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레오파트라는 흑인" 넷플릭스, 결국 이집트에서 고발 당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집트가 클레오파트라 여왕을 흑인으로 묘사한 넷플릭스 다큐멘터리에 반발하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20일(현지시간) 영국 BBC방송에 따르면 최근 넷플릭스의 다큐멘터리 '퀸 클레오파트라'에서 클레오파트라 7세 여왕을 흑인으로 묘사한 데 대해 이집트 검찰에 고발장이 제출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집트가 클레오파트라 여왕을 흑인으로 묘사한 넷플릭스 다큐멘터리에 반발하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20일(현지시간) 영국 BBC방송에 따르면 최근 넷플릭스의 다큐멘터리 '퀸 클레오파트라'에서 클레오파트라 7세 여왕을 흑인으로 묘사한 데 대해 이집트 검찰에 고발장이 제출됐다.
이집트 국적 변호사 마흐무드 알-세메리는 해당 다큐멘터리에 이집트의 미디어 규제법을 위반하는 시각 자료와 콘텐츠가 포함돼있다며 필요한 법적 조치를 취하고, 이집트 내 넷플릭스 서비스 접근 차단을 요청했다.
클레오파트라 7세는 이집트 프톨레마이오스 왕조의 마지막 군주다. 기원전 51년부터 기원전 30년까지 이집트를 통치했고, 이후 이집트는 로마의 지배를 받았다.
'퀸 클레오파트라'는 클레오파트라 7세의 삶을 집중 조명한 다큐멘터리로 알려졌다. 영국에서 제작돼 오는 5월 10일 공개될 예정이다.
문제는 '퀸 클레오파트라'에서 선보일 재연 영상에서 클레오파트라 7세를 연기하는 배우 아델 제임스가 흑인이라는 점이다. 지난 13일 예고편이 공개된 직후 많은 이집트인이 클레오파트라를 흑인 배우가 연기하는 것에 비난과 우려를 제기했다.
실제로 많은 역사학자는 클레오파트라가 이집트에서 태어났지만, 그의 가족은 마케도니아와 그리스 출신이라고 보고 있다. 이집트 고대유물부 장관을 지낸 고고학자 자히 하와스는 이집트 현지 신문인 '알-마스리 알-윰'에 "이것은 완전히 가짜"라며 "클레오파트라는 그리스인이었고, 즉 흑인이 아니라 피부색이 밝았을 것이라는 뜻"이라고 '퀸 클레오파트라'에 반발했다.
그러면서 "이집트에서 흑인으로 알려진 통치자는 기원전 747~656년의 제25왕조뿐"이라고 덧붙였다.
덧붙여 "넷플릭스는 이집트 문명의 기원이 흑인이라는 거짓이자 기만적인 내용을 퍼뜨려 혼란을 일으키려 하고 있다"며 이집트인들이 거대 스트리밍업체인 넷플릭스에 맞서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리스 매체 그릭리포터는 넷플릭스 다큐멘터리가 그리스 혈통의 역사적 인물인 클레오파트라 7세를 흑인으로 묘사해 블랙 워싱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클레오파트라 7세가 프톨레마이오스 왕조의 마지막 통치자였음에 주목하며, 해당 왕조는 기원전 305년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그리스인 장군인 프톨레마이오스 1세에 의해 세워졌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집트에 위치해 있었지만, 헬레니즘적 성격을 유지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더불어 당시 이집트는 다양한 민족으로 구성돼 있었지만, 프톨레마이오스 왕가는 순수혈통을 유지하기 위해 근친혼을 통해 대를 이은 부분에 관해서도 설명했다.
이집트와 그리스 등 지역뿐 아니라 '퀸 클레오파트라' 예고 영상이 공개된 후 달린 댓글 상당수가 '블랙 워싱'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를 보였다.
그렇지만 넷플릭스 측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제작자는 "클레오파트라의 혈통에 대한 논란이 많다"고 반박했고, 클레오파트라를 연기한 아델 제임스는 자신의 트위터에 악플이 담긴 스크린샷을 게시하며 "캐스팅이 맘에 들지 않으면 보지 말라"고 적었다.
역사적 사실에 대한 우려에 '흑인 여왕'에 반발하는 '인종 차별'이라는 취지의 반박도 했다. '퀸 클레오파트라' 다큐멘터리 제작 책임과 내레이터를 담당한 미국 배우 제이다 핀켓 스미스는 "흑인 여왕에 대한 이야기를 자주 듣지 못하기 때문에 이런 이야기가 매우 많다는 것을 아는 것은 나와 내 딸, 내가 속한 공동체에 매우 중요한 일이었다"고 '퀸 클레오파트라' 캐스팅에 대한 의견을 전했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 해외투자 '한경 글로벌마켓'과 함께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삼성전자 배당금 얼마 받았나"…계좌 열어봤다가 '깜짝'
- "전광훈 교회 빼" 뿔난 장위10구역…100억 소송까지 건다
- "보름 고생하다 샀어요"…냉장고·세탁기보다 많이 팔린 가전
- "외국인이 폭풍 매수"…하루 만에 12% 급등한 '이 주식'
- 18억까지 주저앉더니…잠실 아파트, 3개월 만에 '반전'
- 이승기 단독 콘서트 10년 만인데…477석 티켓도 다 못 팔았다
- '박수홍 아내' 김다예 "김용호, 우리 이용해 3억 넘게 벌었다" 분노
- 신봉선 '갑상선기능저하증' 투병 끝 정상 판정…회복 비결은?
- "보여주기가 중요" 요식업 대가 백종원이 '척' 하는 이유
- "테슬라는 타면서 현대차는 왜 안 타요?" 중국인에 물었더니 [현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