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 2023]"ICT 기업 수출 성공, 시장 예측 선행돼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WIS 2023에서는 국내 유망 중소기업과 기술·제품 해외 판로 개척을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전문가들은 20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대한민국 정보통신기술(ICT) 수출전략 콘퍼런스에서 ICT 기업 수출 역량 강화를 위해 우선 시장 현황을 파악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WIS 2023에서는 국내 유망 중소기업과 기술·제품 해외 판로 개척을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전문가들은 20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대한민국 정보통신기술(ICT) 수출전략 콘퍼런스에서 ICT 기업 수출 역량 강화를 위해 우선 시장 현황을 파악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공정훈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전문위원은 ICT·소프트웨어(SW) 기업의 해외 진출 절차와 가이드에 대해 소개하며 “기존 노동 집약형인 용역이나 시스템통합(SI) 사업 등에서 점차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및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앱) 등 구독형·종량제로 전환되는 분위기”라며 “이와 같은 트렌드에 맞춰 우리 기업도 인력 위주보다 서비스 중심으로 확대·전환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공 전문위원은 ICT·SW 기업이 해외에 진출할 경우 △해외 진출 계획 수립 △제품 및 기술의 완성 △타깃 고객 선정 △마케팅 활동 △영업 및 제안 △계약 및 수출 등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전했다. 특히 타깃 국가를 선정해 시장 현황을 파악해 현지 파트너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공 전문위원은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이나 중국 반도체 굴기, 유럽연합(EU)과 베트남의 사이버 보안법 등 글로벌 경기 침체로 많은 나라가 자국 보호주의를 우선하고 있다”며 “반드시 자사 브랜드만을 고집하지 말고 현지 기업과 파트너십을 통해 진출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전했다.
정확한 시장 파악을 통한 미래에 대한 예측 및 변화도 요구된다. 인공지능(AI)이나 메타버스, 챗GPT 등 신기술 트렌드 변화에 대한 적극적인 수용을 검토해야 한다는 것이다.
공 전문위원은 “국내·외 정치와 경제, 사회, 문화, 기술 등에 대한 꾸준한 정보 획득 노력이 수반돼야 한다”며 “IT 강국 대한민국의 위상을 위한 국내 레퍼런스도 확보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글로벌화에 성공한 기업 사례를 통한 전략적 시사점도 제시됐다. 김준연 소프트웨어 정책연구소 박사는 △구조 해석 SW 기업 '마이다스IT'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PACS) 개발사 '인피니트헬스케어' △바이오 인식 및 보안 기술 기업 '슈프리마'를 소개했다. 마이다스IT, 인피니트헬스케어, 슈프리마는 설립한지 3년 안에 수출을 시작했고, 수출 비중이 50%에 육박하는 등 해당 지역 시장 점유율이 1위를 기록한 기업들이다.
김 박사는 “이들 세 기업은 시장이 없는 상황에서도 일정 정도 자원을 분배해 선도 개발에 나섰다”며 “이를 통해 인증을 획득한다거나 표준에 등극하는 등 후발자를 방어했다”고 말했다. 이어 “현지 법인을 세우거나 온라인 플랫폼을 갖추는 등 해외 진출 방법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고 덧붙였다.
권혜미기자 hyeming@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WIS 2023] 인공지능·모빌리티·확장현실…혁신이 춤춘다
- 韓美 '첨단기술 동맹' 강화…尹 국빈방문, 이재용·최태원도 지원사격
- 반도체 설계 지원법 2년째 표류…팹리스 업계 "정부 지원 절실"
- [ET시론]챗GPT와 관련된 교육의 이슈들을 해결하자
- [제조혁신 이노비즈]수입 대체에서 글로벌 전문기업으로
- [제조혁신 이노비즈]유비라이트, 특화소재 국산화 경쟁력…휴대폰 넘어 자동차로 확장
- [WIS 2023]ICT 수출상담 1억4000만달러…작년보다 20배 늘어
- [WIS 2023]월드IT쇼 찾은 주한 외교공관 대사, K디지털 혁신에 '엄지 척'
- 항우연 기술 용역직 일부 정규직 전환 고의 제외 주장...사실 여부 놓고 공방
- LGD 중소형 OLED 반격 시동…아이폰15 패널 공급 50%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