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원, 일부 검증 재개···둔촌주공 추가 공사비 논쟁 ‘해결 실마리’ 안보인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부동산원이 둔촌주공(올림픽파크 포레온) 재건축 아파트 공사비 검증 절차를 재개했다.
당초 약 1조 1400억 원의 추가 공사비 가운데 1600억여 원에 대해서만 검증이 가능하다고 회신했는데 이를 들여다 보겠다는 것이다.
지난해 12월 부동산원은 약 1조 1400억 원의 추가 공사비 중 1600억여 원 수준만 검증이 가능하다고 회신했는데 이에 대해 시공사업단과 조합 양측이 검증에 필요한 자료를 제시할 수 있어 해당 기간 동안 검증 절차가 중단된 바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동산원 1조 4000억 중 14%만 검증 재개
6월 검증 결과 나와도 양측 갈등 해결 어려워
한국부동산원이 둔촌주공(올림픽파크 포레온) 재건축 아파트 공사비 검증 절차를 재개했다. 당초 약 1조 1400억 원의 추가 공사비 가운데 1600억여 원에 대해서만 검증이 가능하다고 회신했는데 이를 들여다 보겠다는 것이다. 나머지 9700억여 원의 금액에 대해서는 조합과 시공사업단이 잇따라 회의를 하고 있지만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19일 둔촌주공 재건축 조합에 따르면 17일 한국부동산원은 둔촌주공 재건축 사업 추가 공사비 검증 절차를 재개한다는 공문을 보냈다. 지난해 12월 부동산원은 약 1조 1400억 원의 추가 공사비 중 1600억여 원 수준만 검증이 가능하다고 회신했는데 이에 대해 시공사업단과 조합 양측이 검증에 필요한 자료를 제시할 수 있어 해당 기간 동안 검증 절차가 중단된 바 있다. 시공사업단은 자료 제출을 마쳤으나 조합이 한국산업경쟁력연구원(KIC)에 자체 용역을 의뢰, 이 결과를 첨부해 공사비 검증을 요구하겠다고 하면서 검증 절차가 중단됐다.
둔촌주공 조합의 한 관계자는 “부동산원이 검증 가능하다고 한 항목에 대해 자료 제출을 마쳤고 17일부터 검증을 시작했으니 가능한 항목들에 대해서는 늦어도 6월 중에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최근 부동산원은 양측에 검증할 수 없는 항목에 대해서도 서로의 입장을 좁히거나 입장 정리를 해달라는 요청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사비 가운데 9700억여 원(총 공사비 86%)에 대해서 검증이 어려운 만큼 부동산원의 검증 결과가 나오더라도 추후 갈등을 피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조합과 시공사업단은 이달 들어 두 차례 만나 9700억여 원 등 검증이 어려운 부분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지만 양측 모두 원론적인 입장만 확인하고 별 다른 소득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시공사업단 관계자는 “시공사업단은 기존 변경 계약서 골자대로 공사를 진행한다는 입장"이라며 "당장 회의를 통해 공사비 변경과 관련한 특이 사항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조합은 한국산업경쟁력연구원에 발주한 자체 용역 결과가 나오게 되면 부동산원에 전체 공사비 재검증을 요청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부동산원은 공사비 증가 내역 중 분양 지연에 따른 금융 비용 손실, 공사 중단 기간에 따른 손실 금액, 공사 기간 연장에 따른 손실 금액 등에 대해서는 검증이 불가하다고 밝힌 바 있다.
변수연 기자 diver@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국회의원도 에코프로 '4배' 대박…민주당 김경협 가족 수익 '3억'
- '빨리 좌회전' 손님 지시에 격분해 흉기 휘두른 대리기사
- 피로 얼룩진 '물축제'…태국 '송끄란' 엿새간 232명 사망
- '먹방 유튜버' 웅이, 전 여친 폭행 보도에 '저 맞지만 사실과 달라'
- 5개월 아들 700만원에 판 中엄마…'쇼핑·도박에 탕진'
- [단독]'우울증 여학생' 노려 성폭행·마약…'디씨판 N번방' 터졌다
- 김용건 '105살까지'…‘여성’ 관심 많은 중년 남성, 오래 산다?
- '공연 중 사자가 우리서 튀어나왔다'…공포가 된 中 서커스
- 제주 입도세 추진 논란…“제주도민도 육지 올 때 돈 내”
- 10대 여학생 강남 투신과정 '라방' 충격…동반 모의한 男은 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