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불도저 24년 만에 부활…HD현대인프라코어, 10톤급 출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산 불도저가 24년 만에 부활했다.
HD현대인프라코어가 신규 브랜드인 디벨론(DEVELON)으로 국내 시장에 불도저를 출시했다고 23일 밝혔다.
HD현대인프라코어는 "불도저 재출시를 위해 2020년도부터 투자 및 개발을 진행한 결과 단종 24년 만에 국내시장에 국산 불도저를 선보이게 됐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자가엔진 장착…유럽 배기규제 스테이지5 충족
국산 불도저가 24년 만에 부활했다. HD현대인프라코어가 신규 브랜드인 디벨론(DEVELON)으로 국내 시장에 불도저를 출시했다고 23일 밝혔다. 1999년 대우중공업(HD현대인프라코어 전신)이 생산을 중단한 이후 수입산이 점령해 왔던 국내 시장에 변화가 예상된다.
HD현대인프라코어는 최근 디벨론 론칭 후 첫 신제품인 10톤급 불도저(DD100)를 국내시장에 공개했다. 첫 생산 물량 5대를 모두 완판하며 시장 안착에 성공했다.
국산 불도저는 1999년 HD현대인프라코어의 전신인 대우중공업 시기에 토목공법 변화와 굴착기가 불도저 작업의 일부를 대체하는 역할 축소 그리고 외환위기에 따른 수요감소 등의 이유로 단종된 이후 제품 출시가 이뤄지지 않았다.
특히 국내시장은 미국 캐터필러가 90% 이상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어 건설기계 중에서도 국산화가 시급한 제품군으로 꼽혀왔다. HD현대인프라코어는 “불도저 재출시를 위해 2020년도부터 투자 및 개발을 진행한 결과 단종 24년 만에 국내시장에 국산 불도저를 선보이게 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HD현대인프라코어가 선보인 10톤급 불도저는 유럽 배기규제 스테이지5 기준을 충족하는 디벨론 자가엔진을 장착해 동급 대비 작업성능 및 연비효율을 극대화했다. 안전한 작업을 위해 캐빈 및 커버라인 설계를 시야확보에 최적화해 전방 시야성을 높였고, 후방 리어뷰 카메라도 탑재했다.
제품에 장착된 부착품들도 성능이 뛰어나다. 굳거나 언 땅을 갈아엎을 수 있는 리퍼를 후방에 기본으로 장착했으며, 700mm의 넓은 트랙슈를 적용하여 작업안정도 및 주행성능을 극대화했다.
HD현대인프라코어 관계자는 “국내 고객들이 수입 브랜드 위주의 불도저 시장에서 국산 제품이 출시되어 환영하는 분위기로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로 국내 불도저 시장 규모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북미시장과 국내에 13톤급 불도저 제품을 연내 출시하며 라인업을 다양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글로벌 불도저 시장은 연 2만대 수준으로, 이 중 미국, 캐나다 등 북미시장이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
이기철 선임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표예림 학폭 가해자’ 지목된 이들 “영상 사과해” 내용증명 보냈다
- 14살 같은 반 중학생 3명 ‘필로폰’ 투약…“텔레그램으로 샀다”
- “서세원 재혼한 부인 혼절…8세 딸은 父 사망 몰라”
- 압구정동 아파트서 여중생 추락사…닷새간 세 번째
- “쉬고 싶어서” 11일 무단결근한 사회복무요원 징역형
- 박태환 “가장 오랜 연애 기간 3년, 그게 마지막 연애”
- 여중생에 ‘마약 탄 술’ 먹이고 추행한 40대…“스마트폰 주겠다”며 접근
- 노모 시신 2년 넘도록 방치한 ‘딸’ 선처
- 하동서 100년 넘은 1.78㎏ 더덕 발견… 60대 고사리 채취 중 발견
- 성인물 2주 동안 제공한 초등학교 홈페이지 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