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1일 학술지성 새 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물질문명과 자본주의> <지중해> 같은 저작으로 이름 높은, 20세기 후반 프랑스 아날학파의 대표자 페르낭 브로델의 세계문명사 저작. 지중해> 물질문명과>
장기 지속의 구조로 역사를 다루는 아날학파 연구 방법론을 먼저 설명한 뒤 이 방법론을 세계사에 적용해 문명의 '빅 히스토리'를 추적한다.
스피노자, 들뢰즈, 미셸 세르, 해러웨이를 안내자로 삼고 소설과 형이상학을 넘나들며, 근대 이래 서양철학의 기틀이 돼온 휴머니즘·이분법·상관주의를 거부하는 지구철학과 물질철학을 전개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문명의 문법
<물질문명과 자본주의> <지중해> 같은 저작으로 이름 높은, 20세기 후반 프랑스 아날학파의 대표자 페르낭 브로델의 세계문명사 저작. 장기 지속의 구조로 역사를 다루는 아날학파 연구 방법론을 먼저 설명한 뒤 이 방법론을 세계사에 적용해 문명의 ‘빅 히스토리’를 추적한다.
김지혜 옮김 l 서커스 l 3만9000원.
■ 지구와 물질의 철학
스피노자, 들뢰즈, 미셸 세르, 해러웨이를 안내자로 삼고 소설과 형이상학을 넘나들며, 근대 이래 서양철학의 기틀이 돼온 휴머니즘·이분법·상관주의를 거부하는 지구철학과 물질철학을 전개한다. 신유물론·포스트휴머니즘·에코페미니즘 진영의 학자 릭 돌피언의 작품.
우석영 옮김 l 산현재 l 2만원.
■ 바가와드 기타 강의: 일상을 깨우는 세 가지 가르침
힌두교의 신약성서로 불리는 <바가와드(바가바드) 기타>에 대한 친절한 안내서. 비슈누 신의 화신 크리슈나가 전쟁을 망설이는 아르주나에게 나아가 싸워야 한다고 설파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인도에서 신화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은 김영씨가 썼다. 북튜브 l 1만8000원.
■ 동아시아 인정투쟁: 패전국 일본, 분단국 중국, 식민지 한국의 국교정상화
인정투쟁의 개념으로 동아시아 현대사를 살핌으로써 전후 한·중·일에 중요했던 문제는 무엇이었는지, 국가의 우선순위는 무엇이었는지 확인한다. 세 나라 갈등을 이해하고 화해의 길을 찾는다.
오승희 지음 l 서울대출판문화원 l 2만9000원.
■ 제국의 소녀들: 경성제일공립고등여학교생의 식민지 경험
식민지 조선에서 자란 일본인 소녀들이 일본과 조선을 어떻게 보았는지를 살핀다. 조선 민족에 대한 우월의식을 내면화한 학생들만 있었던 것이 아니라 식민주의를 성찰하는 학생들도 있었다. 히
로세 레이코 지음, 서재길·송혜경 옮김 l 소명출판 l 2만원.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대통령실 앞, 종이박스 찢어 손글씨…“살고 싶습니다”
- 4월부터 45도 폭염…심장마비 13명 ‘불타는 아시아’
- 러시아 용병 “우크라 5살 소녀 쏴 죽였다…프리고진이 지시”
- 7세기 한국은 최강국 멸시에 호통…‘도청’ 윤 정부와 정반대
- 방송인 서세원, 캄보디아서 사망…향년 67
- 전세사기 피해자에 DSR 완화·저금리 대출…효과 있을까?
- ‘우크라 무기지원 가능성’ 보도에 대통령실 “러 행동에 달려”
- ‘윤심 받들기’ 자업자득…국힘 최고위원회의, 출범 한 달 만에 ‘반쪽’
- ‘아스트로 문빈’ 사망에 멤버 차은우 귀국…연예계 추모 물결
- 모르는 번호 ‘모바일 청첩장’ 열었다가…‘축의금 7천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