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산은 임산부만? "엽산 섭취가 남성의 심장병 위험 낮춰"

신윤정 2023. 4. 20. 21:1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엽산은 흔히 임산부에게 꼭 챙겨 먹어야 하는 중요한 영양분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적당히 섭취하면 남성의 사망 위험도 낮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엽산이 부족할 경우 심혈관질환으로 사망할 위험이 두 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신윤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비타민 B9으로 불리는 엽산은 태아의 신경과 혈관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임신부가 챙겨야 할 필수 영양소입니다.

[전정아 / 서울 성수동 : 엽산 섭취를 하면 기형아 출산하지 않고 좋다고 해서 먹었고요. 남편도 임신 준비할 때 같이 먹으면 좋다고 해서 잠깐 먹었던….]

그런데 임신이나 수유 중인 여성뿐 아니라 성인 남성에서도 엽산 섭취가 중요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이 40세 이상 성인 2만 천여 명을 12년간 추적 조사한 결과, 엽산이 만성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을 낮춰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엽산이 부족하면서 동시에 아미노산의 일종인 '호모시스테인' 농도가 높은 남성은 적정 섭취군과 비교해 심혈관 질환으로 사망할 위험이 2.1배 높았습니다.

암으로 사망할 위험도 1.4배로 나타났습니다.

호모시스테인은 황 함유 아미노산으로 비타민 B군 섭취가 부족하거나 흡연, 과도한 음주 시 혈중 농도가 증가합니다.

여성도 엽산이 부족하고 호모시스테인 농도가 높은 경우 암 사망 위험이 1.9배 높아졌습니다.

다만 엽산을 많이 먹는다고 사망위험이 계속 낮아지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엽산보충제를 과잉섭취하면 부작용 우려가 있는 만큼 시금치나 깻잎 등 녹황색 채소와 오렌지 등 과일로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김은영 / 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 술을 많이 드시게 되면 엽산의 흡수나 대사가 우리 몸에서 방해가 됩니다. 그래서 남성분들도 엽산을 섭취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천연, 음식물을 통해서 섭취했을 때 조금 더 흡수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진은 지금까지 엽산이 사망 위험을 낮춘다는 근거가 부족했다며, 이번 연구가 적정 엽산 섭취량에 대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YTN 신윤정입니다.

YTN 신윤정 (yjshine@ytn.co.kr)

촬영기자 : 정태우

그래픽 : 박유동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