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8㎏ 초대형 더덕 발견.. 일반 더덕 효능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에서 100년 이상 묵은 것으로 추정되는 초대형 더덕이 발견되면서 효능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60대 A씨(여)가 지난 19일 경남 하동 지리산 자락의 야산에서 고사리 채취를 하던 중 큼지막한 더덕을 발견했다.
무게만 1.78㎏에 달하는 초대형으로 100년 이상 묵은 것으로 추정됐다(한국전통심마니협회). 이 더덕은 국내 자연산의 특징을 유지해 가치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100년 이상 묵은 것으로 추정되는 초대형 더덕이 발견되면서 효능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기관지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일반 더덕, 어떤 건강효과가 있을까?
◆ 무게만 1.78㎏ 초대형 더덕... 고사리 채취 중 발견
60대 A씨(여)가 지난 19일 경남 하동 지리산 자락의 야산에서 고사리 채취를 하던 중 큼지막한 더덕을 발견했다. 크기가 워낙 커 캐내기도 힘들었던 것으로 보인다. 무게만 1.78㎏에 달하는 초대형으로 100년 이상 묵은 것으로 추정됐다(한국전통심마니협회). 이 더덕은 국내 자연산의 특징을 유지해 가치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자연산은 향이 강하고 약효도 좋이 비싼 가격에 팔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 고려시대 이전부터 나물로 먹어... 육류에 곁들이면 건강효과 높아
더덕은 도라지과의 풀로 우리나라 산에서 나는 뿌리 나물이다. 뿌리에 울퉁불퉁한 작은 혹이 더덕더덕 붙어 있어 '더덕'이라 부른다. 해동역사 등 고문헌을 보면 고려시대 이전부터 더덕을 나물로 먹었다는 기록이 있다. 더덕은 섬유질이 질긴 특성이 있지만 밀대로 두드리거나 밀면 섬유질이 연해져 부드럽게 돼 먹기에 좋다. 알칼리성 식품으로 고기와 함께 먹으면 고기의 산성 성분이 중화되어 건강에 도움이 된다.
◆ 기침-가래 완화, 혈압-콜레스테롤-혈당 조절, 염증 예방...
더덕은 기침-가래 증상을 줄이는 등 호흡기 질환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사포닌 성분이 많기 때문이다. 더덕의 사포닌은 혈압 조절, 콜레스테롤을 줄여 혈관질환(뇌졸중, 심장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염증 예방과 독소 배출에도 기여한다. 이눌린 성분은 혈당 조절에 관여한다(국립농업과학원). 당뇨병 예방과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칼륨, 철분, 칼슘, 인 등 무기질도 풍부하다.
◆ 더덕의 쓴맛 줄이는 법... 국내산 구별은?
더덕의 사포닌은 물에 잘 녹기 때문에 요리 전 물에 담가 오래 불리지 않는 게 좋다. 껍질을 벗기고 소금물에 잠깐 담갔다 꺼내면 쓴맛은 줄어들면서 사포닌 성분은 보호할 수 있다. 더덕을 고를 때는 뿌리가 희고 굵으며 몸 전체가 곧게 쭉 뻗은 것, 향기가 강한 것을 선택한다. 중국산 더덕은 굵고 울퉁불퉁하며, 독특한 향기가 약하다. 국내산에 비해 머리 부분이 2~3cm로 길며 주름이 많고 골이 깊은 편이다.
김용 기자 (ecok@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간'에 운동해야 혈압 낮아진다 - 코메디닷컴
- '난 왜 발전이 없지?' 스스로 잠재력 죽이는 행동 10 - 코메디닷컴
- 어머니와 아내가 물에 빠지면 누구부터 구해야할까? - 코메디닷컴
- 왜 자꾸 목이 마르지...어떤 병? - 코메디닷컴
- 미나리 자주 먹었더니, 몸속 독성·염증에 변화가? - 코메디닷컴
- 중년 여성의 폐·간이 위험하다.. 암 사망 1~2위 왜? - 코메디닷컴
- 물, 커피만 잘 마셔도 사망 위험 23~26%↓ - 코메디닷컴
- 기분 좋은 일 떠올리면...심장병, 고혈압 개선 효과(연구) - 코메디닷컴
- 악기 익히면 뇌 인지기능 좋아져 (연구) - 코메디닷컴
- 자꾸 까먹고 집중 못하는 뜻밖의 이유 4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