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혁 교수 “당뇨 전 단계=골든타임…놓치면 돌아올 수 없어”(아침마당)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침마당' 이재혁 교수가 당뇨병에 대해 강의했다.
이날 이재혁 교수는 "당뇨병은 우리 주변에 흔한 질환이 됐다. 당뇨병 인구가 우리 나라에서 500만 명이다. 전 세계는 5억이다. 당뇨 전단계는 900만 명인데 작년 통계에 따르면 1500만 명이다"고 운을 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엔 장다희 기자]
'아침마당' 이재혁 교수가 당뇨병에 대해 강의했다.
4월 20일 방송된 KBS1 '아침마당'의 '목요특강'에는 이재혁 한양대 명지병원 내분비내과 교수가 출연했다.
이날 이재혁 교수는 "당뇨병은 우리 주변에 흔한 질환이 됐다. 당뇨병 인구가 우리 나라에서 500만 명이다. 전 세계는 5억이다. 당뇨 전단계는 900만 명인데 작년 통계에 따르면 1500만 명이다"고 운을 뗐다.
이어 "사람이 많으면 소문이 많아진다. 당뇨병 관련 소문이 많아진다. 환자들도 인터넷 통해서 저희보다 더 많은 이야기를 갖고 오더라. 잘못된 정보들이 많다"고 덧붙였다.
이 교수는 "당뇨병은 당분을 먹게 된다. 분홍색이 포도당이다. 포도당이 빨간색 수용체에 들어오게 된다. 잘 들어오도록 도와주는게 초록색 인슐린이다. 인슐린이 작용을 안 하면 포도당이 돌아다닌다. 높은 혈당이 혈중 안을 돌아다니다가 소변으로 배출되는게 당뇨병이 된다. 당뇨병이 오래되면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켜 질환이 된다. 한순간에 질환이 생기는 게 아니라 단계로 생긴다"고 설명했다.
또 이재혁 교수는 "전단계, 초기 진행성 단계병으로 된다. 전단계, 초기 진행성 당뇨병으로 자를 수 있는 게 아니다. 당뇨 전단계는 측정해서 피검사를 하지 않는 한 신호로 평가하는게 어렵다. 혈당 조절하는 건 몸에 당분이 들어왔을 때 인슐린이 당분을 잘 집어 넣어야 한다. 인슐린 작동을 잘 안 하는 이뉴는 후천적 이유다. 체중이 느는 비만"이라고 말했다.
"검진을 안 하면 모르는 병"이라고 말한 이재혁 교수. 그는 "병이 안 생기느냐? 그건 아니다. 인슐린 기능을 떨어진 걸 모르고 사는거다. 10년 뒤 이런 사람들은 관리를 안 하면 50% 이상 당뇨가 생긴다. 관리를 하면 당뇨 안 생길 수 있는데"라며 "전 단계는 당뇨 안 생길 수 있고 정상으로 갈 수 있다. 당뇨 생긴 분들은 없는 단계로 가기 어렵다. 당뇨 전 단계는 고장이 안 난 게 아니라 고칠 수 있는 단계다. 이 단계를 놓치면 돌아올 수 없다. 중요한 시기다"라고 강조했다.
이재혁 교수는 "당뇨 전 단계라고 해서 안심하면 안 된다. 당뇨 가족력이 있는, 비만한 사람들은 검진을 통해 확인해야 한다. 확인했는데 병이라고 인지 못하기 때문에 당뇨 전 단계는 더 심각하다. 놓치고 당뇨가 돼서 진료실 오는 분들이 많다. 정기검진 통해 선생님 만나서 잔소리 듣고 어떻게 전 단계를 벗어나는지 설명을 들어야 한다"고 했다. (사진=KBS1 '아침마당')
뉴스엔 장다희 diamond@newswn.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가 1조가 어디 있어” 유재석, 재산 1조설→명언 해명(유퀴즈)[결정적장면]
- 오윤아 “발달장애 子, 취객에 봉변‥이정현 의사 남편은 은인”(옥문아)[어제TV]
- 이제훈, 묻지도 않았는데 연애 얘기 “전여친 탓 쭈그리 생활‥잘 지내지?”(유퀴즈)
- 아스트로 문빈, 자택서 숨진 채 발견…빈소는 아산병원[종합]
- 이다해♥세븐, 5월 결혼 앞두고 과감 스킨십…눈에서 꿀 뚝뚝
- 슬리피, 결혼 1년만 8살 연하 아내와 혼인신고 “돌이킬 수 없다”
- 정대세 “승무원 출신 아내와 결혼까지 6개월, 10년 지나도 뜨거워” (돌싱포맨)[어제TV]
- “전세선+전세기 띄우는 가수” 송가인, 이번엔 크루즈 선상 팬미팅이다
- 광희 “유이랑 잘 될 뻔했는데 ‘무도’ 형들이 망쳤다” 깜짝 발언(하하버스)[결정적장면]
- 아이린, 母에 물려받은 명품백 자랑 “30년 된 리얼 빈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