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상호 작가 “‘모범택시’는 우리시대 우화, 풍자와 해학 통해 부조리와 대항하는 힘…”

2023. 4. 20. 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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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적 복수 대행극 SBS 금토드라마 '모범택시2'(극본 오상호/연출 이단, 장영석/제작 스튜디오S, 그룹에이트)가 지난 15일 시즌3를 암시하며 종영했다.

기억해야 되찾을 수 있는게 있다는 것을 중심 메시지로 놓고, 우리가 한켠에 묻어두고 넘어갔던 사건들을 다시한번 되돌아보는 고민을 담아 시즌2의 에피소드들을 정하고 작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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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상호 작가

[헤럴드경제 = 서병기 선임기자]사적 복수 대행극 SBS 금토드라마 ‘모범택시2‘(극본 오상호/연출 이단, 장영석/제작 스튜디오S, 그룹에이트)가 지난 15일 시즌3를 암시하며 종영했다.

‘모범택시2’는 마지막회 시청률이 21.0%(닐슨코리아 전국 가구 기준)로 마의 시청률 20고지를 돌파하며 올해 방영된 미니시리즈중 최고 시청률을 기록했다. 또한 ’모범택시2‘는 한국 안방극장 못지 않게 해외에서도 뜨거운 인기를 구가하며 K-케이퍼물의 글로벌 인기를 선도했다.

‘모범택시2’는 억울한 사람들이 하소연할 길이 없는 상황에서 ‘정의가 실종된 사회, 전화 한 통이면 오케이’라는 문구로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베일에 가려진 택시회사 무지개 운수와 택시기사 김도기(이제훈)가 억울한 피해자를 대신해 복수를 완성하는 사적 복수 대행극으로 많은 시청자들의 지지를 받았다. 오상호 작가와 인터뷰를 나눴다.

-‘모범택시2’가 흥행을 거둔 것에 대한 소감을 말해주세요.

▶시즌1 때에 시청자분들이 보여주신 관심과 응원이 있었기때문에 시즌2가 만들어 질 수 있었다. 시즌2도 많이 사랑해주셔서 그저 감사한 마음뿐입니다.

-‘모범택시2’ 집필에 있어 주안점을 둔 부분은 무엇이었나요?

▶모범택시는 우리시대의 우화라고 생각합니다. 현실을 풍자하고 해학을 통해 부조리와 대항하는 힘이 있다고 믿습니다. 그래서 범죄오락 장르의 미덕을 살리되, 회피하거나 겉돌지는 말자라는 나름의 기준을 정해두었습니다. 매 에피소드마다 어느정도까지 찌르고 들어가는 것이 최선일까를 고민했던 거 같습니다.

시즌2의 키워드는 ‘부캐의 향연’ 그리고 ‘기억’이었어요. 기억해야 되찾을 수 있는게 있다는 것을 중심 메시지로 놓고, 우리가 한켠에 묻어두고 넘어갔던 사건들을 다시한번 되돌아보는 고민을 담아 시즌2의 에피소드들을 정하고 작업했습니다.

-이제훈-김의성-표예진-장혁진-배유람-신재하 등 배우들과 함께 작업한 소감은?

▶다시 만나게 되어서 너무 반갑고 감사한 마음이었어요. 작업하는 내내 작업실에 배우들 사진을 붙여놓았는데 볼때마다 의지가 되었어요. 인복이 좀 많은 거 같아요.

배우들이 무조건적으로 저를 믿어줬어요. 대본을 건네면 이렇게 저렇게 하는 게 더 좋지 않을까란 의견도 없었어요. “대본에 무엇이 있든 나는 그걸 해내는 걸 보여주겠다.” 제훈씨가 저한테 한 말이에요. 표현은 안 했지만 다른 무지개 식구분들도 마찬가지 였던 거 같아요. 작가로서 느낄 수 있는 가장 큰 영광이자, 동시에 부담이 되기도 했었어요. 이런 엄청난 믿음을 보내는 분들께 보잘 것 없는 대본을 내밀 수는 없으니까요.

이제훈 배우의 고민과 노력이 만들어낸 부캐플레이들은 저에게는 정말 감탄의 연속이었습니다. 도기 외에도 장노인으로 분한 김의성배우, 신혼커플로 큰 매력을 발산했던 표예진배우, 순백교도로 위장한 배유람배우, 법사도우미로 위장해 맹활약을 펼쳤던 장혁진배우까지도 부족했던 대본의 빈부분을 넘치게 채워주셨어요. 다시한번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드라마를 보며 항상 감탄했던 순간은, 오프닝에 무지개 식구들이 일렬로 나올때, 시골에서 모든 멤버들이 현장에 투입돼 활약을 시작할때, 의료사고 에피에서 모든 멤버들이 병원에 잠입해 들어올때. 다섯 멤버들이 하나가 돼서 걸어올때마다 늘 벅찬 느낌이 들었어요.

온하준은 복잡하고도 단순한 과거를 가지고 있습니다. 싸워서 이기는 것만이 정답이라는 방식으로 길러진 아이, 그 안에 뭔가 소중한 것을 기억하지 못한다는 막연한 공허함을 가진 캐릭터. 이런 캐릭터를 통해 무지개 택시를 추격하는 의문의 세력, 그리고 시즌2를 통해 전달하고 싶었던 “기억해야 되찾을 수 있는 것이 있다”는 의미를 집합적으로 담아내고자 했어요. 신재하 배우가 가진 선악을 오가는 얼굴과 눈빛이 온하준을 완성시켰다고 생각합니다.

오상호 작가

-시즌3 제작에 대한 생각은?

▶무지개 운수 다섯명이 없는 모범택시는 상상하기 힘들어요. 반대로 이 다섯명이 함께라면 더없이 즐거운 작업이 되겠죠. 무지개 운수 식구들이 다시 가자고 하면 저는 다시 즐거운 마음으로 준비할 거 같아요.

-사건 사례들이 실제 일어난 일 같은데요. 주로 어떤 것을 선택했는지요?

▶방송 전 고지 멘트처럼, 방영된 모든 인물, 내용 등은 사실이 아니며 허구입니다. 앞 질문에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모범택시는 우리시대의 우화라고 생각해요. 현실이 더 잔혹하고 무서워서 그렇지. 그런데 만약 어떤 사건이 떠오른다면, 그것은 매우 안타깝고 무서운 일이죠. 다시 반복되지 않도록 오래오래 기억해야 하지 않을까요?

앞서 말했듯, 시즌2의 키워드는 ‘부캐의 향연’ 그리고 ‘기억’이었어요. 기억해야 되찾을 수 있는게 있다는 것을 중심 메시지로 놓고, 우리가 한켠에 묻어두고 넘어갔던 사건들을 다시한번 되돌아보는 고민을 담아 시즌2의 에피소드들을 정하고 작업했습니다.

-사적 복수에 대한 생각은? ‘정당하지는 않았지만 정의로웠어’라는 말이 인상적이었어요..

▶많은 시청자분들이 사적복수 드라마를 응원하는 이유는 반드시 있다고 생각합니다.

-극중에서 악마를 잡아야 하는 공권력이 범인과 결탁하잖아요.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는지요?

▶드라마에 나왔던 대사로 대신하고 싶습니다. ‘기억해야 되찾을 수 있는 게 있어.’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는지요

▶‘법대로 해’ 라는 말이 가해자들의 무기로 쓰이고, 피해자들에게 협박 수단으로 쓰이는 현실이 바뀌지 않는 한, 모범택시의 운행은 계속되어야 합니다. ‘죽지 말고 전화하세요. 우리는 당신의 억울함을 듣고 싶습니다.’

wp@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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