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K이노엔-브렉소젠 업무협약… 엑소좀 개발용 세포주 위탁생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HK이노엔이 줄기세포에서 유래한 엑소좀 치료제 개발용 세포주 위탁생산을 추진한다.
HK이노엔은 20일 엑소좀 치료제 전문 기업 브렉소젠과 위탁생산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HK이노엔은 브렉소젠의 엑소좀 치료제 개발용 세포주를 생산할 예정이다.
HK이노엔과 손잡은 브렉소젠은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한 다양한 엑소좀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HK이노엔은 20일 엑소좀 치료제 전문 기업 브렉소젠과 위탁생산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HK이노엔은 브렉소젠의 엑소좀 치료제 개발용 세포주를 생산할 예정이다. 생산은 경기도 하남에 구축한 HK이노엔의 세포·유전자치료제 센터에서 진행한다.
엑소좀은 세포가 분비하는 나노 입자로 국내외 제약바이오 기업들이 엑소좀을 활용해 바이오마커, 약물 전달 시스템(DDS) 또는 치료물질로 개발하고 있다.
기존 줄기세포 유래 엑소좀 치료제의 경우 세포 내 생성되는 엑소좀들의 상태가 각기 달라 고순도 엑소좀을 얻기 어렵고 대량으로 생산하기 어려운 점이 한계점으로 꼽혀왔다.
HK이노엔과 손잡은 브렉소젠은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한 다양한 엑소좀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브렉소젠이 보유한 엑소좀 플랫폼인 'BG플랫폼'은 엑소좀을 생산하는 줄기세포의 효능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엑소좀 내 유효성분을 조절하는 기술이다. 이 플랫폼은 다양한 질환을 타깃으로 여러 작용 원리의 엑소좀 치료제를 개발할 수 있는 확장성을 가졌다.
HK이노엔은 2020년 경기 하남에 세포·유전자치료제 센터를 구축하고 혁신 플랫폼으로 키우고 있으며 지난해 첨단 바이오의약품 제조업 허가를 받았다. HK이노엔은 이 센터에서 세포·유전자치료제의 연구뿐 아니라 GC셀지아이셀셀인셀즈에이인비 등 국내 기업과의 공동연구 또는 위탁생산위탁개발생산을 진행하고 있다.
원성용 HK이노엔 바이오연구소장(상무)은 "당사의 의약품 품질 및 관리 기준(GMP) 기반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브렉소젠의 핵심기술을 이용한 엑소좀 치료제가 성공적으로 개발 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수 브렉소젠 대표는 "HK이노엔 세포·유전자치료제 센터와 협업을 통하여 브렉소젠의 엑소좀 치료제 개발을 다각화하고 빠르게 글로벌 엑소좀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지용준 기자 jyjun@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사랑해요, 누나"… 송혜교, 연하남에게 고백 받았나 - 머니S
- 원숭이두창 확진 16명 중 11명이 국내 감염… 지역전파 어쩌나? - 머니S
- "이러다 이혼하겠다"… 이상민, 추성훈에게 아찔한 농담? - 머니S
- "1인당 1억 줄게"… 임창정 소속사 오디션 지원자 폭주 - 머니S
- "오이핫도그 먹어봤어?"… 엽기메뉴에 열광하는 Z세대 [Z시세] - 머니S
- "여보가 누구랑 사귀었는지 알아"… 별, 하하 前연인 언급 - 머니S
- '스벅 마니아' 유지할 수 있을까… '막강 팬덤 원조'의 현주소는 - 머니S
- 전 여친 폭행 논란, '120만 유튜버' 웅이 "나 맞지만 사실과 달라" - 머니S
- '욕설' 정윤정·'고인모독' 유난희… '막말' 쇼호스트 사실상 퇴출 - 머니S
- "유이랑 잘될 뻔했는데"… 광희, 하하에 발끈한 사연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