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지민→슈가, 기록 행진 배턴 터치

김원희 기자 2023. 4. 22. 13:1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방탄소년단 슈가. 빅히트 뮤직



그룹 방탄소녀단의 슈가의 솔로 앨범이 흥행 배턴을 이어받았다.

슈가가 활동명 어거스트 디(Agust D)로 지난 21일 발표한 ‘디-데이(D-DAY)’의 타이틀곡 ‘해금’이 22일 오전 9시 영국, 독일, 프랑스 등 전 세계 86개 국가/지역의 아이튠즈 ‘톱 송’ 차트 1위에 올랐다. ‘해금’의 뮤비디오 역시 같은 날 1000만뷰를 넘기며 유튜브의 인기 급상승 동영상 차트 상위권에 자리했다.

이날 앨범 ‘디-데이’ 역시 미국, 캐나다, 호주 등 전 세계 67개 국가/지역의 아이튠즈 ‘톱 앨범’ 차트 1위에 올랐으며, 수록곡 모두 아이튠즈 ‘톱 송’ 상위권으로 차트인해 뜨거운 인기를 보여줬다.

뿐만 아니라 음반 판매량 집계 사이트 한터차트에 따르면 ‘디-데이’는 발매 당일 판매량 107만장을 넘겨 밀리언셀러를 달성하기도 했다. 멤버 지민에 이어 솔로 앨범으로 판매 당일 100만 장을 넘긴 앨범이자 지민의 기록을 뛰어넘어 발매 첫날 최다 판매량 기록을 경신하게 됐다. 지민은 지난 달 발표한 ‘페이스(FACE)’가 발매 당일 판매량 102만장을 넘겼다.

‘디-데이’는 앞서 슈가가 어거스트 디로서 공개했던 믹스테이프 ‘어거스트 디(Agust D)’, ‘디-투(D-2)’에 이어 ‘어거스트 디 트릴로지’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음반이다. 타이틀곡 ‘해금’은 국악기 해금(奚琴)과 금지된 것을 푼다는 뜻의 해금((解禁)을 중의적으로 표현해 일상과 사회에서 여러 제약과 제한에 얽매여 살아가는 사람들을 향해 ‘자유’라는 화두를 던지는 곡이다. 제목과 가사에 등장하는 한국의 전통 악기 해금 사운드가 독특한 매력을 더하며 주목받고 있다.

앨범 발매 당일 디즈니플러스에서 공개된 다큐멘터리 ‘슈가 : 로드 투 디-데이’도 화제다. 해당 다큐멘터리는 슈가가 지난달 말 세상을 떠난 사카모토 류이치 등 여러 아티스트를 찾아 음악을 통해 교감하는 모습을 로드 무비 형식으로 담았다. 더불어 앨범 ‘디-데이’의 작업기 또한 공개됐는데, 작업의 고충이나 앨범에 대한 부담감, 또 방탄소년단 멤버들과의 이야기까지 솔직하게 전해 시선을 모았다.

이렇듯 방탄소년단은 개인 활동으로도 여전히 뜨거운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슈가는 오는 26일 미국을 시작으로 솔로 월드 투어를 개최해 글로벌 팬들과 만나며 인기를 잇는다. 앞서 지민 역시 ‘페이스'를 통해 빌보드 등 각종 해외 차트를 휩쓴 것은 물론, 최근 방탄소년단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된 ‘페이스’ 플레이리스트 영상 또한 이슈가 되고 있다.

김원희 기자 kimwh@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