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거운 덤벨 없어도…가벼운 웨이트의 장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웨이트 트레이닝이란 단어는 무거운 덤벨이나 벤치프레스를 드는 모습을 생각하게 한다.
무게가 가벼운 기구를 드는 웨이트 운동도 있다.
하지만 규칙적으로 유산소운동을 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지키면서 꾸준히 가벼운 무게로 웨이트 운동을 하면 지방을 제외한 근육량(lean muscle mass)을 늘릴 수 있다.
가벼운 무게로 하는 웨이트 운동으로 이를 늦출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웨이트 트레이닝이란 단어는 무거운 덤벨이나 벤치프레스를 드는 모습을 생각하게 한다. 무게가 가벼운 기구를 드는 웨이트 운동도 있다. 그 이점도 상당하다. 가벼운 중량으로 하는 웨이트 운동이 전신 건강에 유익한 이유를 미국 건강정보 매체 '예방(Prevention)'이 소개했다.
체지방을 줄일 수 있다
나이가 들면 신진대사가 느려지고, 특히 허리와 엉덩이 주변 체지방이 늘기 쉽다. 하지만 규칙적으로 유산소운동을 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지키면서 꾸준히 가벼운 무게로 웨이트 운동을 하면 지방을 제외한 근육량(lean muscle mass)을 늘릴 수 있다. 또 몸은 더 늘씬하고 탄탄해 보이며 옷맵시도 좋아질 것이다.
근육량이 유지된다
30대부터 운동으로 관리하지 않으면 근육량 손실을 막을 방법은 없다. 그리고 근육량은 줄면서 체지방은 조금씩 늘기 시작한다. 실제로 30세 이후 근육량은 10년에 3~8%씩 감소하며, 60세 이후에는 감소하는 속도가 더 빨라진다. 가벼운 무게로 하는 웨이트 운동으로 이를 늦출 수 있다.
골밀도를 개선시킬 수 있다
완경기 및 완경 후 여성들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수치 감소로 골다공증 위험이 높아진다. 웨이트 운동은 세포가 새로운 뼈를 형성하도록 해 노화와 관련한 골밀도 감소를 상쇄할 수 있다. 걷기와 같은 운동도 매우 좋지만 상체의 뼈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뼈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근력운동이 필요하다.
기분이 좋아진다
운동을 하면 기분을 좋아지게 하는 엔도르핀과 세로토닌이 분비되며, 코르티솔과 아드레날린과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는 낮아진다. 또 운동을 마칠 때마다 성취감을 느낄 것이다.
코어의 힘과 균형감이 좋아진다
가벼운 무게로 하는 웨이트 운동은 코어의 힘을 기르는 데 도움을 주어 자세를 바르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균형감도 좋아져 갑작스러운 움직임 변화 때문에 넘어지는 사고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정희은 기자 (eun@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간'에 운동해야 혈압 낮아진다 - 코메디닷컴
- '난 왜 발전이 없지?' 스스로 잠재력 죽이는 행동 10 - 코메디닷컴
- 어머니와 아내가 물에 빠지면 누구부터 구해야할까? - 코메디닷컴
- 왜 자꾸 목이 마르지...어떤 병? - 코메디닷컴
- 미나리 자주 먹었더니, 몸속 독성·염증에 변화가? - 코메디닷컴
- 중년 여성의 폐·간이 위험하다.. 암 사망 1~2위 왜? - 코메디닷컴
- 나이대별 '적정 체중' 다를까? - 코메디닷컴
- 기분 좋은 일 떠올리면...심장병, 고혈압 개선 효과(연구) - 코메디닷컴
- 악기 익히면 뇌 인지기능 좋아져 (연구) - 코메디닷컴
- 자꾸 까먹고 집중 못하는 뜻밖의 이유 4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