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 기자의 Ent 프리즘] 지상파, 백상예술대상서 몰락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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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간 지상파가 몰락하고 케이블 종편 그리고 OTT가 강세를 보이는 경향이 지속되고 있다.
오는 28일 개최되는 제59회 백상예술대상 TV 부문 후보를 보면 그 간극이 더욱 벌어진 느낌이 든다.
TV·영화·연극 부문을 시상하는 백상예술대상의 TV 부문 후보는 지난해 4월 1일부터 지난 3월 31일까지 지상파·종편·케이블·OTT·웹에서 제공된 콘텐츠들이 대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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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간 지상파가 몰락하고 케이블 종편 그리고 OTT가 강세를 보이는 경향이 지속되고 있다. 오는 28일 개최되는 제59회 백상예술대상 TV 부문 후보를 보면 그 간극이 더욱 벌어진 느낌이 든다. 지상파 프로그램이 거의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TV·영화·연극 부문을 시상하는 백상예술대상의 TV 부문 후보는 지난해 4월 1일부터 지난 3월 31일까지 지상파·종편·케이블·OTT·웹에서 제공된 콘텐츠들이 대상이다. TV 부문에서 가장 관심이 가는 작품상 후보로 ‘나의 해방일지’(JTBC), ‘더 글로리’(넷플릭스), ‘우리들의 블루스’(tvN),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ENA), ‘작은 아씨들’(tvN) 등 5편이 이름을 올렸다. 지난해에는 지상파 MBC ‘옷소매 붉은 끝동’이 후보에 올라 가까스로 체면치레를 했지만 올해 지상파 방송은 자취를 감췄다. 이뿐만 아니라 남녀 최우수 연기상, 조연상, 신인상에서도 지상파 작품에 출연한 배우가 보이지 않는다. 반면 신생 케이블 채널인 ENA의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와 OTT 플랫폼인 넷플릭스의 ‘더 글로리’는 작품상을 비롯해 예술상, 여자 최우수 연기상, 남자 조연상, 남자 신인상, 여자 신인상 등 8개 부문 후보에 이름을 올렸다. 두 작품은 작품상을 포함해 주요 부문의 수상이 예상되기 때문에 지상파는 물론 종편, 메인 케이블 방송사의 자존심이 많이 구겨질 것으로 보인다.
이들의 자존심이 구겨질 분야는 드라마 부문뿐만이 아니다. 올해 백상예술대상은 플랫폼 환경과 콘텐츠를 즐기는 시청자들의 이용 패턴 변화에 맞춰 1인 크리에이터들의 웹 콘텐츠를 포함한 웹 예능까지 심사 범위를 확장했다. 그 결과 올해 예능 작품상 후보로 ‘뿅뿅 지구오락실’(tvN), ‘피식대학-피식쇼’(유튜브), ‘피지컬:100’(넷플릭스), ‘환승연애2’(티빙), ‘SNL 코리아3’(쿠팡플레이)가 올랐다. 이 중 TV 채널을 통해 방송된 작품은 ‘뿅뿅 지구오락실’ 단 한 편이다. 후보작들이 다소 젊은 층의 시청자 트렌드에 맞춘 듯한 느낌이 드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들 예능이 화제성이 높았다는 것 또한 사실이다.
TV만 켜면 수많은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이 쏟아지고 있다. 하지만 채널을 돌릴 때마다 뭔가 정체돼 있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는다. 각 방송사에서는 시대 변화에 맞는 프로그램을 선도적으로 기획하고 있는지 돌아봐야 할 때가 아닌가 싶다. 특히 지상파에서는 트렌드를 선도할 수 있는 과감한 내용과 새로운 장르의 드라마, 예능을 조금씩 시도하는 것도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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