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 민선 8기 공약실천계획 평가 ‘A등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남 양산시가 민선 8기 기초단체장 공약실천계획서 평가에서 'A등급'을 받았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지난 17일 '2023 민선 8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실천계획서(로드맵) 평가'에 대한 최종 결과를 발표했다.
매니페스토본부의 공약실천계획서 평가는 시장·군수·구청장의 선거공약의 실효성과 실천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철학과 비전, 연차별 이행로드맵과 재정계획 등의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실행 매뉴얼을 작성해 공개하는 것을 평가함과 동시에 보완점을 진단하는 사업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양산)=임순택 기자] 경남 양산시가 민선 8기 기초단체장 공약실천계획서 평가에서 ‘A등급’을 받았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지난 17일 ‘2023 민선 8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실천계획서(로드맵) 평가’에 대한 최종 결과를 발표했다.
매니페스토본부의 공약실천계획서 평가는 시장·군수·구청장의 선거공약의 실효성과 실천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철학과 비전, 연차별 이행로드맵과 재정계획 등의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실행 매뉴얼을 작성해 공개하는 것을 평가함과 동시에 보완점을 진단하는 사업이다.
전문가와 활동가로 구성된 매니페스토 평가단은 1월 31일부터 2월 24일까지 25일간에 걸쳐 전국 226개 시·군·구청 홈페이지에 공개된 자료를 모니터해 분석하는 1차 평가를 진행했다. 이후 1차 평가에서 지적된 사항에 대해 3월 3일까지 소명과 자료보완 후 최종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평가는 총점 90점 이상을 SA등급으로, 80점 이상은 A등급으로 선정했다. 평가 결과 226개 기초단체 중 S등급은 51곳, A등급은 65곳으로 나타났다.
양산시는 갖춤성(60점), 민주성(25점), 투명성(15점), 공약일치도(Pass/Fail) 등 4개 분야 35개 세부지표에 대해 절대평가로 진행된 이번 평가에서 합산 총점 80점을 넘어 A등급을 받았다.
양산시는 총 94개 공약에 2조 6108억 원의 재정을 약속했다. 공약 중 국도 35호선 우회도로(동면~상북) 조기 건설 사업의 재원이 6176억 원으로 경남도 지자체 공약 중 17번째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양산시 관계자는 “36만 시민의 복리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민선 8기 공약사업이 충실하게 이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ookje@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박찬호, 20년전 65억에 산 신사동 빌딩 700억 '껑충'…年 임대료만 13억
- “간식으로도 먹지마세요” 시중 유통 중인 ‘이 빵’에서 식중독균 ‘검출’
- “손톱 관리 뒤 갑자기 침대서 속옷 벗어”…전직 프로게이머, 네일샵서 알몸 소동
- “제주도보다 싸다고, 일본 많이 가더니” 야놀자 엄청나게 벌었다
- 김다예 “김용호, 박수홍 이용해 3억4200만원 벌어…공범도 고소할 것”
- “어디서 본 낯익은 얼굴?” 한국 최초 우주인 될 뻔한 청년, 뭐하나 했더니
- 하하·별, 서로 전 연인 공개 언급…"누구랑 사귀었는지 다 알아"
- “주 4일 근무, 연봉 400만원 깎아도 좋다” 대학병원 간호사, 이렇게까지 하는 이유?
- "수청 들어라, 키스 받아라"…제자를 '궁녀'라 부른 대학교수
- “10억 넣었더니 150억원 됐다”…투자는 ‘이렇게’ 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