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학생 학습 선택권 확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2023년 교육과정의 주요 방향으로 '나와 우리의 질문에 답을 찾는 수업과 평가'를 제시했다.
김윤기 교육과정정책과 과장은 "코로나 19 장기화로 학생 주도적 성찰과 탐구에 기반해 이뤄졌던 학생 중심 수업과 평가 운영에 어려움이 있었다"며 "이제 '나와 우리의 질문에 답을 찾아가는 수업과 평가' 확대로 학생이 비판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소통과 협력의 역량을 더욱 키울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수원)=박정규 기자]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2023년 교육과정의 주요 방향으로 ‘나와 우리의 질문에 답을 찾는 수업과 평가’를 제시했다.
학생 스스로 궁금증에 대해 다양한 질문을 던지고, 선생님·친구와 함께 답을 찾아가는 탐구 과정 속에서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과 주도성을 갖출 수 있도록 이끄는 게 핵심이다.
이를 위해 학교별 교육과정 재량권을 확대한 학교 자율과정에 따라 학생의 학습 선택권을 넓힌다. 융?복합 프로젝트와 깊이 있는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수업과 평가도 설계?운영할 계획이다.
중점 추진내용은 ▷학생의 학습 선택권 확대 ▷학습력을 키우는 수업과 평가 ▷우수 수업모델 발굴 및 수업 나눔 시스템▷교원 미래 수업역량 강화 등이다.
학생의 학습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해 ▷학생이 선택하고 만들어가는 경기도교육과정 운영 ▷초중고 학교급에 맞는 학교자율과정 확대 및 내실화 ▷학교-학교, 학교-지역을 연계하는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학생의 학습력을 높이기 위해 ▷주제 중심의 융?복합 프로젝트 확대 ▷토의·토론 및 프로젝트 중심 수업과 논술형 평가 확산에 힘쓴다.
미래 교육환경에 맞는 수업모델 개발을 위해서는 ▷수업 성찰 및 수업 나눔 시스템 구축 ▷미래 수업과 평가 변화를 이끌 100인 포럼을 개최한다.
교사의 수업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학습력을 키우는 수업·평가 설계 및 실행 전문가 과정 운영 ▷에듀테크 활용 맞춤형 수업과 평가 역량 강화 연수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25개 교육지원청도 ▷지역별 빛깔 있는 수업나눔 한마당 운영 ▷지역 연계 학교 자율과정 기반 마련 ▷논술형 평가와 학습력을 키우는 교원 전문성 강화 연수를 도교육청-학교와 협력해 추진할 예정이다.
김윤기 교육과정정책과 과장은 “코로나 19 장기화로 학생 주도적 성찰과 탐구에 기반해 이뤄졌던 학생 중심 수업과 평가 운영에 어려움이 있었다”며 “이제 ‘나와 우리의 질문에 답을 찾아가는 수업과 평가’ 확대로 학생이 비판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소통과 협력의 역량을 더욱 키울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했다.
fob140@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손톱 관리 뒤 갑자기 침대서 속옷 벗어”…전직 프로게이머, 네일샵서 알몸 소동
- “주 4일 근무, 연봉 400만원 깎아도 좋다” 대학병원 간호사, 이렇게까지 하는 이유?
- 하하·별, 서로 전 연인 공개 언급…"누구랑 사귀었는지 다 알아"
- “10억 넣었더니 150억원 됐다”…투자는 ‘이렇게’ 해야?
- “제주도보다 싸다고, 일본 많이 가더니” 야놀자 엄청나게 벌었다
- ‘막말’ 쇼호스트의 최후?…정윤정 이어 유난희도 ‘퇴출’
- “간식으로도 먹지마세요” 시중 유통 중인 ‘이 빵’에서 식중독균 ‘검출’
- ‘현실판 더글로리’ 표예림 동창, 가해자 넷 신상 공개…한 명은 직장 잘렸다
- “어디서 본 낯익은 얼굴?” 한국 최초 우주인 될 뻔한 청년, 뭐하나 했더니
- 물 120t 쓰고 도망친 中부부 이유 들어보니 “예약 취소 거부해 복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