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9시간 대신 주4일제…시범 도입 기업들 찾아가 보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른바 69시간 문제가 논란이 된 이후에 정부는 새로운 기준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근로시간을 유연하게 하면서도 일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을지 주 4일 근무제를 시범 도입한 기업들을 제희원 기자가 찾아가 봤습니다.
일부 기업에서 시도하고 있는 주 4.5일제, 또는 4일제가 대안이 될 수 있을지 관심입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이른바 69시간 문제가 논란이 된 이후에 정부는 새로운 기준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근로시간을 유연하게 하면서도 일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을지 주 4일 근무제를 시범 도입한 기업들을 제희원 기자가 찾아가 봤습니다.
<기자>
11년 차 직장인 전주호 씨, 평일 아침, 출근 준비 대신 8살 딸을 깨우고 아침을 차립니다.
등교 준비를 하고 함께 걸어서 학교까지 데려다줍니다.
오전 7시에서 10시 사이 출근 시간을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는 시차 출퇴근제 덕분입니다.
[전주호/유한킴벌리 직원 : 그 한 시간을 배려 받은 덕분에 직접 제 손으로 아이 등교도 시키고. 훨씬 안정적이고요. 부부 힘으로만 (아이를) 키우고 있습니다.]
전 씨가 일하는 사무실, 좌석의 70%가 비어 있습니다.
둘째, 넷째 주 금요일을 재충전 휴가일로 지정해 연차 소진 방식으로 직원 대부분이 같이 쉽니다.
'남은 동료에게 업무가 가중될까?' 눈치 보지 않게 고안한 조치입니다.
[전양숙/유한킴벌리 포용과다양성최고책임자 : 회사는 제도를 만들고요. 사원들은 그것을 책임감 있게 잘 활용하고, 업무 몰입으로 보답할 거라고 저희가 믿기 때문이거든요. 일과 삶의 조화는 사원과 회사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윈윈 (방법입니다.)]
과로로 악명 높은 대학병원에서도 간호사들의 주 4일제 실험이 진행 중입니다.
세브란스 병원에서는 급여 10% 삭감에 동의한 간호사 30명이 차례로 주 4일제 근무에 들어갔습니다.
신입 간호사 퇴사율이 50%를 넘자 노사 합의로 만든 고육지책입니다.
소득은 줄었지만, 과로를 피하니 업무 효율과 만족도가 높아졌다는 게 대체적 평가입니다.
[권미경/세브란스병원 노조위원장 : 신체적 정신적으로 매우 건강한 상태이기 때문에 환자를 더 집중해서 볼 수 있고요. (주 4일제 중인) 다섯 명만 행복한 게 아니라 전체 직원들이 다 행복해지는 효과가 있더라고요.]
근로시간 개편 논의가 진행 중인 가운데, 노동계에서는 장시간 근로를 타개할 노동시간 단축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일부 기업에서 시도하고 있는 주 4.5일제, 또는 4일제가 대안이 될 수 있을지 관심입니다.
(영상취재 : 유동혁·김승태, 영상편집 : 김준희, CG : 박천웅)
▷ 매출 늘고 퇴직은 줄었다…실험 끝나도 계속된 '주4일'
[ 원문 링크 : https://news.sbs.co.kr/d/?id=N1007163751 ]
▷ "직원들, 일에 더 집중해"…주4일에도 월급은 그대로?
[ 원문 링크 : https://news.sbs.co.kr/d/?id=N1007163752 ]
제희원 기자jessy@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단독] "적극 변제" 건축왕, 뒤에선 "부자 되려면 협력해" (풀영상)
- [단독] 뒤집힌 지도 놓고 "중국은 러시아…주일미군 최대 위협"
- 10대 놀이 된 '절도 챌린지'…현대·기아차에 리콜 요구
- 중국 유학생 불법 환전에…"계좌 막혔다" 집주인 불똥
- 하루 한끼에도 돈이 없다…빚으로 빚 갚다 무너진 청년들
- 무심코 누른 동의에 "이건 왜 다운?"…이런 상술 막는다
- 도로 달리던 버스가 '풍덩'…지옥철 대안 안 되는 이유
- [단독] 김유성, 가해 사실 인정·사과…피해자 "용서하겠다"
- [영상] 호텔·클럽서 '집단 환각 파티' 마약 사범 무더기 적발…단속 어떻게 피했나
- [단독] 표예림 학폭 가해자, "사과하라" 내용증명 보내왔다 (뉴블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