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맞이 대청소 ‘고민’ 해결해줄 생활편의 서비스 속속 등장
쌀쌀한 날씨가 지나가고 대청소의 계절 봄이 돌아왔다.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봄맞이 대청소는 단순히 생활 공간 정돈을 위한 집안일이 아닌, 심리적 환기와 신체적 건강을 위해 필요한 활동 중 하나다. 잘 정돈된 공간은 새로운 계절을 맞이했다는 변화를 뇌가 받아들이도록 하는 데 도움을 주며, 계절이 바뀌었음을 알리는 가시적인 방법이 되어 겨울에 계절성 우울증을 겪은 사람들에게 안도감을 줄 수 있다. 겨우내 집 곳곳에 쌓인 먼지와 알레르기 물질, 오염 물질을 제거해 건강한 실내 생활도 즐길 수 있다.
대청소에 막막함이 느껴질 때는 청소 테마와 날짜, 공간을 분리해서 청소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겨울 물건을 정리하는 날, 빨래의 날, 먼지 청소를 하는 날 등 날짜마다 테마를 정한다면 청소의 부담감을 줄일 수 있다. 주방, 욕실, 베란다 등 공간을 분리해서 청소를 미리 계획한다면 더욱 효율적으로 청소할 수 있다. 시간적, 공간적 여유가 부족해 시작이 힘들다면 대청소에 신의 한 수가 되어주는 생활편의 서비스를 적극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새로운 계절을 맞이하는 대청소를 시작할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은 옷장 정리다. 상대적으로 좁은 주거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되는 1인 가구나 옷이 많은 패셔니스타의 겨울 옷 정리 고민을 해결하고자 세탁 전문 기업 크린토피아가 큰 면적을 차지하는 겨울 제품을 대신 보관해주는 ‘의류보관 서비스’ 런칭했다.
크린토피아의 의류보관 서비스는 패딩이나 코트 등 부피가 큰 아우터부터 가죽과 모피 소재의 명품의류, 이불과 토퍼 등 침구까지 다양하게 보관해주는 서비스다. 전국 크린토피아 가맹점에 세탁물을 맡긴 후 최소 3개월부터 9개월까지 희망 보관 기간을 선택해 이용할 수 있다. 맡겨진 세탁물은 ‘의류 전용 보관 센터’에서 안전하게 보관되며, 필요 시 세탁도 따로 신청이 가능해 제품의 보관부터 세탁까지 원스톱으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세탁물 수령은 문자나 알림톡을 통해 배송신청이 가능하다. 크린토피아 앱을 설치하면 보관 기간 연장은 물론 수령 날짜 및 주소지도 변경할 수 있다. 고객이 희망하는 날짜에 맞춰 세탁물을 집까지 택배 배송하는 서비스도 추가해 편의성을 높였다.
특히, 관리하기 까다로운 소재인 가죽, 모피와 고가의 명품 의류는 크린토피아 31년 세탁 노하우가 집약된 명품 전문 케어 센터 ‘크린토피아 블랙라벨 엑설런스 센터’에서 관리한다. 이불 등의 침구류 또한 깨끗하게 세탁 후 각 소재별로 최적화된 온도 및 습도를 조절해 보관하는 등 섬세한 서비스를 갖췄다.
겨울에는 다른 계절보다 난방을 자주 사용하고 환기를 하지 않아 집 곳곳에 집먼지 진드기가 쌓여 있을 가능성이 높다. 특히, 침대 매트리스나 침구류에 주로 서식하는 집먼지 진드기는 각종 호흡기 질환과 피부 질환, 피부 가려움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겨울철 침구류 세탁과 정리 후 매트리스 청소에 난관을 겪는 사람들을 위해 세스코가 ‘진드기 케어 솔루션’을 선보였다.
침대에서 서식하는 진드기는 매트리스 표면 뿐 아니라 내부 깊숙이 침투하여 기존의 집진 위주의 매트리스 케어만으로는 완벽한 박멸이 불가능한 해충이다. 세스코 진드기 케어 솔루션은 해충에 대한 방제 방법과 소독업 교육을 받은 전문가가 초정밀 현미경을 통한 오염도 모니터링, 천연 성분 퇴치제 분무, 전문 장비로 매트리스 집진, 매트리스 표면 코팅 등 7단계를 거쳐 진드기와 배설물 등을 제거하고 차단해주는 서비스다.
특히, 유제니아꽃과 녹나무에서 추출한 천연성분 진드기 퇴치제를 세스코 전문가가 직접 매트리스 표면에 분사하여 안전하게 진드기를 관리하고 잠자리 날개의 표면 구조체와 특성을 모방한 매트리스 표면 코팅으로 약 3개월간 항균 효과를 유지해 세균·곰팡이·바이러스 등 미생물이 살기 어려운 환경을 조성한다.
아무리 치워도 대청소가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면 청소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홈 서비스 플랫폼 기업 생활연구소가 운영하는 홈클리닝 서비스 플랫폼 '청소연구소'는 따로 시간을 내서 대청소나 집안 정리를 하기 어려운 이들에게 최적화된 서비스 경험을 선사한다.
청소연구소는 앱으로 간편하게 가사도우미를 부르는 매칭 서비스로, 집청소부터 빨래, 설거지, 분리수거 등을 도와준다. 반려동물 유무, 특별히 신경 써야 할 공간, 쓰레기 배출 등 세부 사항들을 입력하면 알맞은 매니저가 매칭되며, 집 면적과 원하는 서비스에 따라 가격을 정하는 등 체계적으로 세분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소비자는 플랫폼을 통해 원하는 방문 날짜와 시간대를 상세히 설정할 수 있고 매니저가 매칭되면 매니저의 정보를 미리 확인할 수 있다. 청소 연구소의 매니저는 인성 면접, 이론 교육, 실습 교육 등 5단계 검증 과정을 거쳐 보다 믿고 이용할 수 있다. 1회 청소 외에도 원하는 주기로 방문 청소를 예약하거나 화장실, 베란다, 냉장실 등 원하는 영역만 선택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3개월 시한부' 암투병 고백한 오은영의 대장암...원인과 예방법은? [건강+]
- “내 성별은 이제 여자” 女 탈의실도 맘대로 이용… 괜찮을까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속도위반 1만9651번+신호위반 1236번… ‘과태료 전국 1위’는 얼마 낼까 [수민이가 궁금해요]
- '발열·오한·근육통' 감기 아니었네… 일주일만에 459명 당한 '이 병' 확산
- “그만하십시오, 딸과 3살 차이밖에 안납니다”…공군서 또 성폭력 의혹
- “효림아, 집 줄테니까 힘들면 이혼해”…김수미 며느리 사랑 ‘먹먹’
- ‘女스태프 성폭행’ 강지환, 항소심 판결 뒤집혔다…“前소속사에 35억 지급하라”
- 사랑 나눈 후 바로 이불 빨래…여친 결벽증 때문에 고민이라는 남성의 사연
- "오피스 남편이 어때서"…男동료와 술·영화 즐긴 아내 '당당'
- 예비신랑과 성관계 2번 만에 성병 감염…“지금도 손이 떨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