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마 몸값이 659조라고?…"함부로 먹으면 안 되겠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바다에서 자라는 다시마 등 해조류가 창출하는 경제적 가치가 연간 5000억 달러(한화 659조원)에 달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에런 에거 호주 뉴사우스웨일스대 교수 국제연구팀은 다시마를 포함한 6가지 해조류 속(屬·유전적으로 가까운 종)이 창출하는 경제적 가치를 측정한 연구 결과를 국제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에 19일 발표했다.
연구 결과 영양 순환 측면에서 해조류가 1ha당 제공하는 경제적 가치는 7만3831달러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바다에서 자라는 다시마 등 해조류가 창출하는 경제적 가치가 연간 5000억 달러(한화 659조원)에 달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에런 에거 호주 뉴사우스웨일스대 교수 국제연구팀은 다시마를 포함한 6가지 해조류 속(屬·유전적으로 가까운 종)이 창출하는 경제적 가치를 측정한 연구 결과를 국제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에 19일 발표했다.
연구팀은 해조류가 제공하는 경제적 가치를 크게 △어업 생산 △영양 순환 △탄소 제거 3개 관점에서 측정했다. 한국과 일본 주변 북서태평양과 미국 시애틀 일대 북동태평양, 뉴욕 일대 북서대서양 등 8개 해양 지역으로 나눠 조사했다.
어업 생산의 경우 각 해조류 자생 지역에서 채취되는 1583종의 어류와 갑각류의 경제적 가치를 계산했다. 바닷가재, 전복, 성게, 게, 명태, 대구 등이다. 계산 결과 해조류 자생 지역 1ha(헥타르·1ha=1만㎡) 당 어업 생산에 의한 경제적 가치는 연간 평균 2만9900달러였다.
영양 순환은 바닷물 속에 흘러 들어간 질소(N)와 인(P)을 제거하는 비용으로 계산됐다. 질소와 인은 화학 비료와 축산 분뇨 많이 포함돼 있다. 정화 처리 없이 바다에 흘러 들어가면 부영양화(富營養化)를 일으킨다. 식물성 플랑크톤의 증식이 일어나 녹조·적조 현상을 발생시킨다. 연구팀은 해조류가 제거하는 양과 동일한 양의 질소와 인을 제거하기 위해 수처리 공장을 건설해 운영하는 비용을 계산했다. 연구 결과 영양 순환 측면에서 해조류가 1ha당 제공하는 경제적 가치는 7만3831달러였다.
탄소 제거는 지역별 차이가 있었다. 칠레와 뉴질랜드 일대 해조류의 탄소 제거량이 연간 1㎡당 214g으로 가장 많았다. 남아프리카공화국 일대 해조류의 탄소 제거량은 연간 1㎡당 31g으로 가장 적었다. 1ha 당 평균 720㎏의 탄소를 포집했다. 전체 합산 결과는 연간 491만t에 달했다. 연구팀은 “해조류의 경제적 가치에 바탕을 둔 해양 생태계 보전 정책이 필요하다”고 했다.
김진원 기자
▶ 해외투자 '한경 글로벌마켓'과 함께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삼성전자와 공급 계약 2건 체결"…맥스트 주가 13%대 '급등'
- 냉장고·세탁기보다 많이 팔려…요즘 뜨는 가전
- "뜻밖이었다"…'애플빠'들이 삼성폰 쳐다보지도 않는 이유는
- "금리 연 20%는 너무한 거 아닌가요"…위기의 건설업계
- "이러고 아이들 가르친다고?"…사범대 쓰레기통 충격 근황
- 김미려 40일 만에 11kg 감량, 비법은…
- '10조 재산' 둘러싼 '역대급 재판'…권혁빈 이혼 소송 시작
- 손태진, '불트' 우승 상금 6억 받았다…"통장 몇 번씩 확인"
- 오은영 조언 받아놓고…"여전히 폭력" 다시 등장한 부부
- 김동연, 美·日서 4조3천억 투자유치…"임기 중 100조 자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