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우 대전시장 “매니페스토 본부, 시민단체의 가장 부패한 구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19일 한국매니페스토 본부의 '2023 시·도지사 공약평가'와 관련해 "지자체로부터 돈을 받아 평가하는 시민단체의 가장 부패한 구조"라고 밝혔다.
이 시장은 이날 오전 대전시청 기자실을 찾아 "매니페스토 본부가 돈을 어떻게 쓰고, 어떤 사람에게 지급했는지 명확히 밝히지 않으면 단 10원도 줄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 시장 “용역비용 받지 않고 스스로 평가하는 기관이 있다면 참여하겠다”
(시사저널=이상욱 충청본부 기자)
이장우 대전시장은 19일 한국매니페스토 본부의 '2023 시·도지사 공약평가'와 관련해 "지자체로부터 돈을 받아 평가하는 시민단체의 가장 부패한 구조"라고 밝혔다.
이 시장은 이날 오전 대전시청 기자실을 찾아 "매니페스토 본부가 돈을 어떻게 쓰고, 어떤 사람에게 지급했는지 명확히 밝히지 않으면 단 10원도 줄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대전시에 따르면, 매니페스토 본부는 매년 위탁 운영 방식으로 공약사업 실천계획의 적정 여부를 심의했다. 대전시는 2017년부터 5년간 '공약사업 실천계획의 적정 여부 심의를 위한 평가단 구성·운영'에 총 7776만원의 사업비를 지출했다.
이 시장은 "용역비용이라고 하지만 사실상 매니페스토 본부에 들어가는 비용"이라며 "대전시는 잘못된 관행이라고 평가해 지난해부터 이 비용을 내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평가기관이 스스로 발로 뛰지 않으면서 지자체에서 내는 자료만 가지고 평가하는 것도 말이 되지 않는다"며 "지방정부가 부패한 조직에 끌려다니면서 돈을 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매니페스토 본부가 자료 제출에 응하지 않은 대전시를 D등급으로 매긴 데 대해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그는 "민선 8기 출범이 이제 1년 됐는데 실질적 공약 평가가 이뤄지기 어렵다"며 "시정 공약사항은 시민들의 표로 평가받는 것이지 특정 기관에 받는 것이 아니다"라고 단언했다.
그는 민선 8기 100대 핵심과제 추진 현황 등 공약 실천계획을 시장실에 걸어놓고 확인하고 있으며, 시민들이 시청 홈페이지 등에서 언제든 확인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 시장은 "임기 중 매니페스토 본부 평가를 받지 않겠다"면서 "용역비용을 받지 않고 스스로 평가하는 기관이 있다면 참여할 의사가 있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이 전날 '행정의 불신을 초래하고 있다'고 비난한 논평과 관련해 "민주당 민선 7기 때 유성복합터미널과 트램, 장대교차로 등 너무나 많은 일이 진척되지 않고 방치돼 있다"며 "(이를) 정비하는 데 10개월 걸렸는데, 올바른 자세가 아니다"고 맞받았다.
특히 이 시장은 대전 동구를 기반으로 정치해 온 강래구 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이 민주당 전대 돈 봉투 의혹의 중심에 서 있는 것을 지적하며 "민주당 출신 대전 정치인이 돈 봉투에 연루돼 난리인데 석고대죄를 해도 안 될 판에 정략 비판을 하느냐"며 "민주당이 말도 안 되는 소리를 해도 행정에 집중하기 위해 말을 아껴왔다. 시장을 정치에 끌어들여서 이득 볼 게 없다"고 했다.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초등생 자매 11년 성폭행 학원장, 2심도 ‘징역 20년’ - 시사저널
- “오늘 스폰 가능?”…정보 흘리고 뒷돈 챙긴 춘천문화재단 직원 - 시사저널
- 제자와 성관계 한 여교사에…“남녀 바뀌었다면?” 지탄 쏟은 재판부 - 시사저널
- ‘학원가 침투’ 마약에 칼 뺐다…한동훈 “과할 정도로 단속” - 시사저널
- “尹대통령, 나라 두 동강 내지 않으려 문재인 수사 자제” - 시사저널
- 전두환 ‘추징금 55억원’ 추가 환수 길 열렸다 - 시사저널
- 이강인과 오현규의 시대가 오고 있다 - 시사저널
- 임영웅, 새 오디션에도 흔들리지 않는 존재감 - 시사저널
- 봄철 3대 불청객 ‘알레르기·축농증·춘곤증’ 이렇게 물리쳐라 - 시사저널
- 건강한 다이어트 돕는 ‘10대 슈퍼푸드’는? - 시사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