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앤피메디, 불면증 디지털치료제에 임상 DCT 적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2호 디지털치료제 'WELT-I'가 산형 임상시험(DCT) 방식을 통해 임상시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국내 첫 사례로 기록되면서 주목받고 있다.
의료 데이터 플랫폼 기업 제이앤피메디는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 웰트의 불면증 치료제 WELT-I의 확증 임상시험에 자사의 분산형 임상시험 솔루션 '메이븐 DCT 스위트'를 적용, 국내 최초로 DCT를 통한 디지털치료제 확증 임상시험 완료 및 디지털의료기기 품목 허가 취득에 성공했다고 21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내 2호 디지털치료제 ‘WELT-I’가 산형 임상시험(DCT) 방식을 통해 임상시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국내 첫 사례로 기록되면서 주목받고 있다.
의료 데이터 플랫폼 기업 제이앤피메디는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 웰트의 불면증 치료제 WELT-I의 확증 임상시험에 자사의 분산형 임상시험 솔루션 ‘메이븐 DCT 스위트’를 적용, 국내 최초로 DCT를 통한 디지털치료제 확증 임상시험 완료 및 디지털의료기기 품목 허가 취득에 성공했다고 21일 밝혔다.
DCT는 환자 모집부터 디지털 기기를 활용해 진단, 임상 데이터 수집, 원격 모니터링, 원격 처방을 아우르는 임상 방식이다.
웰트가 개발한 WELT-I는 애플리케이션 형태의 수면 장애 치료 소프트웨어다. 품목허가 취득을 위해 유효성과 안전성을 검증하는 확증 임상시험에서 제이앤피메디의 솔루션을 적용했다. 제이앤피메디가 자체 개발한 메이븐 DCT 스위트는 임상시험의 모든 과정을 디지털 전환해 △시간 및 비용의 효율 향상 △데이터 무결성 및 신뢰도 강화 △적중률 높은 데이터 분석 정확도 등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다.
제이앤피메디는 온라인으로 피험자를 모집하는 솔루션을 통해 임상시험에 대한 접근 진입장벽을 낮춰 연구 피험자들의 참여율을 높였다. 피험자 모집 소요 시간을 대폭 단축시키며 시간과 비용을 절감했다.
또 연구 피험자의 적합성 여부를 선별하는 스크리닝 과정, 임상시험 동의서 취득, 임상시험 유효성 및 안전성 데이터 수집 등 임상시험 과정을 DCT 플랫폼을 활용해 시행하면서 환자 중심의 임상시험 환경을 제공해 편의성을 높였다. 기존 대면 방식으로 진행했을 경우와 비교해 피험자의 의료기관 방문 횟수가 50% 이상 감소했다. 이와 함께 중도 이탈률이 크게 감소하는 등 유의미한 성과를 내면서 DCT 도입의 필요성과 실효성을 입증했다.
시험 피험자와 임상의로부터 수집한 데이터를 임상시험 데이터 관리 시스템을 통해 관리해 중요 민감 정보인 임상 데이터를 누락 없이 보존하고 국내 의료 데이터 시장의 디지털 전환에 일조했다는 평가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
▶ 해외투자 '한경 글로벌마켓'과 함께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몸에 좋대서 즐겨 먹었는데…'농약 범벅' 아보카도의 배신
- 10대 또 추락사…닷새간 벌써 3번째, 강남에 무슨 일이
- '돌연사' 서세원 앓았던 당뇨…활동량 많아지는 봄철 더 주의해야
- "주말이 지나니 3000만원 올려달라더라"…분당 뒤집어졌다
- BMW도 '미운털'…아이스크림 하나에 들끓는 中 민심 [영상]
- '환승연애' 정현규, 재력 이 정도? "실수로 23억 수표 버려"
- '디올' 입던 김주애…이번엔 2만원짜리 블라우스, 왜?
- 집단 환각파티 남성 60명…모두 에이즈 감염자였다
- 200만 유튜버도 당했다…"피싱인줄 알았는데 전세사기"
- "5성급 호텔 수준"…방시혁, LA 부촌 '350억 대저택' 매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