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종단연구 통해 학생들의 사회적 관계성 발달 양상 분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교육개발원(원장 류방란)이 '2022 한국교육종단연구'(연구 책임자 남궁지영)를 통해 2013년 당시 초등학교 5학년이었던 학생 7324명을 추적 조사한 데이터를 활용해 초·중·고등학교 시기 학생들의 사회적 관계성(부모-친구-교사-다문화 친구·이웃과 관계) 발달 양상을 분석했다.
또 초등학교와 중학교 시점 사이에 사회적 관계성 발달 양상이 교사에서 친구와 관계를 중심으로 변화한 뒤 중·고등학교 시기에는 유사한 발달 유형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교육개발원(원장 류방란)이 ‘2022 한국교육종단연구’(연구 책임자 남궁지영)를 통해 2013년 당시 초등학교 5학년이었던 학생 7324명을 추적 조사한 데이터를 활용해 초·중·고등학교 시기 학생들의 사회적 관계성(부모-친구-교사-다문화 친구·이웃과 관계) 발달 양상을 분석했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초·중·고 학생들의 사회적 관계성 발달 유형은 어떠한가
모든 학교급에서 4개의 유사한 사회적 관계성 발달 유형(높은 수준, 평균 수준, 보통 수준, 낮은 수준)이 도출됐다. ‘평균 수준’은 전체 평균과 비슷한 수준이며, ‘보통 수준’은 전체 평균보다는 낮지만 리커트 5점 척도 가운데 3점에 근접한 수준이다.
연구에 따르면 초등학교 시기에는 ‘교사’와의 관계에서, 중·고등학교 시기에는 ‘친구’와의 관계에서 편차가 크게 나타났다. 또 초등학교와 중학교 시점 사이에 사회적 관계성 발달 양상이 교사에서 친구와 관계를 중심으로 변화한 뒤 중·고등학교 시기에는 유사한 발달 유형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학교급이 높아짐에 따라 평균 수준의 사회적 관계성 발달 집단에 속한 학생의 비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어, 다양한 구성원과 형성하는 사회적 관계의 수준이 전체 평균에 수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 학교급 변화에 따라 사회적 관계성 집단은 어떤 발달 양상을 보이는가
학교급이 높아짐에 따라 대다수 학생은 평균 수준의 사회적 관계성 집단에 높은 비율로 전이됐다. 낮은 수준을 보였던 학생들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회적 관계성이 향상되는 경향을 보였다. 그러나 초등학교보다 중·고등학교 시기에 ‘높은 수준’의 사회적 관계성을 형성하는 학생의 비율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내용을 토대로 연구진은 위 같은 발달 양상에 주목하고 최근 사회적 환경의 변화(디지털 전환 및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언택트 문화 확산)는 학생들의 사회적 관계성 발달을 저해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하며 △학생들이 초등학교 시기에 형성한 높은 수준의 사회적 관계성을 유지할 수 있는 보호 요인 강화 △사회적 관계성 취약 학생에 대한 지원 정책 강화 △학교급별 학생의 발달 특성을 고려한 학교의 물리적 △사회·심리적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한국교육개발원 소개
한국교육개발원은 국무총리실 산하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속의 정부 출연 연구 기관으로 다양한 연구와 사업을 통해 교육 분야 국정 과제를 지원하고, 국가 수준의 중장기 교육 발전을 위한 정책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2023년 창립 51주년이 된 한국교육개발원은 교육 현장 중심 연구, 데이터 기반 연구 강화를 통해 교육 체제의 혁신을 선도할 것이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출처:한국교육개발원
보도자료 통신사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 배포
Copyright © 뉴스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현대차그룹, 2024년 대표이사·사장단 임원인사 - 뉴스와이어
- 가을밤, 한국의집 궁중다과와 고려시대 최고급 탁주에 취하다 - 뉴스와이어
- 좋은땅출판사 ‘비전공자도 이해하며 경험할 수 있는 AI 왕국’ 출간 - 뉴스와이어
- 헬리녹스, 창립 15주년 기념 100% 스케일 베어브릭 컬렉션 출시 - 뉴스와이어
- 최윤정 소리북 독주회 ‘나는 고수다 Ⅱ’ 완북 동초제 적벽가 강릉서 개최 - 뉴스와이어
- 삼성전자, 10조원 규모 자사주 매입 결정 - 뉴스와이어
- HD현대중공업, 캐나다서 최적의 잠수함 솔루션 제안 - 뉴스와이어
- 서울시립청소년음악센터, 제1회 서울청소년댄스페스티벌 성료 - 뉴스와이어
- 쿠팡과 함께하는 더 풍성해진 ‘유럽연합 푸드 위크’ - 뉴스와이어
- 장미와 여우, 시집 ‘마하의 시간을 살다’ 출간 - 뉴스와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