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청렴도 1등급 달성하겠다"…반부패·청렴광주 도약 앞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광주시는 반부패·청렴광주 도약을 위해 강기정 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반부패 중점과제 협의체'(TF)를 구성한다고 19일 밝혔다.
시는 반부패·청렴생태계 고도화 구축 등 3개 분야 27개 과제를 본격 추진할 방침이다.
반부패·청렴시스템 고도화분야 과제는 △공정과 상식이 통하는 채용시스템 구축 △공공재정 누수예방 체계 강화 △원칙과 기준에 충실한 인사행정 △계약업무 투명성과 공정성 강화 등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반부패·청렴광주 만들기 3개 분야 27개 과제 추진
(광주=뉴스1) 박중재 기자 = 광주시는 반부패·청렴광주 도약을 위해 강기정 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반부패 중점과제 협의체'(TF)를 구성한다고 19일 밝혔다.
시는 반부패·청렴생태계 고도화 구축 등 3개 분야 27개 과제를 본격 추진할 방침이다.
반부패·청렴시스템 고도화분야 과제는 △공정과 상식이 통하는 채용시스템 구축 △공공재정 누수예방 체계 강화 △원칙과 기준에 충실한 인사행정 △계약업무 투명성과 공정성 강화 등이다.
청렴의식 내재화분야는 △횡단보도 청렴신호등 설치 △엠제트(MZ) 세대와 함께 하는 조직문화 개선 △다산 정약용과 만나는 청렴캠프 △고위공직자 '청렴다짐 3行(공정·소통·배려)! 3無(부패·청탁·갑질)! 운동' 추진 등이다.
공직사회 부정부패 발본색원분야에서는 △갑질행위 엄단 종합대책 마련 △투명한 회계질서 확립 △고충민원 해결을 위한 행정옴부즈만위원회 활성화 △청렴 해피콜·기동반 확대 운영 등을 추진해 고질적인 부조리 관행을 적극 타파할 계획이다.
반부패·청렴정책이 가시적 성과를 내도록 △제도개선 권고과제 협의체(TF) △청렴사회민관협의회 △빛고을 청렴정책라운드테이블 등 청렴실행협의체를 통해 주요과제 이행여부 등을 토론하고 점검한다.
이갑재 감사위원장은 "기관장의 강력한 반부패 의지를 담아 반부패·청렴정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며 "시민이 인정하는 깨끗하고 공정한 공직사회를 만들어 종합청렴도 1등급을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한 ‘2022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최고등급을 받아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공동 1위를 차지했다. 청렴노력도 분야에서는 유일하게 1위를 차지했다.
being@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박연수, 전남편 송종국 저격…"자식 전지훈련 막아놓고, 넌 이민 가네"
- 송혜교 닮은 '25세 파일럿' 얼마나 똑같길래…"사진 찍으려 줄 섰다"
- "父김병만 고마운 사람"…전처 폭행 주장 속 입양딸은 반박 의견
- 장재인, 당당한 '노브라' 패션…이미지 파격 변신 [N샷]
- "음주 뺑소니 사고 낸 친구 손절…지인들은 '너무하다', 제가 과한가요?"
- 김나정 "필리핀서 손 묶인 채 강제로 마약 흡입…스폰 아닌 협박"
- '돼지불백 50인분 주문' 공문까지 보낸 중사…군부대 사칭 노쇼였다
- 서동주, 183㎝ 듬직한 연하 남친 공개 "어깨 기대면 체온 상승"
- 이동건, 공개연애만 다섯번…父 "솔직해서 의자왕 별명 생겨"
- "아이 있는데 좀 도와주면 안되나" 불평…셀프 사진관 온 부부, 별점 테러