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존파스텔합창단, 장애인의 날 기념 음악회에서 용기와 희망 전달

박서연 기자 2023. 4. 20. 03:0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골프존뉴딘그룹(회장 김영찬)의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뉴딘파스텔이 운영하는 장애인 직업합창단 '골프존파스텔합창단'이 이웃과 사회에 깊은 울림을 전하고 있다.

김영찬 골프존뉴딘그룹 회장은 "골프존파스텔합창단은 장애에 대한 선입견과 편견에서 벗어나 하나의 전문 예술단체로 지속 성장하며 장애인 표준사업장의 선도 모델로 거듭나고 있다"며 "상생 경영 이념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의 많은 장애 청년이 꿈과 열정을 자유롭게 펼칠 수 있도록 장애인 고용 환경 개선 및 지원에 힘쓰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DA 스페셜] 골프존뉴딘그룹
골프존뉴딘그룹이 소외 계층 일자리 창출 캠페인 ‘스윙 유어 드림’의 일환으로 운영하고 있는 국내 최초 장애인 직업합창단 ‘골프존파스텔합창단’.
골프존뉴딘그룹(회장 김영찬)의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뉴딘파스텔이 운영하는 장애인 직업합창단 ‘골프존파스텔합창단’이 이웃과 사회에 깊은 울림을 전하고 있다.

골프존파스텔합창단은 18일, 서울 롯데콘서트홀에서 개최된 ‘대한민국 제43회 장애인의 날 기념 제20회 사랑의 음악회’에 참여해 합창 공연을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음악회에서 연합합창단으로 참여한 골프존파스텔합창단은 전체 출연진과 함께 ‘향수’ ‘그리운 금강산’ ‘목련화’ ‘아름다운 나라’ ‘오! 해피데이’ 등 총 5곡을 연주하며 공연에 참석한 많은 관객에게 뜨거운 환호를 받았다. 제20회 사랑의 음악회는 ㈔국제장애인문화교류협회중앙회가 주최 및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 (재)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등이 후원했다.

골프존파스텔합창단은 골프존뉴딘그룹의 소외 계층 일자리 창출 사회공헌 캠페인 ‘스윙 유어 드림(Swing Your Dream)’의 일환으로 운영되고 있다. 장애인 표준사업장 중 국내 최초 직업 음악 단체로 음악적 재능이 있지만 현실적으로 직업 선택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인에게 양질의 일자리 및 경제적 자립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합창단은 2018년 2월, 발달·뇌병변·정신장애 등 다양한 장애를 가진 청년들로 창단됐으며 지휘자 및 반주자 포함 현재 총 15명이 재직 중이다. 서류 심사 및 오디션을 통해 채용된 합창단원의 약 70%가 정규직으로 재직 중이며 주 4일 16시간 근무로 매월 최저 임금 이상의 급여 및 각종 복리후생을 제공받고 있다. 안정적이고 유연한 운영체제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예술 활동을 이어오고 있는 합창단은 ‘서울장애인합창예술제’ 최우수상(2회), ‘전국장애인합창대회’ 은상, ‘스페셜K어워즈’ 대상 등 다양한 수상 경력이 있다.

뉴딘파스텔은 합창단 창단 이후 2018년 3월, 장애인 음악 단체 운영 사업장 중 국내 최초로 장애인 표준사업장 인증을 받았다. 장애인들에게 양질의 일자리 제공과 더불어 음악 치료, 연극 치료, 문화의날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직원들의 복지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김영찬 골프존뉴딘그룹 회장은 “골프존파스텔합창단은 장애에 대한 선입견과 편견에서 벗어나 하나의 전문 예술단체로 지속 성장하며 장애인 표준사업장의 선도 모델로 거듭나고 있다”며 “상생 경영 이념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의 많은 장애 청년이 꿈과 열정을 자유롭게 펼칠 수 있도록 장애인 고용 환경 개선 및 지원에 힘쓰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골프존뉴딘그룹은 ‘스윙 유어 드림’ 캠페인을 통해 △장애인 합창단 △장애인 바리스타 △장애인 미술작가 △북한 이탈 주민 캐디 육성 프로그램 등으로 소외 계층 약 100여 명의 일자리를 창출했으며 해당 캠페인을 주제로 제작한 영상으로 소외 계층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해 12월 ‘2022 CSR 필름페스티벌’에서 지속 성장 부문 동반성장위원장상을 수상했다.

박서연 기자 sy0091@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