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우크라에 무기지원 가능성 시사에 러 “우크라에 무기 지원시 확실한 분쟁개입 의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러시아의 침공으로 시작된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해 "만약에 민간인에 대한 대규모 공격이라든지, 국제사회에서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대량학살이라든지, 전쟁법을 중대하게 위반하는 사안이 발생했을 때는 인도·재정 지원만 고집하기 어려울 수 있다"고 밝혔다.
전쟁 중인 나라에 살상 무기를 지원하지 않겠다는 기존 정책의 변경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되는데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 지원 가능성을 시사한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확실한 전쟁 개입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통령실 “전제가 있는 답변”
전쟁 중인 나라에 살상 무기를 지원하지 않겠다는 기존 정책의 변경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되는데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 지원 가능성을 시사한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확실한 전쟁 개입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앞서 윤 대통령은 19일 보도된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우크라이나처럼) 불법적인 침략을 받은 나라를 지켜주고 원상회복시켜주기 위한 다양한 지원에 대한 제한이 국제법적으로나 국내법적으로 있기 어렵다”며 “그러나 전쟁 당사국과 우리나라의 다양한 관계와 전황 등을 고려해서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
‘민간인 대규모 공격’이라는 조건을 달기는 했어도 ‘살상 무기 절대 불가’ 원칙에서 물러나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 지원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은 것으로 러시아는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19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기자들과 전화회의에서 윤 대통령의 발언에 대한 질문에 “한국은 러시아에 대해 비우호적 입장을 취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크라이나에 대한 한국의 무기 지원은 분쟁에 대한 분명한 개입을 뜻한다”고 답했다.
한국 정부는 러시아가 모종의 ‘보복 조치’를 할 가능성, 북한 문제에 있어 러시아의 영향력 등을 고려해 군사 지원에 선을 그어왔다.
그러나 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하면서 미국,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등 서방 진영의 한국을 향한 ‘군사 지원 동참’ 압박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한편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의 민간인 대규모 공격 시 우크라이나 군사 지원 고려를 처음 시사한 발언과 관련해 “전제가 있는 답변”이라며 기존 입장에 변화가 없다고 논란 진화에 나섰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만난 기자가 ‘오늘 우크라이나 무기지원 가능성 열어둔 윤 대통령의 로이터통신 인터뷰 발언 의미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나’라고 묻자 “답변 자체만 봐도 굳이 안 물어봐도 해독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있는 그대로 이해하면 될 것 같고, 윤 대통령이 왜 이 발언을 했느냐 하면 국제사회는 우크라이나에 관심이 많다”며 “최근에 외교 행사를 해도 윤 대통령을 만나는 외국 인사들은 꼭 우크라이나에 대한 자국 입장을 말하고, 대통령의 입장도 물어본다. 그런 차원”이라고 답했다.
※보내주신 소중한 제보, 기사가 됩니다※
이동준 기자 blondie@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3개월 시한부' 암투병 고백한 오은영의 대장암...원인과 예방법은? [건강+]
- “내 성별은 이제 여자” 女 탈의실도 맘대로 이용… 괜찮을까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속도위반 1만9651번+신호위반 1236번… ‘과태료 전국 1위’는 얼마 낼까 [수민이가 궁금해요]
- '발열·오한·근육통' 감기 아니었네… 일주일만에 459명 당한 '이 병' 확산
- “그만하십시오, 딸과 3살 차이밖에 안납니다”…공군서 또 성폭력 의혹
- “효림아, 집 줄테니까 힘들면 이혼해”…김수미 며느리 사랑 ‘먹먹’
- ‘女스태프 성폭행’ 강지환, 항소심 판결 뒤집혔다…“前소속사에 35억 지급하라”
- 사랑 나눈 후 바로 이불 빨래…여친 결벽증 때문에 고민이라는 남성의 사연
- "오피스 남편이 어때서"…男동료와 술·영화 즐긴 아내 '당당'
- 예비신랑과 성관계 2번 만에 성병 감염…“지금도 손이 떨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