맡고 있는 5선 정진석 의원을 포함해 4선 김학용, 3선 이헌승·조해진, 재선 김석기·송석준, 초선 강대식·김선교·김승수·김형동·박형수·배준영·배현진·이용·이주환·정동만·황보승희 의원 등 17명이 참석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달 한일 정상회담 이후 야당이 ‘친일·굴욕 외교’ 공세를 편 데 이어 최근 일본이 외교청서에 ‘독도는 일본 고유 영토’라고 명기하면서 양국 관계는 다시 경색됐다. 그러나 여당에선 지난해 11월 서울에서 열린 대회에 대한 답방 성격인 데다, 친선 경기인 만큼 대승적 차원에서 참석하자는 의견이 나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민주당에선 참가 신청이 저조하다.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이 불거진 데다 지난 6일 위성곤 의원 등 일부 의원들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서 일본을 항의 방문했던 상황이어서 이번 축구대회에 참석하기 주저하는 분위기인 것으로 전해졌다.
의원들 입장에서는 지지층의 힐난도 부담으로 작용한다. 일부 강성 지지자들은 지난해 한일 의원 친선 축구 후 경기에 참가한 민주당 의원들을 향해 ‘국민의힘으로 가라’ 등의 비난을 쏟아냈다. 민주당 관계자는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참석률이 저조한 것은 사실이다”며 “아직 날짜의 여유가 있는 만큼 참석을 독려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한일 국회의원 축구대회는 1998년 10월 한일 월드컵 성공 개최를 위한 2002년 월드컵축구 국회의원연맹 창립식을 열고 제1회 대회를 시작한 이래 총 12차례 개최됐다. 한국 국회의원축구연맹과 일본 축구외교추진의원연맹이 교대로 주최해 한국에서 7차례, 일본에서 5차례가 열렸다. 한일관계가 악화됐을 때는 몇 년씩 중단되기도 했다. 직전 대회는 2002년 월드컵 한·일 공동개최 20주년을 기념하는 의미에서 개막전이 열렸던 서울 마포구 상암동 월드컵경기장에서 지난해 열렸다.
한편 한일의원연맹 간사인 민주당 윤호중 의원 등은 친선축구가 열리는 다음 달 13일 부산에서 한일의원 합동 간사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한일 양측에서 의원연맹 분과위원장 등이 모여 한일 발전 방안에 대해 협의를 가질 계획이다.
문경근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표예림 학폭 가해자’ 지목된 이들 “영상 사과해” 내용증명 보냈다
- 14살 같은 반 중학생 3명 ‘필로폰’ 투약…“텔레그램으로 샀다”
- “서세원 재혼한 부인 혼절…8세 딸은 父 사망 몰라”
- 압구정동 아파트서 여중생 추락사…닷새간 세 번째
- “쉬고 싶어서” 11일 무단결근한 사회복무요원 징역형
- 박태환 “가장 오랜 연애 기간 3년, 그게 마지막 연애”
- 여중생에 ‘마약 탄 술’ 먹이고 추행한 40대…“스마트폰 주겠다”며 접근
- 노모 시신 2년 넘도록 방치한 ‘딸’ 선처
- 하동서 100년 넘은 1.78㎏ 더덕 발견… 60대 고사리 채취 중 발견
- 성인물 2주 동안 제공한 초등학교 홈페이지 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